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쓰레기 분리수거 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I.단원 연구
1.단원명
2.단원설정의 이유
3.단원의 목표
4.단원의 구조도
5,단원의 지도 계획
6.본 단원과 관련교과
7.지도상의 유의점
II.학생분석
1.개인별 수준 현황
2.수업 배치도
III.학습 지도안
1.(사회)과 학습 지도안
1.본시 평가 계획
I.단원 연구
1. 단원명
단원 : 쓰레기 버리기
제재 : 쓰레기 분리수거 하기
2. 단원 설정의 이유
1)교재관
인간은 환경 속에 살아간다. 보다 좋은 환경에서 살 권리도 있다. 그러나 더불어 환경을 지켜야 할 의무도 있다. 아동들 역시 그러한 권리와 의무가 있으며, 더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은 한 사람의 노력이 아닌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 아이들도 환경이 소중함을 알고,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고 본다.
교과서는 주변의 환경을 살펴보고 쓰레기를 줍는 행동을 바른 생활 태도로 인식하고 생활화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어 구성되어있고, 일반 쓰레기와 재활용품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환경 보호 활동으로 연계되도록 하였으며, 아울러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는 활동을 통해 바른 생활 태도를 형성시키도록 구성되어있다. 또, 바른 생활 태도와 바르지 못한 생활 태도를 비교하게 하여 아동이 스스로 바른 생활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게 하였다. 학교에서의 정리 정돈에 관한 교육은 발달 지체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무분별한 행동이 다른 친구들과 학급 전체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발달 지체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무분별한 행동이 다른 친구들과 학급 전체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나만의 편리함이 아니라 모두의 편리함을 위해서 정리 정돈하는 태도를 가져야 하며, 이를 생활화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2)학생관
발달 지체 학생들은 자기중심적 사고와 행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부모의 과보호에 의해 의존적이며, 자기 스스로 청소할 수 있는 일들 뿐 아니라 주변의 사소한 일도 누군가에게 의존하여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다. 중학부 1학년 1반 학생들 또한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는 의식은 가지고 있지만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개념이 없고 분리수거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학생에게 분리수거의 필요성과 방법을 중점적으로 지도 함으로써 자발적으로 청소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3)지도관
첫 번째 과제에서는 자기 주변을 깨끗하게 청소하여야 하는 까닭을 알게 함으로써 청소의 필요성과 청소하는 방법을 알게 하고자 한다. 그리고 가정과 학교에서 정리 정돈을 해야 하는 이유 및 방법을 알고, 자기 주변을 스스로 정리 정돈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고자 한다. 즉, 자신이 사용한 물건을 제자리에 정리하고,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을 깨끗이 정돈하는 태도와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두 번째 과제는 일상생활에서 항상 발생하는 쓰레기의 처리 방법과 쓰레기를 지정된 곳에 버리는 습관이 형성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스스로 정리 정돈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반복적이고 실제적인 실습을 통하여 지도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수행하기 위해서 쓰레기 분리수거를 주요지도 요소로 하고, 학교 내 청소하기, 쓰레기 분리하여 버리기, 그리고 쓰레기 줄이기 등을 생활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도한다.
3. 단원의 목표
이해면
재활용되는 쓰레기 구체물을 보고 종류를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하기)․ 마주치는 사람들의 인사에 웃으며 음성으로 반응할 수 있다. ․ 사진을 찍을 때 포즈를 취할 수 있다.경제생활(물건 아껴쓰기, 물건사기, 쓰레기 분리하기)․ 쓰레기 분리수거장에서 유리병이 있는 칸을 보고 유리병을 알맞게 버릴 수 있다.국어듣기(소리 듣고 반응하기, 지시 따르기)․ 언어적 지시에 따라 독립적으로 수업 장소를 이동할 수 있다. ․ 상대방이 욕설이나 속어로 오해할 소지가 있는 음성을 사용하므로 이에 대한 교정이

  • [초등실과교육및실기]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쓰레기 분리 방법과 연계되고, 8학년의 ‘자원의 관리와 환경’ 단원을 통해 후속적으로 자원과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5학년 교과서를 보면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활동이 제시되어 있는데, 이 활동에서 학습자들은 단순히 보기 물품들을 분리수거함에 번호로 적어 분류해본다. 구체적으로 분리수거와 재활용의 관계에 대해 언급되지 않고, 분리수거 된 후 자원을 어떻게 재활용하는가에 대한 정보도 제시되지 않았다.

  •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세미나 자료집】연구 자료 ORM 98-4-6제7차 교육과정에서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일시 : 1998. 12. 17. 13:00 - 18:40장소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강당주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후원 : 교 육 부세미나 프로그램13:00 - 13:30 등 록13:30 - 14:00 개회식사회 : 조난심(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본부장)개회사 박도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제1부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총론)14:00 - 16:00 수

  • 도덕과, 기타 교과활동,국어과를 통한 인성교육 자료 - 본시 학습 과정안 - 도덕적 갈등상황, 사랑과 관용, 프랑스 혁명, 맞춤법
  • 학습일시@@년4.21(월)6교시대상 및 장소3-12지도교사학습목표1. 맞춤법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갖는다.2. 맞춤법에 관한 지식을 일상의 글쓰기에 바르게 적용한다.차시4/4수업모형강의, 개별학습인성관련덕목사랑, 봉사학습단계(시간)학습과정교 수 ― 학 습 활 동교수 매체 활용교사학생도입( 5분 )동기 유발전시학습 확인학습 목표 제시전시학습 내용 상기시키기학습 목표 인지하기*백분률 →백분율, 심부름군 → 심부름꾼, 깍뚜기

  • 국어과 예절교육 관련 교수-학습 과정안 (기분을 말해요)
  • 하기10′15′5′․상황제시카드※다양한 까닭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든다.․상호평가지정리학습내용 정리하기◉ 학습 내용 정리하기◦기분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상황에 어울리게/까닭도 함께/기분에 어울리는 표정을 지으면서 말합니다.◉ 과제 제시◦오늘 하루 일을 기분이 잘 드러나게 1가지 이상 부모님께 말해보기4′1′국어과 예절교육 관련 교수-학습 과정안(2)제 재국어2-나-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