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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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목차 >
Ⅰ. 콜버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
Ⅱ. 콜버그 이론의 개관
1. 도덕교육과 인지발달이론
2. 콜버그 이론의 등장배경과 흐름
3.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4. 콜버그의 도덕교육
5. 콜버그의 토론식 수업
Ⅲ. 사례 분석을 통한 교수학적 변환
콜버그 토론 수업이론의 적용 지도 방안
Ⅳ. 느낀 점
Ⅴ. 참고문헌
- -
Ⅰ. 콜버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
현대 우리 사회는 급속한 서구화,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인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구성원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며 또 이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흐름으로 구성원들이 가진 가치적 측면에서, 과정보다는 결과적 측면으로 사회에 진출해 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느냐 없느냐가 인생 성공실패를 말하는 기준이 되어가고 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일단 소위 말하는 명문대 출신이면 사회에서는 모두들 반가워하는 등 자신을 증명해 주는 지표로서 ‘학교 졸업장’이 그 역할이 굉장히 크기에 자녀가 바르게 크는 것보다는 공부를 잘해줄 것을 기대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이로 인해 도덕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생각 자체가 약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미래의 초등교사로서 이러한 모순적상황과 사회·교육적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하던 중 콜버그에 대한 강의를 들으면서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통한 도덕교육은 흥미로웠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 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 레포트를 통해 이 이론에 대해 자세히 논해 보고자 한다. 먼저 전반적인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 발달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이의 이해를 바탕으로, 콜버그의 토론수업모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다음 사례를 통해 도덕교육에 직접 실제적인 적용을 해보는 단계로 나아갈 것이다.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 사례의 분석과 이를 통해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는 기회를 가져봄으로써 실제 도덕교육에 참여해보고 고민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Ⅱ. 콜버그 이론의 개관
1. 도덕교육과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입장에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자들로 피아제와 콜버그가 있다. 이 이론은 전통적으로 도덕성을 정의(正義)정향과 동일시하여 왔고 도덕성의 발달을 질적으로 다른 정의의 개념을 구성해 가는 단일한 과정으로 이해하였다. 그러므로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부모의 권위로부터, 사회적 관습으로부터 독립하여 모든 사람들의 권리를 동등하게 인식하여 판단할 수 있는 자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관점은 길리건의 배려의 정향에 관한 연구로 수정되고 있다.
정의의 정향은 보다 논리적 합리적인 것으로 간주되어지는데 개인은 객관적인 존재로 정의되며 도덕적 문제들은 일반적으로 자기와 다른 사람들 사이에 갈등하는 주장들의 문제로 이해되어진다. 도덕적 문제들은 공평한 규칙들, 원리들, 표준들에 호소함으로써 해결되어진다. 즉 정의의 도덕은 자신의 의무, 약속, 표준, 규칙, 원리로서 상호성에 관심을 가지며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타인을 대우하는 원리를 받아들인다. 한편 보살핌과 배려의 윤리에서 개인은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 상호 연결되어진 존재로 정의되며 상황과 맥락을 중시한다. 도덕적 문제들은 관계의 문제로 타인들에게 반응하는 방식으로 이해되어지며 배려의 행위를 통해 해결되어진다. 모든 사람이 배려를 받을 것임을 보증하는 방식에서 서로를 대해야한다고 보는데 이는 도덕적 감정과 연관된 것으로 이해되어 주관적으로 여겨진다.
2. 콜버그 이론의 등장배경과 그의 도덕철학, 도덕심리학, 도덕교육론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관한 인지 발달적 접근이 콜버그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도되기 이전에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이 크게 융성하고 있었다. 이러한 이론의 공통점은 도덕이란 한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행위 기준으로서 그것이 무엇인지는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문제는 그 도덕을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도덕과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들 이론은 인간의 도덕적 삶과 도덕적 인간의 형성에 관한 부분적 설명에 불과했다.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적절한 해답을 주기에는 역부족이었으며, 도덕 문제에 직면하여 그것을 합리적이고 도덕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의 육성 문제 등은 고려하지 못하고 있었다.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대한 인지 발달적 접근이 요청되게 된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콜버그는 인지적 도덕발달론은 도덕 및 도덕성의 본질은 무엇이며, 도덕적 인간의 형성은 어떻게 해서 이루어지는 가에 대하여 도덕철학과 도덕심리학, 도덕교육론을 통해 답변하였다. 첫째로 도덕철학의 관점에서 그는 덕은 다수가 아니라 하나이며, 동일한 이상형으로 다름 아닌 정의라고 말한다. 이때의 덕은 선에 관한 지식이며 우리는 이 지식을 미흡한 수준에서나마 알 수 있으므로 가르칠 수 있다.
따라서 도덕교육은 지식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내면에 있는 덕 또는 덕의 능력을 불러일으켜 끌어냄으로써 높은 곳으로 인도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인지 발달적 접근에서 인지적이라 함은 사고를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입장에서 도덕교육의 본질은 도덕에 관한 사람들의 적극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데 있다고 본 것이다. 또한 선을 파악하는 인간의 이러한 사고가 아무렇게나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구조화되어 있으며, 낮은 수준으로부터 높은 수준에 걸쳐 계열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는데 이것이 바로 콜버그가 제시하고 있는 도덕발달 3수준 6단계의 요체이다. 콜버그류의 도덕교육에 관한 경험적, 심리학적 근거는 바로 이를 통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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