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행동관리] 입술보호제가 입술을 문지르는 행동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본 론
1. 대상 아동의 기초 정보

2. 문제행동 확인

3. 표적행동 선정

4. 기능평가와 기능분석

5. 적용할 중재 방법

6. 기록법의 선정 이유

7. 사용할 강화인과 선정근거

8. 기초선

9. 중재 I

10. 중재철회

11. 중재 II

12. 관찰자 신뢰도

III. 결 론

IV.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참고문헌
부록 I : 기능평가
부록 II : 관찰자의 신뢰도
본문내용
2. 문제행동 확인

아동에게 어떠한 문제행동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부모 면담을 실시하였다. 평소 집에서 보이는 아동의 행동 중에 부모가 걱정되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자연스러운 면담이 진행되었다. 여러 부정적인 행동들이 나타날 수 있지만 연령과 발달, 환경에 따라 일어날 수 있으므로 그 빈도와 강도를 고려하여 문제행동으로 선정하였다. 부모의 면담에서 수집된 문제행동으로는 잦은 짜증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때, 선호하는 성인이 장소에서 잠시 사라졌을 때 등의 환경에서 아동은 짜증을 내며 울먹인다. 이러한 행동은 아동의 연령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였을 때 강도가 심하며 그 빈도가 잦으므로 문제행동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부모 면담 시 수집 된 문제행동으로는 아동이 습관적으로 입과 그 주위를 손으로 문지르는 것이다. 특히 건조하고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 그 행동이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사계절동안 행동이 나타난다. 이 행동으로 인하여 입술은 물론 그 주위 피부까지 빨갛게 달아오르고 진정이 되지 않는다. 부모와 교사가 틈틈이 입술 보호제를 발라주지만 이 행동이 계속되어 우려하고 있었다.
집과 다른 환경인 학교에서의 문제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교사 면담을 할 수는 없었지만, 부모 면담을 통해 부모가 교사에게서 보고받은 문제행동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었다. 보고 받은 바, 아동은 책상에 앉아 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가운데 난이도가 어렵거나 과제를 하기 싫을 때 주먹으로 책상을 치는 행동을 한다. 또한 간식 시간이 되었을 때 또래의 순서나 자신의 순서까지 모두 기다리지 못하고 간식을 먼저 먹는 행동이 자주 나타난다고 보고되었다.
부모면담 외에 홈티 진행 중 동영상을 촬영하여 녹화한 것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아동은 부모와 교사를 통해 들은 문제행동이 관찰되었다. 또한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것이 힘이 드는지 자주 책상에 엎드리는 것이 관찰되었고 의자에 앉을 때 다리를 매우 벌리며 앉는 자세가 관찰되었다.
부모면담과 부모를 통한 교사의 보고, 동영상을 관찰 한 결과 아동의 문제행동으로 확인된 것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병허약 및 중복장애
  • 유아 3명2. 어린이집의 교육방법?- 보통 유치원과 비슷한 교육방법 (이야기나누기. 동화. 새노래지도 등.)을 실시하나, 장애아들이 많기 때문에 수준은 아주 낮게 실시.- 주로 감각교육 위주로 실시.3. 교육할 때 교사들의 어려운점.- 일반아이들은 가르칠 때 상호작용이 가능하여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 수 있지만, 장애아이기 때문에 반응이 없다는 것이 어려움- 반응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알 수 없음.4. 우리 사회에서 개선할 점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연령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발견한 헵(Hebb,1949)은 인간의지능이 어릴 때는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 좌우될 가능성이 크지만, 나이가 들수록 점차로 환경의 영향에 둔감해진다는 보고도 있다 박경숙(1996). 지능 개발과감각 통합(253-289).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김재은 교수 정년 기념 논문집. 서울: 창지사이는 조기에는 정보처리 각 과정이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점차 그 생물학적 속성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함을 제시한다.

  • [이상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입술 모양 등에 유익하며 몸의 중심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구체적 언어 향상을 위해 노래하는 활동을 장려한다. 전자악기 등을 활용하는 것은 다양한 음색의 경험을 높이는 청각 기능을 향상 시켜 주며 이는 다른 감각을 함께 활용하는 음악활동도 병행하도록 한다.1.6.1.2.요리치료자폐성 장야아동이 갖는 다양한 문제행동 특징들은 그들이 새로운 것을 학습하여 표현하거나 그들에게 주어지는 환경과 자신과의 관계, 공간관계 등을 표현하는데

  • [영남대] 우리가 아픈이유 [중간기말] 타이핑입니다... 주차별루 있습니다.
  •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행동이 부산스러우며,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소근육 운동이 떨어짐-집중력이 떨어지고 충동적-또한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기억력이 저하된 상태에 있음-읽기, 쓰기, 셈하기 등 학습능력이 떨어지며, 언어능력도 떨어짐-증세는 태중에서 시작되는 경우도 많음-이 장애를 가진 아동은 예민하고 쉽게 자극을 받으며 많이 울고 잠도 잘 안자는 등 유아기 때부터 다르며, 학교에서는 정상아보다 활동의 절제가 부족하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교육청과 지역사회, 유치원, 교원, 유아,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2. 유치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 교육의 목적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인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