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의의(학습의 정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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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학습의 정의

학습(learning)이란 배우고 익히는 것을 말한다. 즉 모르는 것을 알거나 할 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아기가 말을 배우는 것, 대학생이 시험공부를 하거나 자동차 운전을 배우는 것, 정신분열증 환자가 스스로 세탁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나 개가 줄넘기를 배우는 것 등이다.
그러나 학습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일은 쉽지 않다. 학습(learning)에 대한 정의는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법이나 학습 이론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는데 대체로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로 학습을 경험에 의한 인간 행동의 변화 또는 변용으로 보는 것이다.
Gates는 학습을 경험과 훈련에 의한 행동의 진보적 변화라 하였고, Munn은 학습을 일정한 활동, 훈련, 관찰, 경험 등의 결과로 행동이 다소라도 영속적 ․ 진보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라 하였으며, Kingsley는 학습을 심리적 기능을 지배하는 경향성의 발달과 변화라 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그 표현 방법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학습을 환경적 요인에 의한 행동의 변화로 본 점에 있어서는 입장을 같이 하고 있다. 둘째로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보는 견해인데, 이것은 학습의 연합 이론과 시행착오 이론을 근거로 한 주장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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