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선정,조직,지도절차,협동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효율화방향,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목표
1. 제6차 교육과정 도덕과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2. 제7차 교육과정 도덕과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선정과 조직
1. 내용 선정
2. 내용 조직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절차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아보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아보기
4. 실천 동기 부여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도덕적 의의
2. 협동학습의 도덕교육적 유용성
3. 협동학습의 도덕과 수업에 적용시 기본 원리 및 유의점

Ⅶ. 향후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효율화 방향

Ⅷ.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리코나(T. Lickona)의 주장에 따르면, 학교는 필연적으로 학교가 행하는 모든 활동을 통해서 좋은 가치나 나쁜 가치들을 가르치게 마련이다. 교과 교육과정의 일부이든 혹은 규칙, 역할, 관계 등과 같은 잠재적 교육과정의 일부이든 간에 학교에서 빚어지는 모든 상호작용들은 아동의 도덕성 및 인격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학생들은 학교생활을 하는 가운데 이러한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민첩, 질서, 청결, 온순과 같은 덕목들을 배우게 된다. 또한 교과학습의 영역에서는 숨겨져 있는, 인간의 성향을 나타내는 태도, 정서, 흥미, 신념, 의지 등 정의적인 가치관을 취득하기도 한다. 또한 학내에서 그들의 주변 인물과 주고받는 대화나, 학교에서 이루어 놓은 성과를 통해서 자아와 타인에 대한 가치부여의 방법을 배우기도 한다.
이와 같은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은 도덕교육의 측면에서 볼 때, 표면적 교육과정보다도 그 교육적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표면적 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지식은 쉽게 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서 배운 정의적 측면의 가치는 오래도록 잊어버리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잠재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경험의 경우, 아동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 지속적이며 항구적으로 그 영향력 안에 놓여져 있었기 때문에, 아동들은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그와 같은 태도나 가치를 되풀이해서 착실히 배우게 된다. 그렇게 해서 배운 정의적이고 가치적인 측면의 경험은 아동들의 인간교육적 차원에서, 표면적 교육과정을 통해서 배운 지적 가치보다도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6), 초등학교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
▷ 남궁달화(1995),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서울 철학과 현실사
▷ 목영해(1999),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교육학연구
▷ 박용헌·이돈희·이흥우(1975), 도덕과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 서울초등도덕교육연구회(1997), 초등도덕, 서울 현문사
▷ 서강식(2001), 도덕과 교육론, 서울 양서원
▷ 서강식(2000), 도덕·윤리과 교수·학습 과정, 서울 양서원
▷ 이근철 외(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교육] 북한교육의 변천과정과 통일을 대비한 국어교육
  • 내용을 전개시키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김일성과 김정일을 긍정적 모범의 대상으로 설정함으로써 그들에 대한 존경심을 일깨워주어 우상화하려는 교육적 의도도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북한의 교육과정 편제에 의하면 유치원 8개 교과, 인민학교 10개 교과, 고등중학교 21개 교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각 교과는 학년별로 1종의 교과서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인민학교에서는 김일성, 김정일 교과, 공산주의 도덕, 국어, 수학, 자연, 체육, 음악, 도

  • 혁신학교의 문제점과 찬반론 및 해결방안0k
  • 교육청은 조례안이 교육감 권한을 침해하고 상위법에 배치된다는 근거로 강한 반대 의사를 표출했다.1) 혁신학교의 정의학생의 자율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해 기존의 교사의 일방향식 지식 제공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실험적으로 운영하는 공교육 학교를 뜻한다. 혁신학교는 ‘자발선, 창의성, 공공성’를 지향해야할 규범적 가치로 꼽는다. 따라서 혁신학교는 공교육 정상화를 그 목표로 삼고 있으며, 학교교육이 당면하고 있

  •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봉사학습 현황 및 문제점
  • 학습의 개념 봉사학습이란 경험적 교육의 한 형태로서 학생들이 인간과 사회에 관한 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자질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봉사학습에 관한 수많은 정의와 원리는 “봉사학습은 봉사와 학습을 조합한 것으로 서로의 가치도 높이고 변화도 시킨다.”는 Wingspread의 원칙에서 비롯됨.2.봉사학습의 목적하나, 학습과 자기계발을 목표로 함으로서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목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곳은 보육비가 무료이며, 사립이나 지역단체 운영 기관은 부모가 비용을 부담한다. 물론 자격이 되는 3, 4세 유아에게는 무료 시간제 보육을 제공한다. ⑥플레이그룹(Playgroups, Pre-schools)이 기관은 지역 사회나 비영리 단체가 대개 부모의 협조하에 조직하여 운영하는 형태이다. 3세에서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매일 열리거나 일주일에 며칠 간 운영되며 하루에 2시간 반에서 4시간 정도 놀이와 교육활동을 하며 교육과 보호 프로그램

  • [특수교육] 재활교육의 방법과 교육의 중점 및 방향 그리고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전 과제
  •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모든 국민은 평상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교육권보장교육기본법장애인복지법제4조제12조제8조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 한다.① 학생을 포함한 학습자의 기본적 인권은 학교교육 또는 사회 교육의 과정에서 존중되고 보호된다.②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재 및 교육시설은 학습자의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