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이론과 적용 - 정의,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도덕교육이론, 의의와 비평, 실제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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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콜버그 이론과 적용
1. 주제 선정 이유
2. 콜버그, 그는 누구인가?
3.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 이론의 등장배경
(2) 피아제 이론의 영향
(3)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4) 도덕판단과 행위의 관계
4.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1) 딜레마토론
(2) 정의 공동체 접근
5. 콜버그 이론의 의의와 비평
6. 콜버그 이론의 실제적 적용
(1) 개인적 사례
(2) 교과서 사례
7. 느낀점
8. 참고자료 및 출처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보고서를 작성하기 전에 과연 도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답을 내려 보려고 했다. 쉽지 않은 질문이었다. 그러기에 보고서를 어떤 주제로 쓸 것인지 선택하는 데 시간이 꽤 많이 걸렸다. 그런 고민을 안고 수업시간에 배운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훑어보았다. 그 중 가장 매력을 느낀 이론이 콜버그 이론이었다. 솔직히 말해 칸트의 이론은 이해하기가 다소 힘들어서 자신이 없었다. 공리주의 이론은 인간이 쾌락만을 추구하는 존재인 것은 아니며 정의나 꿈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는 생각에 뭔가 부담스럽고 거부감이 들었다. 배려윤리나 공감윤리를 연결 지어서 써볼까도 생각해봤는데 도덕의 본질이 배려나 공감 쪽보다는 정의개념이나 도덕 판단 영역에 더욱 가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콜버그 이론을 보고서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콜버그, 그는 누구인가?
콜버그(Lawrence Kolberg, 1927-1987)는 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인지심리학의 기수이다. 청년 시절에는 유태인을 구하는 활동에 참여하였고 그 뒤 미국으로 돌아와 대학에서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다. 특히 칸트 철학을 접하게 됨으로써 후일 그가 6단계의 도덕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고 도덕성과 합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는 것에 영향을 주었다. 대학원에서 임상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도를 받고 피아제 이론을 접함으로써 후일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나갔다.
처음 인지 발달 심리학자로서 출발한 그는 1987년까지 도덕교육의 이론 및 실천가로서, 그리고 실험학교 운영의 실질적인 핵심인물로서 활동하였으며, 현장 교사를 위한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천 방법에 관한 실제적인 지침서를 제공해주고자 헌신했던 사람이다. 그는 자신이 추구했던 도덕적 이상을 행동으로 실천하며 살다간 보기 드문 교육자이다.
그의 주요 저서에는 《도덕 발달의 철학》,《도덕 발달의 심리학》《교육과 도덕발달》 등이 있다.
3.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 이론의 등장 배경
1960년대 초반까지 도덕성에 대한 지배적인 개념은 양심과 죄의식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설명에 기초한 것이었거나 도덕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설명에 기초한 것이었다. 하지만 콜버그의 연구로 인해 도덕성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은 중대한 전환점을 맞게 된다.
콜버그는 도덕성에 대한 행동주의적이고 정신분석학적 개념이 상대주의에 빠져 도덕적 가치판단을 불가능하게 만든다고 비판하면서 객관적인 도덕성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도덕성의 정의나 의미, 본질에 대한 관심 없이 도덕적 획득의 매커니즘을 고려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가능하면 경험적 자료의 측면과 도덕 철학적 논리의 두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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