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목 차
1. 머리말
2.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 연구의 전제
2.1. 한국어 교육학의 성격
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
3.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
3.1.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3.1.1. 교재와 수업
3.1.1.1. 교재의 측면
3.1.1.2. 수업(구성)의 측면
3.2.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
4.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
4.1.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4.1.1. 쓰기 교수학습의 목표
4.1.2. 쓰기 교육의 내용
4.2.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
5.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
5.1.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5.2.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
5.2.1. 단계적· 반복적 문법 교수
5.2.2. 절충적 문법 교수: 학습자 중심과 교사 중심 문법 교수
5.2.3. 외현적 문법 교수: 독립 교육과정
5.2.4. 통합적 교수방법: 어휘와 문법
5.2.5. 다양한 문법교수 자료 개발: 담화 문법과 오류자료 활용
6. 맺음말
참고문헌
1. 머리말
우리에게 “한국어교육”이 낯설지 않은 분야가 된 지도 상당한 시간이 흘렀다. 물론 역사가 오랜 그리스어나 라틴어, 프랑스어나 영어 등과는 비교하기 어렵다고 할지 모르나, 이제 “한국어교육”에 대해서는 국내에서나 해외에서나 점차 책임 소재가 분명해지고 있다. 그리고 한국어교육에 대한 우려와 기대는 시대의 흐름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점차 커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기관과 교육담당자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주문도 변하고 있으며 교육의 도구와 방법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그런데, 어떤 경우에건, 어떤 분야에서건, 교육은 가르침의 주체와 교육이 수행되는 장을 전제로 한다. 결국, 선생님과 교실이 핵심인 것이다. 그리고 우려, 기대, 요구 등의 바탕에 있는 단 한 가지는 “잘 배우게 해 달라는 것”이다.
교육의 성과가 가르치는 이의 인품과 경험,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사랑만으로 가능한 것처럼 이야기되던 때도 있었다. 특히 어려운 여건에서 행해지는 교육일수록 교사로서의 “소양”이 문제시되었고, 그 소양 가운데 중요한 덕목은 “사명감”이나 “희생정신” 등이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원 각자의 끊임없는 실천과 실천의 경험을 통한 ‘자기완성’을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 다양한 경험을 추상하여 원리를 찾고 이론을 세우며, 그 결과에 따라 교육의 실천이 개선되도록 하는 논리적 과정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번 장에서는 한국어교육학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한국어교육학 중에서도 한국어사용기능별로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 연구의 전제
2.1. 한국어교육학의 성격
한국어 교수법 연구는 ‘한국어교육학’의 한 분야이다. 한국어교육학은, 문자 그대로, 한국어교육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학문의 한 영역으로, 다양한 한국어교육의 장에서 교육 내용과 교사 및 학생의 상호 작용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제 연구를 뜻한다. 즉,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교육 현상을 대상으로, 각각의 경우에 ‘왜 - 무엇을’, ‘언제 - 얼마나 - 어떻게’ 다룰 것이며 ‘누가’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체계적 접근이다.
한국어교육학은 한국어교육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선정하게 한다. 또한 목표 설정이나 내용 선정, 배열 등 한국어교육의 전 과정에 걸쳐서 학문적 배경을 가진 이론 개발을 통해 구체적인 제안이나 지침을 합리적으로 개발하는 바탕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