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제아의 잘못된 행동 치료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 합니다.

목차
1장. 바람직하지 못한 성적 행동의 교정
1. 대상 아동의 실태 2. 지도의 필요성 3. 지도기간
4. 지도의 실제 5. 지도결과 6. 맺는말
2장. 자신의 손을 무는 행동의 소거
1. 대상아동 2. 문제행동의 관찰 3. 문제행동의 실태
4. 지도 방법 6. 맺은 말
3장. 운동학습을 통한 돌출 행동의 감소
Ⅰ. 대상아동 Ⅱ. 대상아동의 실태 및 문제 행동
Ⅲ. 지도방법의 선정 Ⅳ. 지도의 실제
Ⅴ. 맺는 말
4장. 또래집단 활동을 통한 고립행동의 감소
1. 대상아동 2. 목표행동의 설정 이유
3. 아동의 발달력 및 가족사항
4. 지도의 실제 5. 결론 및 제언
5장. 기물을 손상시키는 행동의 감소
Ⅰ. 지도대상 및 문제행동 Ⅱ. 지도의 실제
Ⅲ. 지도 결과 Ⅳ. 결론
6장. 집단활동시 이탈행동의 감소
1. 대상아동 2. 1차 기초선 측정
3. 문제행동 4. 지도의 실제
5. 맺는말
10장. 말을 사용한 의사표현 행동의 증가 방안
1. 대상학생의 개요 2. 지도의 필요성 3. 기간
4. 전반적인 언어 평가 5. 지도의실제
6. 지도 결과 7. 종합
11장. 화내며 소리지르고 손뼉치는 행동의 감소
Ⅰ. 대상아동 Ⅲ. 지도기간
Ⅳ. 화내며 소리지르고 손뼉치는 행동의 관찰
Ⅴ. 지도방법 및 내용 Ⅵ. 지도 결과 Ⅶ. 결 론
12장. 친구를 때리는 행동의 감소
1. 대상아동 2. 목표행동 3. 목표행동 설정의 이유
4. 기초선 조사 5. 프로그램의 적용 7. 결과
13장. 소리를 지르고 화를 내고 친구를 괴롭히는 행동 감소
1. 대상아동 2. 목표행동
3. 목표행동의 설정의 이유
4. 지도 대상 학생의 실태 5. 기초선 조사
6. 프로그램의 적용 7. 결과
14장. 고립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행동 교정
1. 대상아동 2. 지도의 필요성
3. 아동의 발달력 및 가족사항
(1) 아동의 발달력 (2) 가족사항
3. 진단 및 지도의 실제
(1) 진단 (2) 목표행동 (3) 지도기간
(4) 지도방법 (5) 교사․학부모와의 상담내용
4. 지도 결과
15장.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행동의 교정
Ⅰ. 대상학생 Ⅱ. 연구의 필요성
Ⅲ. 지도 대상 학생의 실태
Ⅳ. 지도의 실제 Ⅴ. 결과 및 제언
16장. 흥미있는 과제 부여를 통한 남을 괴롭히는 행동의 감소
Ⅰ. 대상아동 Ⅱ. 대상아동의 실태 및 문제 행동
Ⅲ. 지도방법의 선정 Ⅳ. 지도의 실제 Ⅴ. 맺는 말
17장. 놀이치료를 통한 고립행동의 감소
1. 대상아동 2. 지도의 필요성
3. 생육력 및 행동특성
4. 진단 및 지도의 실제
5. 지도 결과
18장. 찢거나 뜯는 행동의 감소
Ⅰ. 대상 Ⅱ. 행동 특성
Ⅲ. 문제행동의 관찰 Ⅳ. 지도의 방법
Ⅴ. 결과 Ⅵ. 결론
19장. 괴성을 지르는 행동의 감소
1. 대상아동 2. 대상아동의 생육력 및 행동 특성
3. 행동 교정의 필요성 4. 문제행동의 관찰기간 및 결과
5. 교정의 실제 6. 결론 및 제언
20장. 미술치료를 통한 자해행동 감소 Ⅰ.
Ⅰ. 대상 학생의 실태 Ⅱ. 지도의 필요성
Ⅲ. 단계별 프로그램 및 강화물
Ⅳ. 교정 프로그램의 실제
Ⅴ. 결론 및 제언
21장. 바느질과 유희지도를 통한 반사회적 행동의 감소
1. 대상학생 2. 표적 행동
3. 지도내용 4. 지도과정
5. 지도 결과
본문내용
Ⅱ. 대상아동의 실태 및 문제 행동
만 12세된 남아로 매우 과동이고 산만하며 불안정한 행동양상을 보인다. 또한 고집이 세고 자기 중심적이며, 갑자기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교실의 수업 분위기를 해치는행동을 자주 하는 편이다. 이 학생의 두드러지는 행동의 형태는 수업시간 중 교사가 제시하는 학습과제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과제를 수행하려 하고, 교실을 돌아다니며 공부하고 있는 친구들을 귀찮게 하고 점차적으로 친구들의 물건을 하나씩 뺏앗아 가기도 한다. 또한 물건에 집착이 강해서 선생님 디스켓같은 교실 물건을 책가방에 잔뜩 집어넣어 집에 가져가며 친구 물건도 별의미없이 빼앗아버려 교실을 소란하게 만든다. 식당에서도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고 이곳저곳 옮겨 다니며 친구들의 음식을 뺏어 먹기도 한다. 대체로 이 학생은 자기 감정을 자제하지 못하고 갑자기 감정을 폭발시켜 친구들에게 괴롭히고 친구의 괴로워하는 모습에 재미를 느끼는 것 같다.
Ⅲ. 지도방법의 선정
이러한 돌출행동들은 특히 쉬는 시간이나 친구와 다툴 때 많이 나타난다. 따라서 이들 문제 행동의 감소를 위해, 먼저 수업시간 중 자기자리에 앉아 급우들과 함께 행동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시켜 남을 괴롭히는 행동의 표출이 되지 않도록하는 적극적인 지도방법을 택하였다. 초기에는 사회적 강화법을 사용하여 문제행동의 억제를 중심으로 지도하였고 나중에는 민수가 흥미있어하는 과제와 운동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선생님과의 스킨쉽을 통해 자신감과 긍정적인 자아형성을 맛보게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꾀하여 문제행동의 근원적인 소멸을 시도하였다.
참고문헌
법무부(소년보호 교육기관) 팜플렛
(재)한국 청소년 상담위원회, 청소년 비행상담
아동복지론(창지사, 한성심 송주미 저)
아동복지론(양서원, 박정란 성홍란 저)
청소년 복지학(집문당, 김성인 조항래 노충래 저)
청소년 보호 위원회 http://www.youth.go.kr/
지도교사 : 김 순 자
지도교사 : 장 해 진
지도교사: 방 선 희
지도교사 : 정 귀 송
지도교사 : 홍 기 훈
지도교사 :김 은 향
지도교사 : 신 종 해
지도교사 : 기 서
지도교사 : 김 정 호
지도교사 : 심 말 옥
지도교사 : 이 기 숙
지도교사 : 조 혜 선
지도교사 : 양 기 주
지도교사 : 김 소 직
지도교사 : 김 재 홍
지도교사 : 최 연 옥
지도교사 : 김 영 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과잉장애, 특수교육학과,] 주의력 결핍 과잉 장애(ADHD)
  • 행동주의적 모델◉ 장애 학생을 그 자체를 고유 일차적 문제로 간주함◉ 부적응행동은 학습되고, 그 환경사건에 의해 유지되는 것을 가정함◉ 치료는 아동으로 하여금 새로운 적응행동을 배우도록 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제거하도록 돕는 응용행동분석 기법을 사용함2. ADHD 아동의 교실에서의 활동 사례와 교사의 역할의 시사점ADHD아동의 지도에서 한 가지 모델에서 나온 기법만을 사용하는 교사는 거의 없다. 대부분 절충적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

  • [사회복지,]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사례fp
  •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사례I. 서 론행동수정 절차는 개인의 특성이나 특질이 아닌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행동수정은 명칭사용을 강조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행동수정은 자폐증(명칭)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되지는 않지만 자폐아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행동수정의 특징은 행동을 으뜸으로 생각하고, 학습을 중요하게 보며, 직접적이고 능동적인 치료방법을 쓴다. 검사와 평가를 중요시하고, 일상의 삶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치료(parent therapy) 또는 가족치료(family therapy)의 개념으로서 자녀의 문제행동이나 행동수정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오히려 부모 자신의 잘못된 자녀양육 기술 및 행동을 수정 또는 교정하는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이 정의는 전통적인 부모-아동관, 즉 아동의 문제 행동의 원인은 바로 부모에게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고 있다. 부모의 행동이 원인이고 자녀의 행동은 그 영향의 결과로 본다. 따라서 자녀의 문제행동은 자녀만이 치료대상이 아니

  • [초등학교생활지도]초등학교생활지도의 가정생활지도와 학교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청결생활지도와 안전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발전 방안과 제언 분석
  • 하는 말이나 행동을 삼가고 친절과 사랑을 베풀며 서로 예의를 지키려고 노력하는 바른생활습관의 형성을 위한 지도의 필요성을 느낀다.참고문헌1.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 교육과학사, 19932.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20013. 박영태, 사랑의 학습지도법, 학지사, 19954. 백영균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35. 이정선, 효과적인 학교교육론, 한국학술정보, 20066. 정일환류영숙 외, 교육학 기초, 동문사, 2003

  • 학교생활지도 중점내용과 활동, 학교생활지도 일과별 지도방법, 학교생활지도 사례별 지도방법, 학교생활지도 주의점, 학교생활지도 내실화과제, 제언
  • 행동이 나타날 때, 내 자식처럼 사랑으로 치유해 주고 올바른 행동으로 길잡이 해주는 그야말로 선생님의 사랑이 필요하다 본다.참고문헌김형태, 청소년의 생활지도 방안, 충남교육 68호, 1985김충기, 교육심리와 생활지도, 서울 : 동문사, 1998이기문김진희주병오, 열림 교육학, 지구문화사, 2000이제창, 생활지도 성장과 접근을 위한 접근, 서울 : 문음사, 1998임창재, 교육학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1999정용부 외,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