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주제 소개
-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 조손가정 아동 소개 (가정 배경)
- 사회 부적응 행동발견 및 상담준비
- 사전검사 도구 소개
- 상담 개입 계획
Ⅲ. 결론
- 기대되는 효과 및 제언
- 본문내용
-
유치원 때에도 남의 지갑에 손을 대거나, 심지어 선생님 지갑에까지도 손을 댄 적이 있었다고 했다. 또 학교의 물건이나 친구의 물건 중 마음에 드는 것이 있을 때에는 무조건 가져가 써 버리거나,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 무조건 큰 소리로 울거나 선생님께 고자질을 하고 자신이 유리하다 싶으면 상대방을 때리거나 괴롭히고, 입에 담기 힘든 욕설을 자주 해서 나중에는 유치원 선생님도 포기할 정도였다고 했다.
늘 이처럼 공격적인 면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아동이 잘못한 일에 지적을 하면 바로 고개를 숙이고 눈물을 흘리며 필요 이상으로 힐끔거리며 눈치를 살피는 행동을 보였다.
학습 면에서는 다른 또래 아이들 보다 뒤떨어지기는 하지만 그런대로 읽고 쓰기가 가능했으나, 응용력과 이해력이 현저하게 뒤떨어져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들을 거의 이해하지 못하였다.
J양에게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어 부모님과의 면담이 절실함을 느끼고 J양의 집을 방문하였다. 가정형편이 좋지 않다는 것은 미리 짐작하였지만 직접 방문하여보니 심각할 정도로 좋지 않았는데 기초생활보호 대상자로 살 집이 없어 마을 회관의 한쪽 귀퉁이에 정부에서 임시로 마련해준 컨테이너박스 한 칸에서 세 식구가 숙식을 해결하고 있었다.
할머니는 개가한 며느리에 대한 원망이 무척 심하였는데 처음 만난 연구자에게도 며느리에 대한 험담을 하며, 원래는 화목하고 부유했던 가정이 풍비박살 난 모든 원인을 며느리가 바람이 나서 집을 나갔기 때문이라고 여기는 듯했다. 그런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늘 손자, 손녀 앞에서도 서슴없이 며느리에 대한 험담을 하고, 아이들 앞에서 해서는 안 될 욕설까지 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엄마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J양이 보인 아동의 문제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아동이 달성해야 할 목표 행동을 선정하였으며, 상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관찰 목록표를 작성하였다.
- 참고문헌
-
김금덕(2008). 초등학생 모․자녀 친밀도와 형제친밀도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
곽혜경(2009). 빈곤․결손(조손)가정 아동의 상담 사례 연구.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광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