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또래와의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자식을 아끼고 사랑하면서 자신의 자식은 착하고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식이 문제행동을 하면 친구를 잘못사귀어서 그렇다고 친구 탓을 하는 경우가 있고, 자신의 자식은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 하는 있는 부모들이 적지 않다.
유아교육에 대하여 공부를 하면서 아이를 잘 키우고 있는 것인지 다시 한 번 뒤돌아보고 반성하게 된다. 내 아이의 문제를 들여다보고 문제점이 있으면 해경방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른 아동이 아닌, 본인의 자식을 선정하게 되었다. 첫째, 가까이에서 깊이 있게 관찰을 할 수 있어서 이고, 두 번째, 장시간 자신의 아동을 관찰할 수 있게 해 주는 기관이나 가정이 쉽지 않을 것 같았다.
세 번째, 아동의 문제행동을 줄이면서 부모의 문제 행동도 줄이고 싶어서 이다. 완벽한 부모는 없다. 자식을 키우면서 지혜롭고 올바른 부모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많은 연습이 필요하고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 아동을 관찰하면 부모에게 보이는 문제 행동을 먼저 수정해야 아동의 문제 행동을 수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부모로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하고자 효찬이를 관찰하게 되었다.
2. 문제행동 아동의 가족환경
결혼 한지 7년 만에 얻은 자식이라 효찬이의 아빠, 친가, 외가 등 모든 사람이 효찬이가 원하는 것을 모두 들어주었다. 그러다 보니 엄마는 효찬이가 버릇없는 아이가 될까봐 더 엄하게 키웠다. 엄마의 훈육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친할아버지는 효찬이 앞에서 엄마의 권위를 무시하는 말을 하였고, 그것이 못마땅한 엄마는 효찬이를 더욱 엄하게 훈육하였다.
효찬이가 15개월 되었을 때 갑자기 엄마가 직장을 다니게 되어 효찬이를 어린이집에 보냈는데 엄마와 떨어진 효찬이는 4시간동안이나 울었지만 엄마는 효찬이에게 가서 달래 줄 수가 없었다. 6개월 후 엄마는 직장을 그만두고 효찬이를 집에서 돌봤다. 학원과 학습지에서 근무를 하였던 엄마는 효찬이가 4살 때 학습지를 학습하게 하였고, 효찬이가 5살에는 많이 놀아주기 보다는 책을 많이 읽게 하기 위해서 책을 많이 사주었다. 부모로서 아동과 함께 놀이주기 보다는 어떻게 학습을 시킬 것인지에 중점을 두었다.
3. 아동의 문제행동
① 또래와의 문제
어린이집에서 또래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만4세에 한글을 다 깨우치고 책을 많이 읽어서 배경지식이 많다.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는 친구들을 가르치려고 하고 잔소리를 하여서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이 없었다. 친구들의 말은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말을 주장하며 고집이 센 편이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장선철(2015) 유아생활지도. 서울 태영출판사 p314
공석영외 4인 공저(2004) 유아생활지도 파주시 양서원 p9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 아동교육 정서 및 행동 장애 한 아이 정서장애 정의 생물학적 요인 환경
  • 관찰자의 주관에 의해서 행해지게 된다. 넷째, 인간의 행동 범위는 매우 다양하며 그러한 다양한 행동을 정상과 이상으로 분류하기 위한 경계가 불분명하다. 사실상 정서 및 행동장애아들이 보이는 거의 모든 행동들은 일반 아동들에게서도 관찰되곤 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들이 어떠한 상황에서 어느 정도로 심하게 나타나는가에 따라 문제의 심각성이 달라질 수 있으며, 행동의 주체자가 그 행동을 보이는 나이에 따라서도 그 심각성은 달라질 수

  • [사회복지] 자폐장애의 특성과 원인
  • 보이는데, 자폐 아동들은 이러한 행동도 관찰되지 않는다. 언어와 인지, 인지와 언어에 관한 논쟁은, 언어가 사고를 결정하는 주장은 부정되었지만 언어가 사고작용에 어느 정도 기본이 되고 사고가 언어 행위에 기본이 된다는 점에는 합의하였다. 결국, 언어와 인지는 상호영향을 주고받는 다고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그러니까 언어발달의 정도는 인지발달의 정도를 어느 정도 대변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아동들은 3~4세만 되어도 성인들과 혹은 또래

  • [영유아교수방법론] 최근 아동학대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 아동에게 타인을 이해하는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고 이런 사람이 많은 사회는 더 성숙한 사회가 된다. 이를 통해서 교사는 직접적인 관여 없이, 강압적인 행동 없이 또래끼리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문제행동을 어느 정도 수정 할 수 있다. 즉, 정상 발달에서 지체를 보이는 장애아동도 또래아동과 함께 생활함으로써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배우게 되며, 또래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다만 교사는 환경적인 부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발생빈도, 특징, 관련장애, 임상양상, 치료, 미술치료 분석
  • 행동장애는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행동장애로 주의력의 부족, 충동적 행동, 산만성, 과잉행동을 주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행동특징은 아동발달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이나, 나타나는 문제행동의 빈도, 지속시간, 정도를 고려하여 ADHD 아동을 일반아동과 구분할 수 있다.우리나라의 경우 일반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당 약 4명의 아동이 위의 행동문제로 인하여 치료적 중재를 필요로 하고 있고, 10세 이하 아동의 8.6%가 ADHD를 보이는

  •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
  • 보이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아동이 잘못한 일에 지적을 하면 바로 고개를 숙이고 눈물을 흘리며 필요 이상으로 힐끔거리며 눈치를 살피는 행동을 보였다.학습 면에서는 다른 또래 아이들 보다 뒤떨어지기는 하지만 그런대로 읽고 쓰기가 가능했으나, 응용력과 이해력이 현저하게 뒤떨어져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들을 거의 이해하지 못하였다.사회 부적응 행동 발견 및 상담준비- 사전준비J양에게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어 부모님과의 면담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