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작품 지도안 홍길동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학은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을 꾸며 놓은 이야기로 재미와 감동을 준다. 문학 작품 속에는 그 시대의 수없이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이 담겨 있다. 또한 문학 작품은 시대와 사회의 모습을 비추어 주는 거울이기도 하다. 문학 작품은 시대나 사회의 현실과 멀리 동떨어진 곳에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시대나 사회의 상황과 현실을 바탕으로 해서 태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 작품은 그 시대와 사회가 지닌 온갖 삶의 모습 및 풍속과 꿈과 아픔 같은 것들을 비추는 거울과도 같다. 문학은 현실을 바탕으로 한다. 작품을 쓰는 사람도 현실 속의 생활인이며, 그것을 읽고 감상하는 사람도 현실 속의 사람이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현실 속에서 삶을 꾸려 나가고 있으므로 문학도 그러한 삶의 현실을 반영하게 마련이다.
문학은 그 시대의 현실과 연관되어 있으며 그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 문학은 시대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시대상을 창조하기도 한다. 따라서 문학 작품을 통해 그 시대와 사회를 접하게 되고, 자신의 삶의 모습을 비추어 보게 된다. 이 대단원은 학생들에게 일차적으로 ‘문학이 그저 재미있는 이야기만은 아니구나, 무언가 사회와 관련되는 이야기구나!’하는 인식을 가지게 하고,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 작품에 그려진 현실을 통해서 작가가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일까?’라는 물음에 답을 하면서 작품을 감상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으며 이것은 궁극적으로 문학 감상 수준을 한 차원 높이는 것이기도 하다. 이 단원은 세 개의 소단원을 통하여 각각의 작품이 사회의 어떤 모습을 반영하고 있는지, 또 그 사회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고전 작품인 ‘홍길동전’은 조선 시대의 삶과 현실을 반영하는 작품이며 ‘30년의 그 날’은 일제시대의 현실을 잘 드러내는 작품이며 ‘옥상의 민들레꽃’은 물질 만능주의 에 젖어 인간적인 가치의 소중함을 잊고 살아가는 오늘의 현실을 반영하는 작품이다.‘홍길동전’은 조선 시대의 적서 차별이라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으며, 작가 홍길동이라는 인물과 홍길동이 처한 상황을 통해서 적자와 서자의 신분 차별이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것이 개선되어야 하며 인물의 입장이 되 인물의 심정을 느끼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당시 사회의 현실 문제로 접근해서 결과적으로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깨닫는 방식을 취하도록 한다.
2. 대단원 구성 및 학습 계획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세 편의 글을 가지고 문학과 사회의 관계에 대하여 학습할 것이다. 이 세 작품이 각기 당대 사회의 모습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생각하면서 감상해 보자.
<보충심화>에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시험에 얽힌 경험담과 함께 열세 살 소년 안네의 일기를 수록하였다. ‘자기 점검’을 통해 각자의 단원 학습 정도를 점검해 보고, 자신의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선택해서 공부해 보자.
단원의
학습
목표
문학 작품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작품에 대해서 아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영혼이 느낀 것을 말할 수 있게 한다.2. 학생들이 많이 접하는 만화, 대중가요, 영화, TV영상물, 인터넷 등의 매체 자료를 국어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국어교육의 요소들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좀더 흥미를 갖고 적극적인 수업태도를 보이며 매체를 대하는 태도에서도 기존의 무비판적인 자세에서 조금은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할 수 있게 한다. 학습지도안구분교수-학습 내용 학습목표1. 고전문학작품

  • 홍길동전 학습지도안 홍길동전 수업지도안 홍길동전 공개수업지도안 홍길동전
  • 작품에 나타난 사회적 상황을 이해 할 수 있다. -학습목표를 숙지하기. 3PPT전개학습내용-조선시대에 다양한 신분에 대한 사진이나 그림을 보여준다.-홍길동에 관한 자료나 홈페이지를 보여준다.-허균에 대한 설명과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의 차이점을 설명 한다.(저자 허균 평전에 관한 동영상 뉴스 보기) -홍길동전의 창작 배경과 줄거리에 대해 설명한다.-사진이나 그림을 보며 홍길동전의 시대를 생각하기.-홍길동에 관한 자료를 보며 각자 알

  • 고전소설 교수 학습 지도안 - 박씨전
  • 지도안단계(분)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 내용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도입(7)마음열기인사하기전시학습확인학습동기유발학습목표확인■ 집중하기“3학년 3반”■ 인사하기밝은 미소로 인사한다.■ 전시학습 확인- 지난 시간에 배운본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영상으로 동기유발- ‘홍길동전’의 한 장면을 보고 길동이가 호부호형을 못 한 이유를 당시 사회 상황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학습목표

  • [학사][고전문학교육]ICT활용을 통한 전통적교수방법 문제점 극복 방안연구
  • 고전 문학은 광복 이후 교육 내용의 질과 범위, 그리고 교육 체계를 세우기 위해 초기의 교수 요목기로부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제 7차에 걸쳐 개정된 교육과정과 더불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가르쳐왔다.고전소설의 경우, 제 1차 교육과정기부터 제 7차 교육과정기에 이르기까지 등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훌륭한 교육 내용으로 인정 받아 온,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우리의 고전 문학은 고리타분하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8-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대단원구분작품목록장르1. 감상하며 읽기소단원(2)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 정현종시소단원(3)소음 공해 - 오정희소설보충 ․ 심화누에와 천재 - 유달영수필보충 ․ 심화책상은 책상이다 -페터 빅셀 이용숙옮김소설2. 어떻게 읽을까소단원(3)축복받은 성격 - 이시형수필3. 우리 고전의 맛과 멋 4. 삶과 문화소단원(1)가정 - 박목원 시소단원(2)기억 속의 들꽃 - 윤흥길소설보충 ․ 심화늦깍이학생,나의 어머니-학생작품 수필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