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론] 본인의 아동기를 돌이켜보거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아동을 관찰하여 살펴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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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동상담론
" 본인의 아동기를 돌이켜보거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아동을 관찰하여 살펴보고,
1) 문제행동으로 보이는 혹은 이상발달이라고 여겨지는 점을 찾아 기술하세요.
2) 발견한 내용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보고 원인을 탐색하여 분석해보세요.
기준 : 아래의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문제행동에 대한 용어 기술
- 문제행동에 대한 설명
- 그 원인에 대해 가족관계나 환경에 대한 근거, 기질에 대한 근거, 선천적인 아동의 문제에 대한 기술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행동으로 보이는 혹은 이상발달이라고 여겨지는 점을 찾아 기술하세요.
2) 발견한 내용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보고 원인을 탐색하여 분석해보세요.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 아동은 다양한 사회 환경과 여러 가지 요인 속에서 자라고 있다. 가족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경제적 요인 같은 다양한 요인이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다양한 요인 속에서 아동들이 어떤 부적응적인 문제가 있는지 파악해보고,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아동들을 살펴보고 원인과 현상을 기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문제행동으로 보이는 혹은 이상 발달이라고 여겨지는 점을 찾아 기술하세요.
맏이로 태어난 초등학교 5학년 A 군은 최근 ADHD로 진단받았다. A 군은 평소에 신경질적이고 언어발달이 조금 늦었다. 유치원에 다니면서 혼잣말을 하는 등 이상행동을 보였고 또래와의 의사소통에서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어머니는 맏이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면서 A 군을 혼내는 날이 많았다.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이러한 증상은 더 심해졌다. 학습이 느렸고 친구들을 꼬집고 툭툭 치는 행동 때문에 친구들은 A 군의 행동을 싫어했다. 현재 5학년인 A 군은 한자리 덧셈도 하지 못하여 선생님께 공개적으로 야단을 맞은 뒤부터는 등교를 거부하고 있다. 또한, 한자리에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몸을 움직이거나 혼자 일어서는 등 무엇인가에 집중하는 것이 아주 어렵다. 싫어하는 일이 있으면 혼자서 웃는 것으로 대신하는 행동을 보이거나 대답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현재는 약물치료를 하고 있다.
2) 발견한 내용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보고 원인을 탐색하여 분석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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