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수업 지도안 홍길동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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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하면 다소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다. 그 중 하나가 작품을 지나치게 텍스트 중심으로만 분석하는 수능식 문학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을 단순히 예전의 것이라고 보고 낯선 하나의 언어적 구조물로만 접근하는 것은 문제이다. 7차 교육과정이래 현재 국어과 문학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수용미학이 보다 중요하다. 교사는 독자(학습자)의 독서 활동, 해석에 비중을 두고 독자와 텍스트 간의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21세기의 교육은 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 있다. 그럼에도 학교 현장은 쉽게 변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매체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수업 전반에 걸친 매체 교육은 물론 지양해야 할 것이나 수업의 일부 매체 사용은 시너지 효과를 불러온다는 사실은 이미 입증되었다. 특히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관심을 주지 않는 고전 문학 교육에 있어서는 흥미유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학습자들의 흥미가 전제가 되었을 때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수업안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선정한 작품은 허균의 <홍길동전>이다. 학생들에게는 어린 시절부터 익숙한 작품이기에 고전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당한 작품이란 생각이 들었고, 무엇보다도 문학사적으로 가치가 높은 작품이기 때문이다. <홍길동전>은 최초의 국문소설이자 영웅소설, 사회소설로서 고전 소설의 출발선에 있는 작품이다. 어떤 교육이든 간에 학습자가 재미를 느낀다는 것은 이후 학습을 위해서도 상당히 중요하다. 어찌 보면 단순한 이유가 되겠으나 우리 고전문학에 대한 흥미를 잃어 가는 아이들에게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것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은 없다고 보았다. <홍길동전>에 대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한다.
ㅇ 대상 : 중학교 3학년
ㅇ 차시 : 2/2차시
ㅇ 전시학습내용 : 본문 읽기, 작가 소개 및 당시 시대적 상황 설명
ㅇ 수업목표 : 1. 작품 속에 담긴 삶의 방식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2. 작품을 읽고, 주요 사건을 요약하여 다양하게 재구성할 수 있다.
( 국어 )과 본시( 2 / 2 차시) 수업안
단원
국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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