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모형에 대한 개관 가치판단 중심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 도덕 판단.합리적 의사 결정의 학습 -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가.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도입 단계에서는 지식 이해 수업 과정 및 절차에서와 같이 그 시간에 학습할 것에 관련하여 문제의식을 가지고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동시에 학습 목표 내지 학습 문제에 대해 잘 인식하도록 이끈다.
나.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및 분석
위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지적. 도덕적 발달 정도, 다루는 가치 규범의 특성 등을 고려하면서 그 판단 형태와 활동의 종류를 하나 또는 그 이상으로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 사태가 제시된 다음에는 그 사태의 성격을 분석하고 어떤 가치 규범이 관련되어 있는지를 파악해 내도록 이끈다. 해당 문제 사태에서 무엇이 옳은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판단하고 결정하려면 그 문제 사태의 성격이 어떤 것이고 어떤 도덕적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지를 명확하게 알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다. 도덕 판단. 합리적 의사 결정의 학습
이 단계에서 중요하게 이루어져야 할 교수 학습 활동과 관련하여 우선 도덕적 가치 판단 수업의 본질로부터 도출되는 것 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도덕과에서 가치 판단 수업을 하면서 추구되어야 할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 판단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생활 경험과 지적.도덕적 발달 수준에 맞는 문제 사태를 놓고 생각해보게 하되, 사고와 판단의 타당한 이유, 근거를 제시하면서 상위 도덕 원리로부터 연역적으로 또는 행위가 가져올 결과로부터 귀납적으로 추론하고 판단해 보게 함으로써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의 증진을 도모하는 것이다. 나아가 합리적 의사 결정의 능력을 증진시키고 문제 해결의 과정, 절차에 익숙하도록 학습을 이끄는 일 또한 중요하다.
라.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이 단계에서는 자기반성과 성찰을 도모하고 실천 동기를 강화하는 등 도덕적 정서와 의지를 심화하면서 도덕적 심정을 깊고 풍부히 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도덕적 심정을 강화하기 위해 자기의 생활을 반성하고 모범 사례를 접하며 감동 감화를 얻고 실천 의지를 강화하는 등의 활동을 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마.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마지막으로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추구 단계는 지식 이해 수업 과정 절차에서와 같이 학습 내용 정리하기, 후속 삭습 과제 부여하기,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과 지속적 실천 장려 및 습관화, 생활화 도모하기 등과 같은 활동을 수행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대한 방법적 모델을 만드는 작업을 할 것이다. 3장에서 살핀 매체언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추상적인 차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는 시도를 할 것이다. 그리고 매체언어가 국어과 교재로서 차지하는 위상을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적 상호작용에 대해 살필 것이다. 이 장에서 매체언어 교육에 대한 추상적인 이론이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활용될 수 있는가를 꼼꼼히 짚

  •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
  • 중심 모형 수업의 실제(1)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모든 읽기의 과정에서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상정되는데 이는 학생의 이해와 반응을 돕는 가장 중요한 첫 단계가 되기 때문이다. 많은 문학 작품들은 주제나 배경들이 학생들이 관심이 있거나 생활과 밀접한 것으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는 것들이 많다. 교사는 가능하면 학생들이 흥미 있어 하고 문화적으로 가치가 있고 학생의 능력과 수준, 환경을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덕적 딜레마에 빠졌을 때 나의 판단의 근거를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느꼈던 깨달음과 놀라움을 아이들에게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덕과 수업을 할 것이다. 앞으로 도덕교육, 인성교육의 교사의 책임은 점점 더 커져갈 것이다. 이번에 직접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사례를 토대로 수업을 직접 짜보면서 어떻게 현직에 나가서 도덕과 수업을 해나가야 하는지 고민해보았고, 어느 정도의 깨달음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나의 이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 대단원지도안 - 나의 삶과 국가 - 03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의식의 조화
  • 대한 사랑‧부서진 문장을 맞추면서 핵심 개념 정리‧형성평가 풀이‧차시 학습 내용을 듣고 상기5분‧PPT자료4. 판서 계획 03.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의식의 조화* 개인의 자유가 지나치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지 않는 한, 개인 자유 보장→ 공동체의 의식, 결속 약화 → 공동체 발전 저해, 개개인 피해* 공동체 의식이 지나치면? 공동체 의식은 구성원 단결, 공동체 이익 추구→ 개인의 인격 무시, 권리 침해개인의 희생 강요5. PPT 자료1.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가치 결정평가현상에 대한 이론적 ․ 경험적 탐구활동․ 평가에 대한 탐구과제 설정․ 자료 수집 및 해석․ 탐구과제에 대한 결론 도출제9장 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 스미스가 제시한 일곱 가지의 분류(목표적 접근, 경영적 접근, 연구적 접근, 정책분석적 접근, 배심원적 접근, 판단적 접근, 다원적․직관적 접근)을 중심으로하고 여기에 하우스의 사회정의적 관점을 덧붙여서 평가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적 관점을 개관 1. 타일러(Tyler)의 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