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초등 도덕 교육의 방향에 대한 고찰 -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 도덕 교육의 방향에 대한 고찰
-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
목차
Ⅰ. 이론의 고찰 -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이론
1. 이론의 선정 배경
2. 이론의 주요 내용
3. 이론의 의의와 문제점
4. 이론의 보완
Ⅱ. 도덕 교육에의 적용
1. 초등 도덕 교육과정 조망
2. 초등 도덕 수업에의 적용
3. 생활 도덕 교육에의 적용
Ⅲ. 결론
.
Ⅰ. 이론의 고찰 -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이론
1. 이론의 선정 배경
수업 시간에 제시됐던 ‘하인즈의 딜레마’는 이미 다른 수업에서 한번 접했던 문제였다.그런데 그 딜레마에 대한 접근 방식이 조금 달랐다. 이전의 수업에서 내가 고민했던 것은 ‘내가 하인즈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였던 것 같은데, 이번 수업에서는 나의 선택을 보편화할 수 있느냐의 영역까지 사고를 확장하게 된 것이다. 저번 수업과 이번 수업, 두 번 다 아내를 위해 약을 훔치겠다는 결론을 내린 나는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이론에 의하면 ‘착한 소년-소녀’를 지향하는 3단계의 도덕성을 지닌 듯 하다. 하지만 스스로 매우 도덕적인 인간이라고 자부해왔던 나는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이론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었다. 콜버그가 도덕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는 것이 과연 보편타당한 것인지, 만약에 그것이 보편타당한 것이라면 나의 도덕성 단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 지 궁금해졌다.
2. 이론의 주요 내용
1> 도덕성
콜버그는 모든 인간이 발달의 속도와 발달의 종착점이 다를지라도, 어떤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이건 간에 그들은 모두 동일한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전제한다. 도덕 발달 단계에 사회, 문화적 보편성이 존재한다고 본 것이다. 도덕성이란 도덕적인 갈등 사태를 해결하려는 능력이며,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인간적 가치나 이상 등은 도덕성이라고 볼 수 없다. 정확히 말하자면 도덕성이란 덕목이나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이들을 다루는 형식의 문제인 것이다. 한 사람의 도덕적 수준은 그가 어떤 가치와 덕목을 신봉하고 있는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러한 가치와 덕목을 다루는 논의의 형식의 질에 달려있는 것이다.
이러한 도덕성은 정의의 원리에 근거한다. 인간의 평등성과 인간 관계에서의 상호성에 대한 존중에 바탕을 둔 것으로, 모든 행동에 대한 궁극적인 기준이 된다. 도덕성을 이렇게 정의한다면 도덕의 단계라는 것은 어떠한 도덕적 사고의 구조를 지녔는가에 대한 문제로 귀결된다.
2> 도덕 발달 단계
① 인습 이전 수준
9세 미만의 아동들과 약간의 청소년, 그리고 범법 청소년과 범법 성인들에게 찾아볼 수 있는 도덕성 수준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사회집단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가 하는 분류에 반응하여 집단에 맞게 잘 처신하기는 하지만, 도덕구조는 아직 그것을 제대로 구별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이 수준의 아동은 행위를 물질적 중요성에 따라 선, 악으로 판단한다. 자기 흥미와 물질적 가치가 도덕판단의 기준이 되므로 도덕 이전의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 수준은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단계1은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규칙에 복종하려는 주요동기는 처벌을 피하고 만족을 얻으려는 것이다. 행위의 의도보다는 물질적 손해가 선,악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물리적 세계와 도덕적 세계가 혼재해 있는 것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좋은 의도를 가지고 한 행동이더라도 그와는 상관없이 물리적으로 큰 손해를 입힌 행동을 나쁜 행동이라고 판단하며, 이에 대해 벌을 주면 끝난다고 생각하는 단계이다. 친구가 일부러 때려서 낸 작은 상처보다, 도와주려고 하다 실수로 낸 더 큰 상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이 수준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