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을 1차~7차까지 발표를 위해 요약한 자료입니다.
발표준비할때 도움이 되실겁니다.
- 목차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제 1절 교육과정 개발과정
제 2절 중등학교 교육과정 변천
1.교수요목기
2.1차 교육과정
3.2차
4.3차
5.4차
6.5차
7.6차
8.7차
- 본문내용
-
제 2절 중등학교 교육과정 변천
▣1954년 교육과정 제정 이후 현재 7차 교육과정 운영 중.
→일정 시간 후, 교육과정의 적합성 변화 so. 개정이 필요.
▣재 우리의 교육과정 - 대부분이 서양식 교과로 이루어 짐.
→서구 문화 도입으로 인한 전통적 교육과정과의 단절.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 (1945~1946)
1)배경
미군이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미군정청에 건의,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 을 일반 명령으로 시달
교육목표 : 평화와 질서
교육제도와 법규 : 일본의 색채를 없애려 함
2)특징
수신과를 없애고 공민과를 신설
우리말로 수업을 함
국사를 교과목에 포함
1.교수요목기(1946~1954)
1)배경
1946년 ‘교수요목제정위원회’ - 교수요목 제정, 교과서를 편찬
2)특징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히 - 기초능력 증진에 주력
교과는 분과주의를 선택 - 체계적 지도와 지력 증진 주력
홍익인간에 입각한 애국애족 교육을 강조
3)문제점
교과별로 가르칠 주제를 열거하는 정도에 불과하다.
교수의 목표나 지도상의 유의점 등에 관한 언급이 없다.
내용이 학생의 지적능력에 비해 높다는 평이 있었다.
※교수요목 -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
2.제 1차 교육 과정(1954~1963)
1) 배경
▣1995년 초/중/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을 문교부령 제46호로 제정,공시
2)특징
법령상의 명칭 “교과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
내용: 생활중심 교육과정(지적체계중심 +학생들의 생활/경험 존중)
계통적 학습이었던 종래의 교과학습의 배열->생활중심의 단원배열로 전환
과거의 소단원제 지양학고 대단원제 채택->학습의 생활화와 학습의 효과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생활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해와 기능 및 태도를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전환
흥미 중심의 작업단원을 구성하여 작업을 통해서 능동적으로 생활의 경험 을 심화시키고 확충
6.25전쟁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과 도덕적 타락이 심해
->이 때의 교육과정은 도덕과 반공교육을 크게 강화, 실업교육 강조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