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수-학습의 의의(개념정의), 교수 과정의 변인, 교수과정의 일반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의 방법

I. 교수-학습의 의의
1. 학습
2. 교수
3. 교수와 학습의 관계

II. 교수 과정의 변인
1. 수업변인
1) 수업의 절차
2) 수업활동
3) 수업매체(자료)
4) 수업조직
2. 학습과제 변인
3. 학습자변인

III. 교수과정의 일반모형
1. 교수 목표의 설정
2. 출발점 행동의 진단
3. 교수 절차
4. 학습 성과의 평가
본문내용
교육의 방법

I. 교수-학습의 의의

교육을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인간행동을 변화시키는 작용이라고 한다면, 교육의 과정에는 반드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 있기 마련이다. 모든 인간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 속에서 지적, 정의적 제 영역의 제요소를 습득하여 인간다운 인간으로 되어가는 것이다. 여기서 가르치는 행위를 교수(teaching)라고 하고, 배우는 행위를 학습(learning)이라고 한다면, 학교교육의 가장 핵심적 요소로서의 교수-학습과정은 동시에 일어나는 하나의 포괄적 과정이지만, 양자 간의 개념 차이는 있다.

1. 학습

학습이란 "주어진 사태에 반응함으로써 어떤 행동이 발생하거나 변화되는 과정"(Ernest R. Hilgard, 1956 : 3)이라고 정의할 수 있지만 이를 분석하면 주어진 환경(문제상황)에서 개인이 그 환경과 관련하여 어떤 경험이나 연습을 통하여 행동(내적, 외적)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인간을 둘러싼 환경적 요소와 그 환경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행동의 변화라는 요소가 있으며, 최종적으로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행동의 변화는 지속적이며, 후천적이어야 하며, 약물 등에 의한 일시적인 것이나 자연적인 성숙의 결과 나타난 인간행동의 변화는 학습이라고 하지 않는다. 그리고 학습은 의도적일 수도 있고, 무의도적일 수도 있다. 인간의 행동은 의도적으로 계획하지 않더라고 환경과의 관계 하에서 변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볼 때는 의도적인 것을 주로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방법처방적ㆍ규범적ㆍ가치 지향적기술적, 발달적의의일의적(一意的)다의적(多意的)주체교사, 공급자 중심, 교사의 입장에서 진술된 것학생, 수요자 중심, 학습자의 입장에서 진술된 것교육관선발적 교육관발달적 교육관가치지적 가치정의적 가치교육과정교과중심 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수업교과나 언어 설명적 수업개별교수목적과 방향의도가 명확의도가 有, 無개념① 전통: 교사가 중심이 되어 지식을 주입시키는 일련의 활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학습의 구성요소4. 수업을 위한 원리5. 수업 전략 개발 ; Gagne-Briggs 수업체제 설계 모형 6. 이론의 의의 및 한계Ⅲ. Keller의 ARCS 이론1. ARCS이론의 개괄2. ARCS이론의 특징3. 동기의 정의4. 동기의 네 가지 요소 5. 동기요소에 따른 동기유발 전략Ⅳ. 이론의 적용 및 결론1. Gagne와 Briggs의 9가지 교수사태의 적용방안2. Keller의 ARCS 모형 적용방안3. 구체적 사례4. 결론Ⅴ. 참고 문헌Ⅰ. 서 론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해야 하는 원격교육의 특성상 학습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

  • [교육] 교수법-학습지도
  • 교육 - 가치지향, 훈련 - 가치중립)2) 수업과 교화★지식신념을 갖는 교수활동교수 - 지식신념의 근원을 이해하는데 중점, 방법적 교수에 중점교화 - 지식신념의 전달에 더 중점, 명세적 교수에 중점+- 방법적: ∼할 줄 알도록 -+ 가르친다+- 명세적: ∼임을 알도록 -+3) 조건화훈련행동, 습관의 형성과정(3) ★교수와 학습의 개념비교교수학습학생의 입장피동적능동적변수독립변수종속변수의의일의적(포괄적)다의적행동 변용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