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효율적인 기업 경영과 기업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주제설정의 배경과 주제의 특성

1) 주제설정의 배경
2) 주제의 특성

(1) 주제의 인식론적 특성

① 지식적 측면 : 생산자 이론으로서 기업경영

② 기능적 측면: 기업가 활동으로서 기업경영

③ 가치적 측면 : 사회적 행위로서 기업경영

(2) 이와 관련한 교수방법의 고려 사항과 교수 방법의 특성

3) 주제의 중심개념과 하위개념을 연계한 개념구조도 작성

Ⅲ. 교수학습방법의 개관

1) 교수학습방법의 특성
① 직접교수모형
② 문답법

③ 게임형 학습

④ 프로젝트 학습법

④ 논쟁문제 수업모형 (Debating 토론법)

2) 교수학습 방법의 학습 주제와의 적합성
① 직접교수모형과 문답법

② 게임형 학습

③ 프로젝트 학습법

④ 논쟁문제 수업모형 (Debating 토론법)

3) 수업 전체의 전개도/흐름도

Ⅳ. 주제에 대한 교수학습 모형 개관

1) 학습목표의 기술
Ⅳ. 주제에 대한 교수학습 모형 개관

1) 학습목표의 기술
2)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

3) 학습자료 설명(특성과 소개)
1차시 학습지 ①
1차시 학습지 ②
1차시 학습자료 설명
① 학습지(헝성평가 포함)

② PPT 자료

2차시 학습지 ①
2차시 학습자료 설명
① 경매 게임 학습 활동지

3차시 학습지 ①
3차시 학습자료 설명

4차시 학습지 ①
4차시 학습자료 설명

Ⅴ. 본시학습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4차시
Ⅵ. 결언

1) 본 수업 모형의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2) 이와 관련한 교수방법의 고려 사항과 교수 방법의 특성

① 지식적 측면 : 기업 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산요소, 가격, 상품, 생산과 유통 및 판매의 개념을 인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는 교수활동에서 교사의 개념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전달될 수 있다. 교사는 학생과의 문답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기업의 활동에서 요구되는 각 개념의 의미를 찾아낼 수 있다.
② 기능적 측면 : 더불어 기업 활동은 기업가의 경영행위, 즉 기업가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스스로 기업가 입장에서 생각하고 판단하는 활동 수업을 통해 기업의 활동을 구체적인 경험으로 이해할 수 있다. 대개의 학생들은 현실에게 생산자의 입장에 있기보다는 소비자의 입장에 치우진 경제생활을 영위하기 때문에 게임이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기업 활동의 체험은 교육적 효과가 크다고 할 것이다.
② 가치적 측면 : 기업 활동은 필연적으로 타자와 사회에 대한 상호성을 수반하기 때문에 언제나 정치적,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환경문제, 소비자 권익문제, 독과점의 문제, 경제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문제가 그러하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기업의 활동은 윤리적, 가치적 논쟁의 대상이 된다. 교사는 학생들이 기업의 생산 활동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지식적 측면에만 매몰되지 않도록 생각을 열어주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기업 활동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확립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3) 주제의 중심개념과 하위개념을 연계한 개념구조도 작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유한킴벌리 바디샵 다음사례
  • 1. 서론흔히 기업 설립과 경영의 목적은 최대의 이윤이라는 한 가지 목적에 모여진다고 말한다.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바탕으로 설립된 이러한 견해를 통해 기업은 최대 영리의 추구를 위해효율적인 조직 경영과 관리, 생산 시스템을 만들었다. 효율성의 추구는 기업이 자유롭게 경쟁하는 사회 안에서 최저 비용을 통해 최대 효과를 노리는 상황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하지만 기업이 효율성, 이윤 만을 위하는 행위는 기업 내 개인 가치관 무시,

  • SKCORPORATION의 경영전략보고서 SKCORPORATION의 경영전략보고서
  • 기업 SK를 대표하는 CEO이자 SK밸류체인의 근간인 브랜드와 기업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는 대주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한민국 유일의 국적자본 정유사 CEO로서 해외 에너지 확보를 위한 민간외교의 최일선을 담당하는 한편 디지털 컨버전스를 통해 유비쿼터스 시대를 선도하는 전략가이기도 하다. 또한 SK의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과 경쟁력 있는 지배구조를 만들고 이를 통해 창출된 이윤을 바탕으로 국민경제에 공헌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 [금융론] 우리은행
  • 우리은행 - http://www.wooribank.com/네이버 금융 - http://finance.naver.com/ 네이버 은행 - http://bank.naver.com/ 목 차1. 우리은행 소개2. 기업정보① 연혁② 신용등급 현황③ 재무현황④ 조직도3. 경영윤리① 비젼/가치체계② 우리윤리강령4. 제품현황5. 서비스 제품의 특성6. 현상과 대안 전략① 무형성을 유형화시키는 방법② 불가분성에 기초한 효과적 경영방법③ 다양성으로 인한 고객불만족 최소화④ 소멸성으로 인한 손실 최소화7. 마치며8. 참고

  • 녹색경영과 기업사례 녹색경영 녹색경영의 효과 유한 킴벌리 사례 유한 킴벌리 경영사례.유한 킴벌리 그린마케팅 POSCO 의 녹색경영
  • 녹색경영과 기업사례INDEX서론연구배경연구목적사례연구유한킴벌리포스코분석 및 결과결론문헌연구성과사례연구모형연구사례기대효과서론연구배경녹색경영 (Green management)기업이 경영활동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온실가스 배출 및 환경오염의 발생을 최소화 하면서 사회적, 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녹색성장기본법 제2조 7항)연구배경폐기물질 재활용재(再) 제조기업간 연계 이용자원 순환사용에

  • 유한 킴벌리의 노사관계
  • 경영과 경영진의 윤리적인 경영철학, 더불어 노사관계의 갈등관리를 순조롭게 해결함으로서 성장을 이루어오고 있어,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유한킴벌리의 경영방식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IMF 당시 ‘사람대신 기계를 잘랐다’는 말처럼 일부 라인을 축소하는 대신 종업원은 그대로 두고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주안을 두었다.유한킴벌리의 경영이념과 전략, 최고 경영자의 의지, 전략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구조와 보상시스템, 교육과 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