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과정 개발모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과정 개발이란?
2.교육과정 개발모형
3.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발과정
본문내용
교육과정 개발이란?
교육 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키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 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

교육과정 개발수준
광범위(국가)->특정 개별학교 포괄

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특징
통시적인 변화

여러 사회 주체들의 이해관계 반영

※ 교육과정 개발/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 그 과정 및 절차
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과정과 연관

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 구성요소를 배열하는 일과 연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과제
  •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중 ‘구성주의 학습이론’4. 교수체제설계 중 ‘ASSURE 모형’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중 ‘설계’ 영역-1. 핵심 요약교육공학은 학습과 교육 과정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설계, 개발, 실행, 관리 및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정의와 개념적 변화를 겪었으며, 현재는 학습을 촉진하고 개인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학적 접근법과 자원을 활용하는 연구 및

  • 프로그램 개발이론과 접근방법
  • 과정에 대하여 일관된 방법으로 기술하고 설명해주는 논리체계1) 전통적 합리성 이론프로그램 개발과정을 기술적 생산과정으로 간주교육의 효율성과 합리성 증진을 위해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에 관한 기술공학적 지식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둠테일러(R.Tyler)의 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절차적인과정을 강조함→ 학습목표, 학습 경험, 학습 경험의 조직, 학습 경험의 평가1) 전통적 합리성 이론 테일러(R.Tyler)가 제시한 프로그램 개발 모형 (19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모형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과 향후 적용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1장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1) 내용요약 실즈와 리치는 1994년 교육공학의 정의를 밝힘과 동시에 하위 영역을 구체화하는 노력을 미국 교육공학회의 후원을 받아 수행하였고, 그들에 따르면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⑴ 설계설계는 전체 수업과정 및 구체적 학습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모형에는 주요 구성요소를 책임의식, 초인지적 실천, 사회적 상호작용 및 자기성찰 등으로 삼고 있으며, 이 주요 구성에서 회기 구성의 주요 아이디어와 회기 내용에 대한 내용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자기조절 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MMIS 모형신 민희 (매일경제신문사 연구위원)I. 서론정보통신 공학의 발달과 열린교육, 평생학습 사회로의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은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

  • 교수설계론_교수설계의 필요성 및 교수설계는 교육공학에 있어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논술해보세요 본인의 의견을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 모형은 교수설계 전문가나 교사들과 그리고 대학교수에게 매우 필요하고 중요한 요소이다.즉 교수설계는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 어떤 학습활동, 학습전략, 학습자료를 제공해야 하는지 목표 달성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교수설계라 하는 것은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적 개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분야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학습이론과 교육의 실제를 접목하는 역할 하며 지속해서 연구가 필요한 학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