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알튀세르-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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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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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조건들의 재생산에 대하여
-생산수단들의 재생산
-노동력의 재생산
하부구조와 상부구조
국가
-기술적인 이론으로부터 이론 그 자체로
-맑스주의 국가 이론의 본질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
생산관계들의 재생산에 관하여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이데올로기는 역사를 갖지 않는다
-이데올로기는 개인들을 주체로서 호명한다
- 본문내용
-
생산조건들의 재생산에 대하여
생산과정은 한정된 생산관계 안에 그리고 그 아래 존재하는 생산력을 이용한다. 그 결과, 존재하기 위해서, 그리고 생산할 수 있기 위해서, 모든 사회구성체는 생산을 함과 동시에, 그 생산조건들을 재생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생산수단들의 재생산
생산조건들의 재생산, 즉 생산수단들의 재생산이 보증되지 않는 한 생산은 불가능하다.
노동력의 재생산
노동력은 그것에 재생산의 물질적 수단 즉 임금에 의해 보장된다. 또한 노동력은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따라서 그렇게 재생산된다. 이는 더 이상 '현장에서'가 아니라, 점점 생산의 바깥에서 보장되는 경햐을 가진다. 또한 기술과 지식외에 노동의 분할의 모든 대리자들이 점하도록 '지정된' 직위에 따라 준수해야 하는 적합성의 규칙들을 배운다. 다시 말해서, 학교는 '노-하우'를, 그러나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종속이나 그 '실천'의 지배권을 보장하는 형태 속에서 가르친다. 따라서 생산관계들의 재생산을 살펴보아야 한다.
하부구조와 상부구조
모든 사회의 구조를, 하나의 토대와 그 위에 세워진 두 층의 상부구조를 가지고 있는 건물로 나타내는, 건물의 공간적 비유의 커다란 이론적 이점은, 그것이 결정의 문제가 중요함을 보게 함과 동시에 모든 건물을 취종심에서 결정하는 것은 토대임을 보여준다는 것, 따라서 상부구조에 고유한 '부차적' 효과의 유형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도록, 즉 맑스주의 전통이, 상부구조의 상대적 자율성과 상부구조의 토대에 대한 반작용이라는 결합된 표현 아래 지시하고자 했던 바를 사고하도록 강제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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