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육법으로 덕목 가르치기 선정 덕목 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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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요즘 시대에서는 용서와 관용이라는 단어를 찾아보기가 어렵다. 누구나 자신의 이익을 지키려 노력하고, 자신에게 어떤 손해가 조금이라도 있을 것 같으면 필사적으로 막으려고 한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가 우리 어린이들에게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연필하나, 지우개 하나도 양보하려 하지 않고, 자신이 잘못한 것은 괜찮아도 누가 자기에서 잘못하거나 실수를 하면 절대 용서하지 못하는 이기적인 아이들의 모습을 볼 때, 초등학교 도덕교육에서 관용이라는 덕목을 가르쳐야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런 이유로 이야기 교육방법으로 가르칠 덕목을 관용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대상 학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보면, 인간의 도덕성은 자기중심적인 단계에서 남을 고려하는 단계, 그리고 보편적인 도덕가치를 기준으로 하는 단계로 발전해 나간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자기중심적인 단계에 머무르지만, 고학년은 자기중심적 단계를 넘어 다른 사람을 고려하여 도덕판단을 내릴 수 있는 단계로 발전해 나가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남의 잘못을 너그럽게 받아들이거나 용서하는 것”인 관용은 고학년인 5,6학년들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3. 활용단계
이야기의 배경이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이므로 아이들이 이야기를 자신들의 생활에 바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또한 이야기의 길이가 고학년에게는 다소 짧다. 그러므로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관용’의 사례로 이 이야기를 활용하여 아이들이 관용이란 무엇인지, 관용이 왜 필요한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4. 내용 전개
오늘 선생님이 들려줄 이야기는 옛날 중국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이에요. 우리 어린이들은 옛날 중국에 어떤 나라가 있었는지 혹시 아나요? (A : 한나라, 위나라, 촉나라, 오나라 등등) 이 이야기에 나오는 나라는 초나라라는 나라에요. 초나라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한 번 잘 들어볼까요?
♣ 들려줄 이야기
옛날 중국에는 많은 나라들이 있었어요. 그 중에 초나라라는 나라가 있었는데, 어느날 초나라의 장왕은 여러 신하들과 잔치를 벌였습니다. 술자리가 한창 무르익을 무렵 바람이 불어와 등불이 꺼져 버렸습니다. 그때 누군가가 캄캄한 틈을 타 왕의 술시중을 들던 한 미녀를 끌어안았습니다. 왕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던 그 미녀는 그 사람의 갓끈을 당겨 끊어 쥐고서는 왕에게 말하였습니다.
“전하! 등불이 꺼지자 누군가 저를 껴안았사옵니다. 제가 그의 갓끈을 끊어서 가지고 있사오니, 빨리 불을 밝혀 갓끈이 끊어진 자를 찾아 벌을 내려주소서.”
왕은 그녀에게 대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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