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특성, 발달가능성을 통해 본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직업능력과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방법 및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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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의 개념

Ⅲ. 정신지체의 분류
1.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아의 특성
2.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아의 특성
3. 심각한 정도의 정신지체의 특성
4. 매우 심각한 정신지체의 특성
5. 정도가 확인되지 않은 정신지체의 특성

Ⅳ. 정신지체아의 특성

Ⅴ. 정신지체아의 발달 가능성

Ⅵ.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Ⅶ. 정신지체아의 직업능력

Ⅷ.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방법

Ⅸ.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지체 학생은 그들이 갖는 장애 때문에 직업적 적응이나 자립에 있어서 여러 가지 불리한 조건을 갖고 있다. 이를 개선 극복하기 위한 교육적 배려는 정신지체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서 으뜸가는 과업으로 강조되고 있다. 가정 또한 직업생활 적응에서 중요한 직업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기르는 일은 직업영역의 지도에서는 중심과제가 되며 직업교육의 성패를 가름할 만큼 중요시되고 있다. 직업교육이란 개인이 일정한 자격을 요구하는 일에 종사할 수 있도록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일을 택하여 그 일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이해, 판단력, 일에 대한 학습 등을 개발하고 또 이미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노동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 할 수 있도록 학교와 일의 현장에서 능력을 개발하는 전인교육의 일부이다. 실업교육, 기술교육, 실과교육, 직업진로교육, 평생교육의 개념과 상호 관련된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 직업교육은 그 이념과 목적에 있어서 일반직업교육과 다를 바가 없으나 그들의 직업적 특성을 고려하면 정신지체인들이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일을 인지하고 탐색하며 나아가 선택, 준비, 유지함으로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고용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모든 교육적 활동과 경험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본다면 직업진로 교육의 개념과 같은 뜻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박혜정 등(1982)도 정신지체인의 직업교육은 정신지체인으로 하여금 알맞은 교육환경 속에서 직업에 관련된 활동을 통하여 직업적 기능을 갖게 함으로써 사회,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다 고 직업교육과 직업진로 교육을 같은 의미로 파악하고 있다.
정신지체아들은 지적 능력의 지체로 교과학습이 곤란하지만, 생활의 필수조간을 갖추기 위하여 기초적인 교과를 배우고 있는데 장애정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대체로 흥미 없는 시간, 즉 저항을 많이 느끼는 시간, 잘 안 되는 시간, 잘 할 수 없는 시간이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많은 괴로움을 겪게 되며, 또 무리하게 강요될 때 오히려 실패감, 열등감이 조성될 우려가 있다. 그러나, 능력에 알맞은 작업시간일 경우에는 흥미도 느끼고 오랫동안 몰입할 수도 있어서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치료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 기능 향상을 위한 훈련효과도 거둘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김기태 외(2001),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 김동연(1993), 특수학교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자료 교육부
* 노명식(2000), 기능적체험중심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직업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 박성순(2000), 정신지체인의 취업현황에 따른 직업재활의 방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 박준규(2000), 단계적인 직업훈련 과정이 장애학생의 진로지도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 여광응 역(1990),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이론 탐색, 서울, 교육과학사
* 전정옥(1998), 정신지체아와 성, 장애인 편의시설촉진시민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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