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 학습지도안 홍길동전 수업지도안 홍길동전 공개수업지도안 홍길동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7. 문학과 사회
(1) 홍길동전
1. 제 7단원(대단원)
대단원
7. 문학과 사회
소단원
(1) 홍길동전
(2) 30년 전의 그날
(3) 옥상의 민들레꽃
2. 대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 이유
문학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며, 그들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물론 문학에 나타난 삶이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작품을 쓰는 작가나 작품을 대하는 독자 역시, 현실 속의 생활인이기 때문에 문학이 현실과는 동떨어진 세계일 수는 없다. 작가는 작품 속에서 현실을 바탕으로 자신의 시각을 가지고 삶을 새롭게 해석하고 재구성하며 또 다른 새로은 세계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이러한 작품 속에 존재하는 새로운 세계는 우리의 현실과 전혀 이질적인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이 쓰여진 당대의 삶, 즉 사회적 상황을 드러내게 마련이다. 따라서 이 단원을 설정한 이유는 위에 제시한 세 개의 소단원을 통하여 각각의 작품이 반영하고 있는 사회의 모습과 그 사회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하여, 문학이 사회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생각하도록 하는 데 두고 있다.
2) 대단원 학습목표
-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작품에 나타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3. 지도상의 유의점
- 작품에 반영된 현실을 파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것을 작품의 전체적인 이해 및 감상과 관련 되도록 유의한다.
- 작품에 반영된 현실의 파악을 주제 구성과 관련짓도록 한다.
중1 국어 7. 문학과 사회 (1) 홍길동전 교수 - 학습 지도안
수업일시
교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