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이론과 실제`내용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통합교육과정


◆교육과정평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발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열린 교육

본문내용
통합교육과정(8장)

1.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의의
1)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
교과중심 교육과정이란 각각의 학문 영역으로부터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들을 뽑아내어 그것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이라는 교육내용 조직의 준거에 따라 조직하는 교육과정 유형을 말한다. 이러한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그 조직과 운영이 분과화되어 있다는 점 때문에 실생활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갖는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등장한 것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생활중심 교육과정)이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을 분과적으로 구성, 조직하지 않고 광역화나 중핵화의 방법으로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구성, 조직하는 데서 학습과정 및 결과의 통합적 활용을 달성을 추구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인본주의적 교육사조에 의해 발전되어 오늘날의 통합교육과정이라는 하나의 교육과저 유형이 정립되었다. 이러한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을 살펴보자면 첫째, 생활사태와 일치되는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둘째 그럼으로써 학습자의 실생활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며 셋째, 학습자의 인성이 지니는 전인적 ․ 통합적 특성을 강화한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2) 교육과정 통합 및 통합교육과정의 의미와 근거
교육과정 통합이란 교육과정의 여러 가지 내용 요소들을 특정의 단일 원리에 의거하여 관련되는 것끼리 한데 묶거나 단일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통합교육과정이란 전체 교육과정 가운데 몇몇의 통합된 교과 내지는 통합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괄하여 이르는 말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근거로써 첫째, 유관 교과목의 통합 둘째, 학습경험의 통합 셋째, 인격의 통합 넷째, 유관 학문 간의 통합을 생각할 수 있다.
교육과정 통합의 대상은 교육의 과정과 그 결과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서, 학습경험의 통합의 내용은 교과의 통합은 물론 학습의 과정, 그리고 인격의 통합까지를 모두 망라한다.
교육과정 통합의 이점은 학생들이 사회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들과 관련하여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학습자는 학습내용이 자신의 구체적인 생활사태와 관련될 때 학습에 더 큰 흥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학문중심 교육과정도 지식의 통합적 활용을 중요시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통합교육과정의 구안을 제시하고 있다. 다만 교육과정 통합은 반드시 교과목 간의 학문적 구조와 용어 및 적용의 범위가 유사성 내지 유관성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이 한층 더 강조될 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 내용을 구성③고등학교에서 ‘국어Ⅱ’에 ‘한자와 한문’을 두어 국어 교육과 한문 교육을 병행함(2) 제 2차 국어과 교육과정1963년부터 1972년 사이의 교육과정으로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진보주의 교육 사조를 수용하며, 1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육 이념을 그대로 계승하되, 실제적인 언어 기능 신장을 목표로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짐.▶이 시기 국어 교과서의 특징①부분적으로 한자 교육을 폐지②학교문법통일안이 확정실시③고등학교 ‘

  • [국어과 교육] 반응중심 학습모형의 적용 -`구운몽`을 중심으로
  • 이론적 배경1.2. 적용 원리1.3. 강조점1.4. 의미와 한계1.5. 적용 절차2. 토의법의 적용2.1. 이론적 배경2.2. 수업에의 적용2.3. 기대효과3. 단원 개관3.1. 단원명3.2. 단원의 목표3.3. 교육과정 및 학년별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3.4.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3.5. 단원 지도 계획3.6. 본시 학습 취지와 세부 활동내용4. 수업의 실제4.1.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본4.2.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4.3. 형성평가와 총괄평가4.4. 학습지1. 반응중심 학습모형1.1. 이론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교육과정121)내용122)방법

  • [교육계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교육기관에서 교육의 전체과정을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평생 교육적 의미에서는 프 로그램이란 개념은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매체 등이 하나로 통합된 교육적 체계를 의미한다.이를 요약하면 프로그램 개발이란 학습자들이 처해 있는 상황, 상태, 조건, 여건 등을 개 선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는 평생교육을 이론과 실천으로 구 분하였을 대 실천적인 것을 대변하는 것이 바로 프로그램이며, 이것은 평생교육

  • [교육과정2번항목]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교육과정에 대한 의미와 정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①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그 무엇이다.② 교육과정은 일련의 교과목을 말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