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이야기 구성 능력 신장을 위한 고전 소설 교육 홍길동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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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 문학 교육론>
이야기 구성 능력 신장을 위한 고전 소설 교육
- 홍길동전
-차례-
Ⅰ. 들어가며
Ⅱ. 풀어내며
1. 작품 선정의 이유
2. 학습목표
3. 수업의 개요
4. 학습 지도안
Ⅲ. 나가며
Ⅰ. 들어가며
근래에 들면서 우리는 대부분 괜찮은 이야기꾼이 되고 싶어하는 것 같다. 중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도 이런 점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 그런데 이야기꾼들 중에서도 가장 인정을 받는 이들이 있다면 바로 소설가들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정작 이야기꾼이 되기 위한-훗날 소설가가 되거나 소설의 문학적 소양을 발휘하게 하기 위한-체계적인 교육은 전무한 실정이다. 물론 작품 속의 어휘구사나 표현방식, 문체 등이 중요할 수 있으나 그것은 단기간에 성취를 보기 어려운 부분이다. 더구나 뚜렷한 방침없이 어휘나 표현 등의 쓰기 능력을 신장한다는 미명 아래 독후감류의 다작만을 강요하여 학생들이 오히려 더 쉽게 포기하고 낙담하게 되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무턱대고 작가 수준이나 그에 버금가는 능력을 성취하길 바라기 보다는 그들의 독특하고 창조적인 문학적 상상력을 따르는 데서부터 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바른 순서라고 생각한다. 상상력 측면에서야 그것이 가장 활발한 시기가 바로 중고등학교 시절이 아닌가 한다. 그런 상상력을 매장하지 않고 글쓰기로 전환시키는 것이 쓰기 교육의 문학적 측면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교육을 시도해 볼 수 있는 분야가 바로 고전 문학이라 생각했다.
상당수의 고전 문학이 구전되다가 후에 기록으로 정착되었다는 것에 착안하였다. 전승 과정에서 이야기꾼들(전승자)의 기호에 따라 첨삭이 가능했고 실제로 그렇게 되어왔을 것이다. 고전 소설 교육에 있어서도 그 과정을 경험해 보도록 하는 것이 의미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것은 답습과 보존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옛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이라 믿기 때문이다.
Ⅱ. 풀어내며
1. 작품 선정의 이유
홍길동전의 여러 문학사적인 측면 외에도 애니메이션, TV 드라마, 만화로 지금까지도 계속 각색, 창작되고 있을 정도로 잘 알려지고 익숙한 작품임을 고려했다. 게다가 어린 시절에 한 번쯤은 전래 동화 모음집을 통해서 접해 보았음직한 작품이어서 학생들의 막연한 거부감을 해소할 수 있으리라 보았다. 한편, 잘 알려져 있으므로 원작의 내용을 그 정도로 충실히 파악하고 있다고는 할 수 없다. 때문에 수업을 통해 원작의 내용을 짚어주고 확인시켜 주는 것이 의외로 필요할 것이다.
홍길동전은 중학 1학년 국어 ‘문학과 사회’ 단원에 실려 있다. 비록 구전되다가 문자로 정착된 작품은 아니지만 가장 이야깃거리가 풍성한 장르인 소설이기 때문에 택하기로 한다. 또한 사회 소설적 측면으로서의 작품 교육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긴 하지만 수업 전개에 있어서 방향성과 효율성 등을 생각해서 여기서는 다루지 않는 편이 좋을 듯 싶다.
홍길동전은 사건 간의 긴밀성 등이 다소 떨어진다(사건이 독립적으로 존재함). 그러므로 전체 흐름을 명확히 하기 위해 전체 내용을 구성해 보고 원작과 맞추어 보는 활동이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마치 틀린 문제를 나중에 정답과 확인해 보는 과정을 통해 더 파지가 쉽고 잘 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할 수 있다.
2. 학습목표
1) 홍길동전의 작가와 주제, 특징,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안다.
2) 순서가 섞여 있는 사건을 배경지식을 활용해 원래대로 배열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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