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Azitro.com(아지트로) 의 경영전략 이론 대입 및 실제 경영전략 수립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경영전략의 이해


3. 과제진행을 통한 문제제기와 수행방법


4. 아지트로에 대한 분석


5. 아지트로의 경영전략 제시


6. 결론
본문내용
2.2 전략개념의 구성요소

(1) 사업영역
사업영역(scope)은 조직과 환경의 상호작용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조직의 사업영역 내재는 활동영역을 의미한다.
(2) 지원동원
지원동원(resource deployments)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자원이나 능력을 결합‧배분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조직의 독특한 능력으로 나타나게 된다.
(3) 경쟁우위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는 조직의 활동영역과 자원동원에 대한 의사결정을 통해 해당 기업이 경쟁자에 비해 지니는 독특한 경쟁적 위상을 말한다.
(4) 시너지
일반적으로 시너지(synergy)는 기업 내 사업부 간에 유‧무형의 자원들을 공유함으로써 창출된다.


2.3 전략의 개념정의

① 조직의 주요 의사결정들에서 나타나는 일관되고 통합적인 유형으로서,
② 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협에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일련의 행동 및 이에 대한 자원의 배분양식을 말하며,
③ 현재와 미래의 조직 활동영역에 대한 선택과
④ 선택된 활동영역 내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3) 전략의 형성과정

전략형성과정을 합리적‧분석적 과정으로 파악하는 관점에서는 전략은 분석적‧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수립된다고 본다.
전략은 어떤 공식적인 계획(전략적 계획)이 없어도 조직 내에서 나타날 수 있다.
숙고전략은 전략이 의도한 대로 이루어졌을 경우를 말하며, 조직에 어떤 의도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표출전략은 사전적인 계획이나 의도가 없이 의사결정이나 행동에서 관찰되는 일관되는 유형을 의미하며, 조직의 학습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표출전략이 숙고전략에 비해 훨씬 개방적이고 유연하며, 적응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의도한 전략은 합리적인 목표와 계획하에 수립된 전략을 말한다.
실현된 전략이란 숙고전략과 아울러 표출전략을 함께 포함하는 개념이다.

4) 전략개념과 분석수준

전략은 분석수준에 따라 전사적 전략, 사업부전략 및 기능전략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전사적 전략(영역선택전략)
기업의 사업영역을 선택하고 여러 사업부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이다.
주로 신규사업에의 진입이나 기존 사업으로부터의 철수에 대한 의사결정 및 철수방법을 결정한다.
여러 사업부 간의 시너지창출 및 상호보완성을 추구하고 사업부들을 지원‧통제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자주 이용되는 전략에는 수직적 통합 전략, 다각화 전략, 전략적 제휴 전략, 인수합병 전략 등이 있다.

(2) 사업부전략(경쟁전략)
특정 사업영역 내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효과적으로 경쟁해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에 관련된 전략이다.
사업영역이 여러 산업에 걸쳐 있거나 기업 내 여러 가지 사업부문이 존재하는 경우 전사적 전략과 사업부전략은 뚜렷이 구별된다. 그러나 사업영역이 하나의 사업부문에만 국한된 기업의 경우에는 사실상 전사적 전략과 사업부 전략은 의미가 같으며, 전략적 의사결정의 계층도 동일하다.
가장 잘 알려진 전략으로 저원가 전략과 제품 차별화 전략이 있다.

(3) 기능전략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과 같은 기업의 각 기능부문 내에서 자원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각 기능부문의 영역에 속한다. 즉, 마케팅전략이나 생산전략 등은 전략경영론의 주된 탐구분야가 아니라 마케팅이나 생산관리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5) 전략경영의 과정과 의의

5.1 전략경영과 그 과정

전략경영과정은 전략수립과정, 전략실행과정 및 전략통제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1) 전략수립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선택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환경과 기업의 내부능력을 분석하여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2) 전략실행
선택된 전략에 의거하여 기능부문별로 세부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이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조직구조, 조직문화 및 인사제도 등을 재설계하는 과정이다.
(3) 전략통제
전략목표의 달성 여부나 전략수립 및 실행과정에 대한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규명하고 이를 바로 잡는 과정을 의미한다.


5.2 전략경영의 구성요소

(1) 기업사명과 목표
전략경영과정의 첫 번째 구성요소는 기업의 사명과 주요 목표를 정의하는 것이다.
(2) 환경분석
기술적 변화/인구적 동향/경제적 환경/법적,정치적 상황/문화적 동향/특정 국제적 사건(테러 등)
(3) 내부능력 분석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것은 이후 기업의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그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4) 전략분석과 선택
(5) 사업부전략
(6) 전사적 전략
참고문헌
Edelma Korea and KAIST, [2007 한국 블로거 성향조사], Edelman, 2007년 9월

이요훈, [블로거스피어의 의미투쟁 과정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8년 12월

이요훈, [세계화와 문화변동-영화산업을 중심으로] 중앙대 문화연구학과 학술발표회 발표문, 2007년

명은진, [미디어 2.0 –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한빛미디어, 2008년

김지수,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22호, 2004년

정동규, [인터넷과 참여민주주의], 한국학술정보, 2005년

ZD net Korea, [포털, ‘블로거 귀빈대접’ 왜?], ZD net Korea 인터넷 부문 기사, 2009년 3월 23일, 김태정 기자,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3231705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 경영] 아웃소싱 벤치마킹
  • 의 원칙과 행동강령17. 성공적인 벤치마킹18. 벤처마킹의 실제적용사례결론아웃소싱과 벤치마킹서론 우리기업들은 생존전략차원에서 경쟁력 확보의 일환으로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즉,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의식과 제도혁신을 도모하는 한편 수익성이 크지 않은 사업이나 부가가치가 낮은 사업은 가차 없이 퇴출시키거나 아웃소싱이나 벤치마킹을 하여 핵심부문에 핵심을 집중한다는 경영전략

  • [행정이론] 조직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적용에 대한 분석(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 의개념2. 조직관리의 의의 및 필요성3. 조직 관리의 접근방법4. 부처편성에 따른 조직관리 전략제 3 장 이론과 실제적용에 대한 분석(문화체육관광부)1. 본부조직도2. 문화콘텐츠산업실의 저작권 정책과1) 업무 소개2) 정책 목표 및 이행과제3) 저작권 정책과의 업무에 있어서의 이론 적용(1) 법률에 의한 행정(= 법치행정의 원리)(2) 부성화의 원리(부처편성의 원리)(3) 저작권과 관련한 정책결정㉠ 문제상황 및 현황㉡ 정책형성 과정에 있어서의

  • [인사관리]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의 HRM 시스템 비교 및 분석
  •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의 HRM 시스템 비교 및 분석CONTENTS서론본론각 백화점의 기업소개-사업현황, 경영정책, 인재상,각 백화점의 HRM 시스템 비교 및 분석각 백화점의 HRM 시스템의 공통점각 백화점의 HRM 시스템의 차이점;유형별 정책 비교 및 분석결론 -우리의 평가 및 개선방안1. 서론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백화점이 많이 있다. 그 중 현재 대한민국에서 라이벌 구도를 이어 가고 있는 백화점은 단연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을 떠올리게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의 주체적 수용(Trend-independence)6) 즉시성(Speed)3. 감성마케팅의 적용Ⅲ. (주)텐바이텐 소개1. 기업 소개1) 기업 개요2) 창업 정보3) 기업 비전4) 기업 사명5) 경영이념2. 수익모델3. 전략1) 비쥬얼 마케팅2) 디자인의 컨셉화와 차별화3) 커뮤니케이션 전략4) 상품 확장 전략5) 제품 기회 및 개발기준Ⅳ. PDG세대를 자극하는 텐바이텐1. PDG세대의 특성에 따른 분석1) 표현하기 위한 디지털(Expressionism)2) 트렌드의 주체적 수용(Trend-independence)3) 시각적 라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시스템/경력)176. 자기소개서(번역사/프리랜서/경력)177.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관광/무역/신입)178.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번역/신입)179. 자기소개서(중국어번역/통역/신입)180. 자기소개서(항공사/스튜디어스/신입)181. 자기소개서(항공사/승무원/신입)182. 자기소개서(항공사/파일럿/신입)▣ 기업별 자기소개서 작성샘플1. 자기소개서(감사원/감사 1. 자기소개서(감사원/감사관/신입)1) 성장과정 및 가족소개○○년 간 경찰공무원으로 정의롭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