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 8 공정한 생활 - 역할놀이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역할놀이 수업모형
1. 역할놀이란 무엇인가
(1) 역할극과 역할놀이 비교
역할극
역할극이란 등장인물의 역할을 맡아 제시된 대본에 따라 미리 연습을 한 후에 실감나게 표현하는 것.
역할놀이
어떤 문제 상황이 주어졌을 때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등장인물의 역을 맡아 연습 없이 즉시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역할놀이는 어떤 문제 상황에서 학생들이 실제로 어떤 역할을 맡아서 해보는 것이다. 미리 대본을 가지고 연습한 후에 시연하는 역할극과는 차이가 있다. 어떤 문제 상황이 주어졌을 때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등장인물의 역을 맡아 연습 없이 즉시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역할놀이는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실제로 겪지 않고도 유사한 상황을 교실 안에서 간접·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역한놀이는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즉시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여 자신의 의견·가치를 보다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2) 역할놀이의 성격
① 역할놀이는 문제해결 과정이다.
② 역할놀이는 상호간의 의사소통과정이다. 역할놀이 수업(토론하기, 역할놀이하기, 재연하기)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서로의 의견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되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③ 역할놀이는 감정이입적인 과정이다.
④ 역할놀이는 집단적 문제 해결의 절차이다. 주어진 문제 상황을 역할놀이 참가자 혼자서 해결하는 것이 아닌, ‘귀 기울여 듣기’, ‘토론하기’ ,‘ 문제 해결하기’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청중과 역할놀이 참가자 모두 참여하는 집단적 문제해결의 절차라고 할 수 있다.
⑤ 개개인은 많은 역할을 직접 간접으로 수행함으로써 실제 생활에서 경험할 새로운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⑥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