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인) 선행연구,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인) 기초,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인) 모형,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인)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인)의 정의

Ⅲ.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인)의 선행연구

Ⅳ.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인)의 기초
1. 기능적 생활중심의 교과
2. 통합된 학교 환경 및 지역사회 중심의 서비스 제공

Ⅴ.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인)의 모형
1. Wehman의 전환모형
2. Brown의 모형
3. 학생지향 전환모형
4. 미 캘리포니아 지역의 전환교육 모형

Ⅵ. 향후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인)의 개선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도 장애학생들에게 취업뿐만 아니라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사회생활을 하거나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중도장애 학교에서의 전환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단계는 전환교육의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체계적으로 진단 및 평가하여 교육활동에 적용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중도 장애학생들 자신에 대한 이해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및 직업을 수행하는데 직․간접적으로 연관되는 주거생활, 사회생활, 여가생활, 직업생활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어야 한다. 그리고 중도 장애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을 적절히 마련하고, 학생이나 부모는 학교 재학 중 필요한 기능을 지도하는 것이 요구도어야 하고 자립생활을 위한 준비와 개인생활, 교육, 직업 등의 여러 분야에 걸쳐 평가해야 한다. 실제로 특수교육 현장에서는 기존의 학업성취도검사, 지능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적응행동척도, 적성검사, 흥미검사, 삶의 질 척도, 직업전/고용능력 검사, 직업기술척도, 자기결정척도 등의 다양한 검사를 활용하여 장애학생의 전환 수행능력을 수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우러나라 에서는 개인생활, 직업생활, 교육, 자립생활의 4영역으로 구성된 전환능력검사와 중도장애인을 비롯한 발달 장애인들의 주거, 일상생활, 학습, 직업기술력을 평가한 적응행동검사, 경도 정신지체 전환 진단검사지가 있지만, 특수학교 현장에서 중도 장애학생들의 전환능력의 수준을 경험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아울러, 중도 장애학생의 전환능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연구에서 Albery와 동료의 연구에서 개인적, 환경적 요소 모두가 전환능력 특히 자기결정능력에 영향을 준다고 했으며, 개인적 요소로는 연령(Wehmeyer, Kelchner와 Richards,1995), 성별(Houchins, 1998, Wehmeyer, 1995), 장애유형 등을, 환경적 요소로는 가족과 학교 그리고 생활환경을 들고
참고문헌
◈ 강위영, 발달장애학생의 직업교육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1994
◈ 김종환 외, 정서장애아 현장실습을 통한 지원고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한국육영학교, 1999
◈ 김형일 외 8인, 장애학생 전환과정 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2001
◈ 박미화, 지체부자유와 전환교육을위한 교사의 전문능력과 교육 요구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 박정식, 중등학교 장애학생의 전환교육 패러다임 이동과 지원방안 연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대구 : 대구대학교, 2000
◈ 조인수, 장애인의 전환교육,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 교육의 개선방안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 새로운 세기에 접어든지도 벌써 몇년째이다. 새 로운 세기는 우리에게 단순한 시간의 변화 이상의 의미를 준다. 이는 미래사회를 지배할 패러다임이 지금의 패러다임과 같지 않을 것이며,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우리의 사회구조와 사고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특수교육도 새 천년이라는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특수교육의 실현을 위해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과제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개선하여 아동이 가정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사회적 개입을 의미한다. ⑦ 특수아동 사업 장애인복지법이 제정되기 전에는 생활보호법특수교육진흥법 등을 통해 장애 아동을 위한 복지시책이 행하여졌으나, 장애인복지법의 제정으로 장애 아동들이 법적 관리의 주체로 인정되어 그들의 재활과 자립을 가능케 하는 기반이 마련되게 되었다. ⑧ 결연후원사업 정부에서는 소득세법 제34조(개인)와 제 24조(법인)를 통해 불우아동결연사업을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활동과 문제
  • 교육 취업 등 수급계획을 수립, 자활대책 및 조건이행 여부 관리 등을 해야 하지만, 업무량 과다로 원활한 업무 추진이 어려운 실정이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핵심적 과제라 할 수 있는 자활지원사업은 이 제도의 내적 역동성을 기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책 수단이지만 제도 및 여건의 미비로 자활지원 효과가 미미하다. 즉, 자활사업 참여자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자활프로그램의 개발이 미흡하며, 읍. 면. 동사무소의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기초기능학습 - 말하기, 셈하기, 쓰기, 읽기, 시간개념, 돈 계산 등 일상생활훈련 - 인사, 위생, 청소, 개인용모, 가사활동, 조리 등 지역사회적응훈련 - 교통시설 이용, 지역사회시설 이용, 관공서 이용 ③ 방법 현장견학 및 실습을 통한 경험을 가지게 하는 훈련이 효과적이며 많은 인원을 동시에 움직이기 어려우므로 프로그램에 따라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전환기 교육 ① 목적 학교교육을 받은 청소년기의 장애인이 노동

  • 장애인직업교육의 구성, 장애인직업교육과 준비교육, 장애인직업교육과 전환교육, 장애인직업교육과 직업재활 및 장애인직업교육의 실태, 장애인직업교육의 문제점, 장애인직업교육의 방향, 장애인직업교육관련 제언
  • 장애인직업교육과 전환교육1. 전환교육의 내용1) 전환교육의 의의2) 전환교육의 기초2. 전환교육의 현황1) 교육과정 운영면2) 졸업생의 취업현황Ⅴ. 장애인직업교육과 직업재활Ⅵ. 장애인직업교육의 실태1. 정신지체인의 직업적 특성2. 직업지도를 위한 교육과정3. 정신지체 특수학교에서의 직업교육 실태4. 직종 선택 방법Ⅶ. 장애인직업교육의 문제점Ⅷ. 장애인직업교육의 방향Ⅸ. 장애인직업교육 관련 제언1. 장학사 및 특수학급 설치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