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ⅰ생활중심 교수 학습

Ⅰ본론
ⅰ학습내용의 설정 및 조직
ⅱ교수 학습의 실제

Ⅲ결론

본문내용
성인이 되어 독립적으로 기능하여 산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 살면서 의식주의 기초적인 필요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서는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나 친구 관계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것까지도 포함한다. 이때 요구되는 능력은 자기 자신을 돌보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치 있는 일들을 스스로 수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성인으로서 사회에서의 독립적인 기능을 위한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습득해야 하는 행동들이 적응행동이다.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에 있어서, 특히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함에 있어서 적응행동이라는 용어는 좀더 좁은 개념의 용어인 자조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자조기술을 학습하게 하는 기능적 생활훈련은 그 목표가 먼저 특수아들이 현재 접하고 있으며, 미래에 접해야 할 실제의 생활 장면과 관련이 깊어야 한다. 또한 선정된 생활 장면들은 특수아들의 생활연령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기능적 생활훈련은 일반적으로 옷 입고 벗기 기술, 식사 기술, 대소변 가리기, 몸단장하기 등 을 포함하며, 지역사회 자기-충족 기술은 식당, 이웃, 여가 영역 등과 같은 지역사회 환경에서 성인의 감독 하에 나이와 문화에 맞는 적절한 기능을 촉진하는 기술도 포함한다. 이러한 적응행동은 필요할 때 가장 잘 학습될 수 있으며 규칙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수행되어야 한다는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우리는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하는 기능적 생활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아동과 직접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사회적 통합에 초점이 맞추어 지는데, 미술은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함께 학습하기에 좋은 영역이기 때문에 통합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되고 지역사회 참여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미술교육은 장애의 정도에 상관없이 누구나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에게 스스로 해 낼 수 있는 일들이 있음을 알도록 하여 자신감을 갖게 한다(이미경,2003). 그러므로, 정신지체학생의 미술교육은 예술 지향적 활동보다는 생활 기능의 향상과 인지발달에 있다고 볼 수

  •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사회적 통합을 이루는 데 초점이 맞추어 지는데, 미술은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함께 학습하기에 좋은 영역이기 때문에 통합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되고 지역사회 참여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미술교육은 장애의 정도에 상관없이 누구나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에게 스스로 해 낼 수 있는 일들이 있음을 알도록 하여 자신감을 갖게 한다(이미경,2003). 그러므로, 정신지체학생의 미술교육은 예술 지향적 활동보다는 생활 기능의 향상과 인지발달에 그

  • 생활중심진로교육 LCCE 생활중심 진로교육
  • 중심 진로교육 접근법의 특징※ LCCE 프로그램이 경도정신지체인의 직업 전 기능에 미치는 효과□ 연구 방법□ 결 론생활중심진로교육 (LCCE)1. 생활중심 진로교육 정의- 장애인들에게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중심 접근법.- 수많은 교사, 특수 및 진로교육 전문가, 여러 기관의 전문직 종사자들, 부모 등이 수년간 해온 노력의 결실로 개발.- 장애학생들이 학교체계를 떠난 뒤 성공적으로 지역사회에 적응해 가는데 절대적으로 중요한 능력들을

  • 정신지체 전공과 현황과 개선방안 - 지역사회 부천상록학교 서울 정진학교
  • 『정신지체 전공과 현황과 개선방안』:지역사회 부천상록학교 서울 정진학교 중심으로Ⅰ. 서론1. 전공과의 설치 배경2.전공과의 설치과정3. 전공과 설치 근거Ⅱ. 본론1. 정신지체 특수학교 전공과의 실태2. 정신지체 특수학교 전공과의 개선방안3. 지역사회의 정신지체 학교의 전공과 운영 분석A.서울정진학교1) 학급 별 편제2) 전공과 목표 및 방침3) 전공과 시간배당 기준4) 직업교육 세부 운영계획5) 직업교육부6) 직업교육 연간지도계획7)문

  • [특수교육] 자기결정이론
  •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