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교육] `홍길동전`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1.1 작품 선정 이유
1.2 선행연구 검토
2. 작품 소개 및 분석
2.1 허균의 사상적 태도
2.2 시대적 배경 및 창작동기
2.3 작품의 구조 및 주제
2.4 문학사적 의의
3. 교육적 활용방안
3.1. <홍길동전> 교육 방안
3.2 제 7차 교육과정과 <홍길동전> 교육
3.3 <홍길동전> 교육의 다양한 지도 방법
3.4 수업지도안
4.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2.3 구성에 관한 논의
<홍길동전>은 영웅적 인물의 제시와 전기성을 바탕으로 한 사건 전개 등에서 고전 소설의 전형적인 형태를 보여준다. 특히 이 작품은 우리나라의 고대 건국신화로부터 시작하여 조선 후기의 영웅소설에까지 이어지는 '영웅의 일생'이라는 유형구조를 소설화한 앞선 작품으로 ‘영웅 소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서사적 유형 구조와 대체로 일치한다. <홍길동전>의 구성에 관한 분석과 평가는 구성의 통일성을 획득하지 못했다는 부정적 평가도 있지만, 이에 대한 반론으로 통일성이 결여된 작품이 아니라는 것이 다각도로 논증되면서 현재는 그 긍정적인 가치가 새롭게 논의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작품 구성에 관한 평가는 이재수에 의해 구체적인 시도가 이루어졌는데, 신비평의 구성이론에 입각하여 <홍길동전>의 구성을 분석한 최초의 연구였다. 이재수는 길동이 병조판서를 제수받아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었기에 거기서 작품이 종결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어서 율도국 건설 이야기를 첨가한 것은 플롯의 구성을 파괴한 졸렬한 수법이라 하며 통일성이 없다고 하고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여중동과 김동욱 역시 구성의 일관성에 대해 비판하는 입장이다.
<홍길동전>의 구성이 이처럼 인과적 계기가 없다고 하는 부정적 견해에 대한 반론을 제기하고, 작품 구성의 통일된 원리를 찾고자 하는 노력은 형식주의 내지 구조주의 문학이론이 학계에 본격적으로 소개되면서 활발히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모든 작품은 하나의 유기체로써 나름대로의 내적 질서와 원리를 찾으려는 노력들이 그것이다. 김일렬은 인물의 행동 자체가 가진 심리학적 원리를 분석함으로써 불통일성이 극복된다고 하면서, ‘욕구불만과 대리적 적응’의 반복에 의해 “모든 사건은 심리학적 필연성을 토대로 반항적 힘의 논리에 의하여 통일적으로 전개되어”있으며, “반항적 힘의 자기 전개가 사건 전개와 행동의 통일적 원리”라 하여 구성의 불통일성에 대한 최초의 반론을 제기했다. 그 후 이문규는 “좌절과 극복의 반복적 행동”을 통해 작품의 통일성을 찾으려 하였다.
그 외에 김열규, 김병욱, 서대석 등이 다양한 근거를 통해 구성이 논리적이라 했으며 조동일과 임형택은 ‘영웅의 일생’구조로 길동의 생애가 영웅의 생애에 대한 전기적 서술로 귀결된다 하여 구성적인 측면에 문제가 없음을 주장했다.
이와 같이, <홍길동전>이 지닌 작품 내적 질서의 탐색으로 작품의 통일성의 원리나 총체적인 의미를 깊이 있게 따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작품 속에 숨어 있는 원리를 찾아 일관성을 부여하려는 이러한 논의들은 자칫 지나친 형식논리에 매몰된 나머지 작품의 줄거리를 임의적으로 무리하게 도식화하거나, 논자의 예정된 결론을 합리화하기 위해 작품의 의미를 지나치게 비약적으로 확대해석하는 오류에 빠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1.2.4 주제에 관한 논의
<홍길동전>이 지닌 주제 탐색은 인상비평의 수준에서 각 부분의 의미를 주제라고 하던 것을 탈피하고, 구체적인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하나의 통합적인 주제를 도출하려는 쪽으로 나아가서 다각적인 방법으로 시도되었다. 그 대체적인 동향은 저항문학적인 성격을 강조하면서 거기에 강한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쪽과 그것의 한계를 인정하면서 작품의 의미를 도출하려는 쪽으로 양분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 <홍길동전>의 실상일지도 모른다. 특히 안창수(1986)는 ‘순응과 반항’의 연속적 반복 구조를 분석하여, <홍길동전>이 서로 상반된 두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구조적으로 입증하려고 했다.

2. 작품 소개 및 분석

2.1 허균의 사상적 태도
참고문헌
강진연(2001), 「홍길동전 교육 연구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 학원.
권오돈(2004), 「홍길동전 교육 방안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4
김일렬(1988), 「홍길동전의 구조와 의미」, 국어국문학 99호, 국어국문학회.
(2003), 『고전소설신론』개정판, 새문사.
김춘택(1999), 조선고전소설사연구, 한국문화사.
김희숙(2002), 「홍길동전의 교육방법 연구-텍스트 상호성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제 34집.
여세주(1991), 「홍길동전 연구의 현황과 쟁점」,『계명어문학』6집, 계명어문학회.
이문규(1986), 『허균 산문문학연구』, 삼지원.
이현정(2005), 「홍길동전 교수 · 학습 방안 연구 : 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영남대 교 육대학원.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1990),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한석수(1986), 「홍길동전 연구사 시고」, 『논문집 : 청주교육대학』23집, 청주교육대학
허균(2003), 『홍길동전』, 신원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교육에 힘을 기울였다. ⑤ 동천왕 때 위와 국경을 접하게 되어 서안평을 공격하다가 오히려 위장 관구검의 침입으로 국내성이 한 때 함락되었다. 13. 남측의 연합 제안과 북측의 낮은 연방제안이 공통점이 있다고 서로 인정하여 합의하게 된 회담은?① 7․4남북공동성명 ② 6․23선언 ③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④ 민족화합 민주통일방안 ⑤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14. 고려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지급된 토지는 소유권을 인정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의 교육 내용2.3. 문학 지도2.4.단원과 관련된 7학년 교육내용2.5.교육내용의 문제점3. 교과서 분석과 비판3.1. 대단원 학습 목표와 체제의 문제3.2. 소단원 구성 체제의 문제3.3. 교수 ․ 학습 방법상의 문제 4. 교사용 지도서 분석과 비판4.1. 단원 설정의 이유4.2. 지도상의 유의점4.3. 대단원 지도의 절차4.4. 대단원 평가 계획, 참고 자료5. 수업 지도안 분석5.1. 수업 지도안 분석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 북한의 고등중학교6학년 문학교과서와 남한의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필요한 선행연구 소개3. 연구의 범위 및 방향 소개Ⅱ. 본 론 1. 선행연구1) 남북한의 교육학적 비교2) 남북한의 교육제도 비교2.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소개1) 남북한 교과서의 목차 비교2) 남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3) 북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3. 북한문학 교과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분석4. 수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독서교육의 실상 78나. 독서목록의 종류 81다. 독서목록의 성격 83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834.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결과 86가. 독서목록 선정의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방법 87다. 설문조사의 결과 및 해석 885. 독서목록의 예시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02나. 인문 고전과 세계문학 교과관련 독서목록 103다. 교양을 위한 독서 목록 109Ⅳ.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125

  • [고전] 설화 신화 전설 민담 단군신화
  • 의 묘사 151) 해결 실패형 호랑이2) 해결 성공형 호랑3.고전 소설 16(1)개념 16(2)발생 17(3)특징 17(4)고전소설의 종류 18 4.구운몽 18(1)김만중 181) 시대적 환경2) 생애와 작품 세계3) 김만중의 문학관(2) 구운몽 줄거리 19(3) 요점 정리 20(4) 구운몽의 창작 동기 20(5) 사상 21(6) 내용 연구 211)구성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