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모형에 대한 개관 가치판단 중심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 도덕 판단.합리적 의사 결정의 학습 -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가.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도입 단계에서는 지식 이해 수업 과정 및 절차에서와 같이 그 시간에 학습할 것에 관련하여 문제의식을 가지고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동시에 학습 목표 내지 학습 문제에 대해 잘 인식하도록 이끈다.
나.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및 분석
위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지적. 도덕적 발달 정도, 다루는 가치 규범의 특성 등을 고려하면서 그 판단 형태와 활동의 종류를 하나 또는 그 이상으로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 사태가 제시된 다음에는 그 사태의 성격을 분석하고 어떤 가치 규범이 관련되어 있는지를 파악해 내도록 이끈다. 해당 문제 사태에서 무엇이 옳은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판단하고 결정하려면 그 문제 사태의 성격이 어떤 것이고 어떤 도덕적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지를 명확하게 알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다. 도덕 판단. 합리적 의사 결정의 학습
이 단계에서 중요하게 이루어져야 할 교수 학습 활동과 관련하여 우선 도덕적 가치 판단 수업의 본질로부터 도출되는 것 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도덕과에서 가치 판단 수업을 하면서 추구되어야 할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 판단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생활 경험과 지적.도덕적 발달 수준에 맞는 문제 사태를 놓고 생각해보게 하되, 사고와 판단의 타당한 이유, 근거를 제시하면서 상위 도덕 원리로부터 연역적으로 또는 행위가 가져올 결과로부터 귀납적으로 추론하고 판단해 보게 함으로써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의 증진을 도모하는 것이다. 나아가 합리적 의사 결정의 능력을 증진시키고 문제 해결의 과정, 절차에 익숙하도록 학습을 이끄는 일 또한 중요하다.
라.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이 단계에서는 자기반성과 성찰을 도모하고 실천 동기를 강화하는 등 도덕적 정서와 의지를 심화하면서 도덕적 심정을 깊고 풍부히 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도덕적 심정을 강화하기 위해 자기의 생활을 반성하고 모범 사례를 접하며 감동 감화를 얻고 실천 의지를 강화하는 등의 활동을 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마.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마지막으로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추구 단계는 지식 이해 수업 과정 절차에서와 같이 학습 내용 정리하기, 후속 삭습 과제 부여하기,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과 지속적 실천 장려 및 습관화, 생활화 도모하기 등과 같은 활동을 수행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노인교육 실천사례
- [철학] 알튀세르-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
- 아마데우스 극 1막, 2막 분석 및 영화와의 차이점
- 한국어실습 5차시 1강, 5차시 2강 참관일지 (총 2개), (한국어학과)
- 한국어실습 6차시 1강, 6차시 2강 참관 일지 (총 2개), (초급 말하기/ 초급 듣기 참관 일지)
- 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
- [체육교육] 중학교 탁구 수업 지도안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한국어실습 동료 모의수업 참관일지(학생용), 한국어학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