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 학습지도안 홍길동전 수업지도안 홍길동전 공개수업지도안 홍길동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7. 문학과 사회
(1) 홍길동전
1. 제 7단원(대단원)
대단원
7. 문학과 사회
소단원
(1) 홍길동전
(2) 30년 전의 그날
(3) 옥상의 민들레꽃
2. 대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 이유
문학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며, 그들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물론 문학에 나타난 삶이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작품을 쓰는 작가나 작품을 대하는 독자 역시, 현실 속의 생활인이기 때문에 문학이 현실과는 동떨어진 세계일 수는 없다. 작가는 작품 속에서 현실을 바탕으로 자신의 시각을 가지고 삶을 새롭게 해석하고 재구성하며 또 다른 새로은 세계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이러한 작품 속에 존재하는 새로운 세계는 우리의 현실과 전혀 이질적인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이 쓰여진 당대의 삶, 즉 사회적 상황을 드러내게 마련이다. 따라서 이 단원을 설정한 이유는 위에 제시한 세 개의 소단원을 통하여 각각의 작품이 반영하고 있는 사회의 모습과 그 사회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하여, 문학이 사회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생각하도록 하는 데 두고 있다.
2) 대단원 학습목표
-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작품에 나타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3. 지도상의 유의점
- 작품에 반영된 현실을 파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것을 작품의 전체적인 이해 및 감상과 관련 되도록 유의한다.
- 작품에 반영된 현실의 파악을 주제 구성과 관련짓도록 한다.
중1 국어 7. 문학과 사회 (1) 홍길동전 교수 - 학습 지도안
수업일시
교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이야기 구성 능력 신장을 위한 고전 소설 교육 홍길동전
  • 이야기 구성 능력 신장을 위한 고전 소설 교육 - 홍길동전-차례-Ⅰ. 들어가며Ⅱ. 풀어내며1. 작품 선정의 이유2. 학습목표3. 수업의 개요4. 학습 지도안Ⅲ. 나가며Ⅰ. 들어가며근래에 들면서 우리는 대부분 괜찮은 이야기꾼이 되고 싶어하는 것 같다. 중‧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도 이런 점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 그런데 이야기꾼들 중에서도 가장 인정을 받는 이들이 있다면 바로 소설가들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정작 이

  • [국문학교육] `홍길동전`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 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목 차 ■1. 들어가는 말1.1 작품 선정 이유1.2 선행연구 검토2. 작품 소개 및 분석2.1 허균의 사상적 태도2.2 시대적 배경 및 창작동기2.3 작품의 구조 및 주제2.4 문학사적 의의3. 교육적 활용방안3.1.교육 방안3.2 제 7차 교육과정과교육3.3교육의 다양한 지도 방법3.4 수업지도안 4. 결론※ 참고문헌1. 들어가는 말1.1 작품 선정 이유7차 개정 교육과정(제2007-79호)의 문학

  •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국어교육] 국어 1-1 7. 문학과 사회(1)홍길동전
  • 학습 목표를 생각해 본다.◦ 학습 목표를 다 같이 읽는다.◦ 단원의 길잡이 내용을 읽는다.◦ 이 단원과 관련된 영상자료를 보여주어 흥미 유발을 시킨다.◦ 영상자료와 단원의 길잡이 내용을 연관시켜 앞으로 학습할 내용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준다.소단원 (1)읽기 전에◦ 시간 여행 상황 가정해보고 그곳에서의 상황 상상하여 발표하기.◦ 홍길동에 대하여 아는 대로 말해보기◦ 허균 소개◦ 수업을 마치면서 홍길동전을 읽어오라고 과제를

  • 국어과 교수 학습지도안 - 홍길동전
  • 학습을 준비한다.㉶ 칠판 학습흐름도 제시 시 단계적 활동의 결과가 학습 목표 도달과 관련 있음을 알 수 있게 발문에 유의한다.전개(30‘)문제 확인하기개별학습▶ 문제 제시하기- 본시에서 활동할 ‘소설 속의 시대상황을 절차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가?’란 문제를 제시한다.▷ 문제 확인하기- 본시에서 활동할 ‘소설 속의 시대상황을 절차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가?’란 문제를 확인한다.해결 방법 찾기㉶ ppt▶ 홍길동전의 시대상황

  • 홍길동전 - 교수 학습 과정안
  • 홍길동전 교수학습 과정안 국 어 과 교 수 학 습 지 도 안단원명5. 맥락의 이해와 활용교과서쪽수225-229차시4/13학습주제(1) 홍길동전대상1학년 5반학습목표작품의 배경이 된 시대 상황을 고려하여 갈등의 진행과 해결과정을 파악 할 수 있다.준비물교사교과서, 학습지, 컴퓨터, ppt자료, 칠판학생교과서, 학습지, 필기구학습단계(분)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학습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도입(7분)주의집중인사 및 학습 분위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