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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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목 차
1. 머리말
2.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 연구의 전제
2.1. 한국어 교육학의 성격
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
3.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
3.1.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3.1.1. 교재와 수업
3.1.1.1. 교재의 측면
3.1.1.2. 수업(구성)의 측면
3.2.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
4.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
4.1.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4.1.1. 쓰기 교수학습의 목표
4.1.2. 쓰기 교육의 내용
4.2.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
5.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
5.1.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5.2.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
5.2.1. 단계적· 반복적 문법 교수
5.2.2. 절충적 문법 교수: 학습자 중심과 교사 중심 문법 교수
5.2.3. 외현적 문법 교수: 독립 교육과정
5.2.4. 통합적 교수방법: 어휘와 문법
5.2.5. 다양한 문법교수 자료 개발: 담화 문법과 오류자료 활용
6. 맺음말
참고문헌
1. 머리말
우리에게 “한국어교육”이 낯설지 않은 분야가 된 지도 상당한 시간이 흘렀다. 물론 역사가 오랜 그리스어나 라틴어, 프랑스어나 영어 등과는 비교하기 어렵다고 할지 모르나, 이제 “한국어교육”에 대해서는 국내에서나 해외에서나 점차 책임 소재가 분명해지고 있다. 그리고 한국어교육에 대한 우려와 기대는 시대의 흐름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점차 커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기관과 교육담당자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주문도 변하고 있으며 교육의 도구와 방법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그런데, 어떤 경우에건, 어떤 분야에서건, 교육은 가르침의 주체와 교육이 수행되는 장을 전제로 한다. 결국, 선생님과 교실이 핵심인 것이다. 그리고 우려, 기대, 요구 등의 바탕에 있는 단 한 가지는 “잘 배우게 해 달라는 것”이다.
교육의 성과가 가르치는 이의 인품과 경험,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사랑만으로 가능한 것처럼 이야기되던 때도 있었다. 특히 어려운 여건에서 행해지는 교육일수록 교사로서의 “소양”이 문제시되었고, 그 소양 가운데 중요한 덕목은 “사명감”이나 “희생정신” 등이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원 각자의 끊임없는 실천과 실천의 경험을 통한 ‘자기완성’을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 다양한 경험을 추상하여 원리를 찾고 이론을 세우며, 그 결과에 따라 교육의 실천이 개선되도록 하는 논리적 과정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번 장에서는 한국어교육학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한국어교육학 중에서도 한국어사용기능별로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 연구의 전제
2.1. 한국어교육학의 성격
한국어 교수법 연구는 ‘한국어교육학’의 한 분야이다. 한국어교육학은, 문자 그대로, 한국어교육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학문의 한 영역으로, 다양한 한국어교육의 장에서 교육 내용과 교사 및 학생의 상호 작용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제 연구를 뜻한다. 즉,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교육 현상을 대상으로, 각각의 경우에 ‘왜 - 무엇을’, ‘언제 - 얼마나 - 어떻게’ 다룰 것이며 ‘누가’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체계적 접근이다.
한국어교육학은 한국어교육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선정하게 한다. 또한 목표 설정이나 내용 선정, 배열 등 한국어교육의 전 과정에 걸쳐서 학문적 배경을 가진 이론 개발을 통해 구체적인 제안이나 지침을 합리적으로 개발하는 바탕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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