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한국)의 교육내용 운영관리(교육과정개발, 교육과정의 검토, 학교교육내용에 대한 사회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우리나라의 교육내용 운영관리
I.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노력
1.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제시
2. 교육과정 결정 절차의 문제
II.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검토
1.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탐색과 비판
2. 교육과정의 적합성 평가
III. 학교교육내용에 대한 사회적 분석
1. 교육내용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분석
2. 학교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에 대한 분석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교육내용 운영관리
우리나라에서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와 관련하여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 왔는가? 그동안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의 문제를 둘러싸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일들을 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첫째, 학교에서 가르칠 교육내용이 학교교육과정 속으로 담겨지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노력이다.
둘째, 교육내용이 구체적인 형태로 나타난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 전개나 이론적으로 비판한 작업들이다.
셋째,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지식, 즉 교육내용들을 사회학적으로 분석해 보는 일이다.
넷째, 초, 중, 고등교육 각급 학교급 별로 편성된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내용을 분석해 보는 일이다.
다섯째, 학생들에게 교육내용이 담겨져 제시되는 교과서에 대한 분석 작업이다.
우리나라에서 교육내용의 운영관리 현황을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위의 다섯 가지 측면에 대하여 각각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노력
(1)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제시
그동안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에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부과되는 교육과정을 우리의 실정에 맞도록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모형을 제시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