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교육] `홍길동전`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말
1.1 작품 선정 이유
1.2 선행연구 검토
2. 작품 소개 및 분석
2.1 허균의 사상적 태도
2.2 시대적 배경 및 창작동기
2.3 작품의 구조 및 주제
2.4 문학사적 의의
3. 교육적 활용방안
3.1. <홍길동전> 교육 방안
3.2 제 7차 교육과정과 <홍길동전> 교육
3.3 <홍길동전> 교육의 다양한 지도 방법
3.4 수업지도안
4.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2.3 구성에 관한 논의
<홍길동전>은 영웅적 인물의 제시와 전기성을 바탕으로 한 사건 전개 등에서 고전 소설의 전형적인 형태를 보여준다. 특히 이 작품은 우리나라의 고대 건국신화로부터 시작하여 조선 후기의 영웅소설에까지 이어지는 '영웅의 일생'이라는 유형구조를 소설화한 앞선 작품으로 ‘영웅 소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서사적 유형 구조와 대체로 일치한다. <홍길동전>의 구성에 관한 분석과 평가는 구성의 통일성을 획득하지 못했다는 부정적 평가도 있지만, 이에 대한 반론으로 통일성이 결여된 작품이 아니라는 것이 다각도로 논증되면서 현재는 그 긍정적인 가치가 새롭게 논의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작품 구성에 관한 평가는 이재수에 의해 구체적인 시도가 이루어졌는데, 신비평의 구성이론에 입각하여 <홍길동전>의 구성을 분석한 최초의 연구였다. 이재수는 길동이 병조판서를 제수받아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었기에 거기서 작품이 종결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어서 율도국 건설 이야기를 첨가한 것은 플롯의 구성을 파괴한 졸렬한 수법이라 하며 통일성이 없다고 하고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여중동과 김동욱 역시 구성의 일관성에 대해 비판하는 입장이다.
<홍길동전>의 구성이 이처럼 인과적 계기가 없다고 하는 부정적 견해에 대한 반론을 제기하고, 작품 구성의 통일된 원리를 찾고자 하는 노력은 형식주의 내지 구조주의 문학이론이 학계에 본격적으로 소개되면서 활발히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모든 작품은 하나의 유기체로써 나름대로의 내적 질서와 원리를 찾으려는 노력들이 그것이다. 김일렬은 인물의 행동 자체가 가진 심리학적 원리를 분석함으로써 불통일성이 극복된다고 하면서, ‘욕구불만과 대리적 적응’의 반복에 의해 “모든 사건은 심리학적 필연성을 토대로 반항적 힘의 논리에 의하여 통일적으로 전개되어”있으며, “반항적 힘의 자기 전개가 사건 전개와 행동의 통일적 원리”라 하여 구성의 불통일성에 대한 최초의 반론을 제기했다. 그 후 이문규는 “좌절과 극복의 반복적 행동”을 통해 작품의 통일성을 찾으려 하였다.
그 외에 김열규, 김병욱, 서대석 등이 다양한 근거를 통해 구성이 논리적이라 했으며 조동일과 임형택은 ‘영웅의 일생’구조로 길동의 생애가 영웅의 생애에 대한 전기적 서술로 귀결된다 하여 구성적인 측면에 문제가 없음을 주장했다.
이와 같이, <홍길동전>이 지닌 작품 내적 질서의 탐색으로 작품의 통일성의 원리나 총체적인 의미를 깊이 있게 따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작품 속에 숨어 있는 원리를 찾아 일관성을 부여하려는 이러한 논의들은 자칫 지나친 형식논리에 매몰된 나머지 작품의 줄거리를 임의적으로 무리하게 도식화하거나, 논자의 예정된 결론을 합리화하기 위해 작품의 의미를 지나치게 비약적으로 확대해석하는 오류에 빠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1.2.4 주제에 관한 논의
<홍길동전>이 지닌 주제 탐색은 인상비평의 수준에서 각 부분의 의미를 주제라고 하던 것을 탈피하고, 구체적인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하나의 통합적인 주제를 도출하려는 쪽으로 나아가서 다각적인 방법으로 시도되었다. 그 대체적인 동향은 저항문학적인 성격을 강조하면서 거기에 강한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쪽과 그것의 한계를 인정하면서 작품의 의미를 도출하려는 쪽으로 양분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 <홍길동전>의 실상일지도 모른다. 특히 안창수(1986)는 ‘순응과 반항’의 연속적 반복 구조를 분석하여, <홍길동전>이 서로 상반된 두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구조적으로 입증하려고 했다.
2. 작품 소개 및 분석
2.1 허균의 사상적 태도
- 참고문헌
-
강진연(2001), 「홍길동전 교육 연구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 학원.
권오돈(2004), 「홍길동전 교육 방안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4
김일렬(1988), 「홍길동전의 구조와 의미」, 국어국문학 99호, 국어국문학회.
(2003), 『고전소설신론』개정판, 새문사.
김춘택(1999), 조선고전소설사연구, 한국문화사.
김희숙(2002), 「홍길동전의 교육방법 연구-텍스트 상호성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제 34집.
여세주(1991), 「홍길동전 연구의 현황과 쟁점」,『계명어문학』6집, 계명어문학회.
이문규(1986), 『허균 산문문학연구』, 삼지원.
이현정(2005), 「홍길동전 교수 · 학습 방안 연구 : 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영남대 교 육대학원.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1990),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한석수(1986), 「홍길동전 연구사 시고」, 『논문집 : 청주교육대학』23집, 청주교육대학
허균(2003), 『홍길동전』, 신원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