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 8 공정한 생활 - 역할놀이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역할놀이 수업모형
1. 역할놀이란 무엇인가
(1) 역할극과 역할놀이 비교
역할극
역할극이란 등장인물의 역할을 맡아 제시된 대본에 따라 미리 연습을 한 후에 실감나게 표현하는 것.
역할놀이
어떤 문제 상황이 주어졌을 때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등장인물의 역을 맡아 연습 없이 즉시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역할놀이는 어떤 문제 상황에서 학생들이 실제로 어떤 역할을 맡아서 해보는 것이다. 미리 대본을 가지고 연습한 후에 시연하는 역할극과는 차이가 있다. 어떤 문제 상황이 주어졌을 때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등장인물의 역을 맡아 연습 없이 즉시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역할놀이는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실제로 겪지 않고도 유사한 상황을 교실 안에서 간접·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역한놀이는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즉시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여 자신의 의견·가치를 보다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2) 역할놀이의 성격
① 역할놀이는 문제해결 과정이다.
② 역할놀이는 상호간의 의사소통과정이다. 역할놀이 수업(토론하기, 역할놀이하기, 재연하기)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서로의 의견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되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③ 역할놀이는 감정이입적인 과정이다.
④ 역할놀이는 집단적 문제 해결의 절차이다. 주어진 문제 상황을 역할놀이 참가자 혼자서 해결하는 것이 아닌, ‘귀 기울여 듣기’, ‘토론하기’ ,‘ 문제 해결하기’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청중과 역할놀이 참가자 모두 참여하는 집단적 문제해결의 절차라고 할 수 있다.
⑤ 개개인은 많은 역할을 직접 간접으로 수행함으로써 실제 생활에서 경험할 새로운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⑥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교수학습방법1. 교재의 재구성과 주제 및 문제 중심의 접근2. 통합적 교수․방법의 강조1) 내용 영역 간의 통합2) 내용과 경험의 통합3) 내용과 방법의 통합3. 고차적 사고력과 탐구 기능의 신장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5. 수준별 교육 과정 정신의 반영6. 개별화 학습과 협동 학습의 조화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세계화․지역화에 대응하는 학습 지도9. 정보화에 대처하는 학습 지도10. 시사 자료의 활용 방

  • [학습지도안] 사회과 교수 수업지도안 개발 및 모의 수업
  • 학습지도안 과정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수업방법수업자료시간(분)교사활동학생활동도입인사및준비* 인사한다.(안녕하세요.)* 출석을 점검하고, 학생들의 분위기를 정돈시킨다.* 인사한다.(안녕하세요.)* 교재 및 필기구 등을 준비하고, 자세를 바로 한다.-사회시간에는 항상 5명~6명의 학생들이 책상을 붙여 조별 학습을 한다.5(5)전시학습내용확인* 진단평가를 실시한다.(교안1)(자, 오늘은 지난 시간에 예고한대로, 간단한 퀴즈를 보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수업상의 문제아동을 발견하고 실제 지도를 통한 지도능력 및 기술(2) 여가선용의 지도계획수립과 지도기술(3) 건강 및 개성지도의 계획수립과 지도기술(4) 사회성 및 도덕성 지도의 계획수립과 지도기술(5) 가정의 실태파악의 요령과 가정연락의 방법 및 기술(6)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에 따라 사례연구의 계획, 실시, 보고 등에 관련된 기술 및 능력(7) 필요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의 활용능력(8) 실내생활 및 놀이지도의 계획수립과 지도

  • [교육공학] 중학교3학년 사회교과 수업 계획안-자원 개발과 환경문제
  • 학습동기 유발 전략6.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 전략의 적용과 의의7. 에듀테인먼트의 활용과 적용Ⅲ. 학습지도안1. 본시 교수-학습 계획안2. 학습자료※ 참고자료Ⅰ. 수업의 개관1. 단원의 개관우리 모둠은 중학교3학년 사회교과에서 (3) 지역에 따라 다른 환경문제를 단원으로 선정하여 수업을 준비하였다. 2007개정교육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3) 지역에 따라 다른 환경문제 단원에 대한 개관은 다음과 같다.자신의 일상생활이 전 지구적 환경 문제와

  • 준법 덕목에 대한 분석 - 정의, 필요성 및 의미,분석,개인별 교수학습지도안
  • 교수ㆍ학습 활동교수ㆍ학습 자료1도68~73생64~68▣ 법과 규칙을 지켜야 하는 까닭 알기ㆍ법과 규칙의 중요성을 알고, 지켜야 하는 까닭 알기ㆍ법과 규칙이 평등하게 적용되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고 생활 속에서 찾아보기◦ 학습지◦ 신문 스크랩 자료2도덕74~81생활69~73▣ 법과 규칙을 잘 지키는지에 대해 반성하기ㆍ법을 잘 지켰을 때와 그렇지 못했을 때의 결과를 알고 자신의 생활 반성하기ㆍ준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켜야 할 법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