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 :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
- 개발수준(국가수준~학교수준) 결정 → 참여기관 인사 선정 → 주요항목(교육목적, 교육내용, 학습경험, 교육평가의 내용 및 방법) 결정
- 교육과정은 역사 사회 변화에 따라 항상 변화
- 교육과정 개발은 관련 세력간 상호 역학관계 과정, 정치적 과정, 사회적 속성, 협동적 속성 등을 포괄
cf) 교육과정 설계(curriculum design) : 교육과정 구성요소를 배열하는 일
1) 교육과정 수준
- 국가, 지역, 학교라는 세 수준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
그림 교육과정 개발의 세 수준
(1) 국가 수준 교육과정
① 의미
- 새로운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방향이 발의 되면서부터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와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에 따른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레포트
  •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와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에 따른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레포트오늘날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교과서 속에 내재된 내용을 아무 비판 없이 무작위로 받아들이는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와 아이즈너는 이러한 무비판적인 주입식 교육 그리고 오로지 행동적 목표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육과정을 비판한다. 여기서는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와 아이즈너의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요약
  • 6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제 1절 교육과정 개발 과정▣우리나라 교육과정-국가 주도 중앙집중식 개발 체계▣교육과정 개발 단계➊ 교육부의 교육과정 제정 또는 개정➋ 교과용 도서 편찬▸학교 수업을 지배하는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 so. 절대적 위치 ⇨ 교육과정 자료 활용의 경직성 초래➌ 교사 자신이 실천할 수업 계획과 수립제 2절 중등학교 교육과정 변천▣1954년 교육과정 제정 이후 현재 7차 교육과정 운영 중.→일정 시간 후, 교육과정의 적

  • 교육과정-`이론과 실제`내용 요약
  • 교 육 과 정REPORT제 목: 교육과정-「이론과 실제」내용 요약 - 목 차 -◆통합교육과정 ◆교육과정평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발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열린 교육 통합교육과정(8장)1.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의의1)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교과중심 교육과정이란 각각의 학문 영역으로부터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들을 뽑아내어 그것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이라는 교육내용 조직의 준거에 따라

  • [초등교과교재분석] 5학년 사회과 교과서 분석
  • 우리나라의 자연 재해□ 환경 문제와 환경 보전□ 환경 보전과 민주적 의사 결정□ 국토 개발 계획나. 우리가 사는 지역① 도시 지역의 생활 :□ 우리나라의 도시화 □ 도시 가족의 사례 연구 □ 도시문제의 성격 ② 촌락 지역의 생활: □ 우리나라 촌락의 입지와 기능 □ 우리나라 촌락의 생활 모습 □ 촌락의 지역 개발 사업2.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연계분석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교과서 구성의 몇 가지 원칙이 실제 교과서에 제

  • (2020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
  •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최근 특수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에서 중요한 개별화 교육은 장애아동에게 각자의 능력과 필요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특수교육진흥법이 1994년에 전면 개정되면서 개별화 교육계획에 관한 조항이 명시되어 있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이란 각 아동이 지니는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