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술과 교육은 미술을 통하여 전인적 인격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조형 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하게 함 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의 중점 방향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감성·창조, 개성교육을 강조하면서 특히 우리 나라 전통 미술을 이해하고 계승·발전 시켜 나아갈 수 있도록 전통 미술 지도를 더욱 강조하고 지역 사회 전통 미술에도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라고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는 열려 있으며, 세계화의 가장 빠른 지름길은 그 나라가 지닌 고유한 민족 문화를 잘 가꾸어야 앞으로의 무한 경쟁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문화를 계승·발전 시켜 나아갈 수 있다고 본다.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며 현 미술과 교육과정의 의미를 알고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론>
제 6차와 제 7차 교육과정을 항목별로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성격
미술과 교육은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적 감수성을 길러주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계발하고 비판적인 사고능력과 미술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은 생각이나 느낌을 조형 활동을 통하여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로서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는 기능과 역할을 지닌다고 되었다.
미술 교과 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즉, 미술 교과 교육에서는, 첫째, 생활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정서를 풍부하게 해 주며, 미술을 생활화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둘째, 동기 유발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를 복돋워 주고, 주제,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 활동과 능동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셋째,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미술 교과 내용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3, 4, 5, 6 학년) 수준에서의 미적 체험은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게 하며, 자연과 조형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애호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서울 대학교 사범 부속초등학교 교과교육연규회, 제 7차 교육과정 새 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영인인쇄, 2000
2. 김봉권,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1995
3. 교육부, 초등 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총론, 재량 활동, 서울: 교육부, 1998., 초등 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교육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학 교육 과정의 변천
  • 수준별 화학교육과정 및 수행평가☙ 화학 교육 과정의 변천차 례□ 교육과정이란 1□ 교육과정의 변천 및 배경 5교수요목기5제1차 교육 과정기6제2차 교육 과정기10제3차 교육 과정기12제4차 교육 과정기13제5차 교육 과정기15제6차 교육 과정기17제7차 교육 과정기18□ 3~7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 및 분석 223 4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24 5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45 6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76 7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9□ 참고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교육 과정1.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무엇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제7차 교육 과정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사회과가 성립된 이래, 여러 차례의 교육 과정 개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늘 사회과의 본질적 특성을 구현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사회과 교육의 이상과 현실 간의 괴리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었다. 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사회과 교육이 안고 있는 다음의 몇 가지 당면 과제를 해결해 보고자 노력하였다.첫째,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합의의 부재 문제이다. 사회과는 성립 이후로부터 시민

  • [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
  •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미술교육(미술과)의 성격Ⅲ. 미술교육(미술과)의 목표Ⅳ.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교육과정 내용체계Ⅴ.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Ⅵ.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교육의 필요성2. ICT활용교육의 목표3. ICT활용교육의 특성4.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 모형1) 사실 지식 탐구 수업2) 일반화 지식 탐구 수업3) 문제 해결 수업4) 의사 결정 수업Ⅶ.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음악교과 제7차 교육과정2. 음악교과 ICT 활용 교수ㆍ학습 모형 개발1) 가창일반 학습모형2) 기악일반 학습모형3) 창작일반 학습모형4) 창작개별 학습모형5) 감상일반 학습모형6) 감상개별 학습모형Ⅷ. 초등학교 미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