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보십시오. (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보십시오. (10 점)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1. 과목: 평생교육방법론[공통항목]

2. 과제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3. 여러 전문서적을 참고하여 성심껏 작성하였으며, 무분별한 판매보다 꼭 필요한 몇분만 받아 가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가격을 높게 책정하였으며 논제에 충실히 작성하였습니다.

4. 참고 및 인용한 문헌과 내용은 본문에 각주로 출처 표기 하였습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교육내용, 향후 평생교육에의 기여방법
   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
     ① 평생교육법상 정의
     ② 사회교육법상 정의
     ③ 여러 학자들의 정의
     ④ 본인의 견해
   2) 평생교육의 영역
     ① 이론적 분류
     ② 실천분야
   3)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① 여성
     ② 청소년
     ③ 노인
     ④ 장애인
   4) 향후 본인이 하고 싶은 평생교육 대상과 방법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 분석
   1) 페다고지
     ① 주요개념
     ② 주요특징
   2) 엔드라고지
     ① 주요개념
     ② 주요특징
   3)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차이점
     ① 자아개념
     ② 학습경험
     ③ 학습의 준비도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 방법
   1) 성인학습의 의의
     ① 학습자경험
     ② 교육의 교성
     ③ 다양한 내용
     ④ 자발적 학습
   2) 성인학습자의 변화
     ① 신체적 변화
     ② 인지적 변화
     ③ 사회적 변화
   3)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
     ① 자율성과 능동성
     ② 지식
     ③ 목표지향
     ④ 당면문제의 지향
   4)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① 학습불안
     ② 집중력 장애
     ③ 긴장과 스트레스
     ④ 기억장애
     ⑤ 교재불만
   5)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해결을 위한 성인교육방법 제안
     ① 학습불안 해소
     ② 휴식과 집중력 향상
     ③ 긴장해소
     ④ 학습효과
     ⑤ 교재의 선택과 사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교육내용, 향후 평생교육에의 기여방법

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
평생교육은 광의의 개념으로는 교육의 동의어로 사용되며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포함한 통합교육론으로 교육의 상위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협의의 뜻으로는 사회교육의 확대를 의미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의 개념정의에 대해 교육법상 정의,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토대로 아래와 같이 본인의 견해를 정립해 보도록 하겠다.

① 평생교육법상 정의
평생교육의 정의는 모든 교육의 상위개념이며 교육과 동의어로 생각한다. 특히 평생교육을 지향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학교 못지않게 가정교육과 사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이라고 새로운 개념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특히 평생교육이라 하며 사회교육의 강조가 그 특징으로 나타나므로 평생교육과 사회교육을 동의어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러나 잘못된 인식이다. 우리나라에서 1999년 8월 12일 제정(1999. 8. 31공포)된 평생교육법을 보면 [평생교육법 제2조 1항 "평생교육이라 함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교육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라고 정의 하고 있다.

② 사회교육법상 정의
평생교육법의 모태인 사회교육법은 [사회교육법 제2조 1항에서 "사회교육이라 함은 다른 법률에 의한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보면 평생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은 똑같은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러나 사회교육법의 정의는 바르게 정의하였다고 볼 수 있으나 평생교육법의 정의는 잘못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항은 평생교육법제정 이전에 교육법이 제정되었고 교육법 아래 초등교육법, 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이 제정되어 있었으며 평생교육법 제정과정에서 사회교육법을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하였고 그러므로 사회교육법을 개정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았으므로 이론적 타당성보다 현실적인 필요를 생각하였기 때문이라 본다.....
.
.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 분석

1) 페다고지

① 주요개념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교육학이란 페다고지(Pedagogy)라고 하는데 이는 교육대상이 아동 혹은 청소년이고 이들을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없는 피동적인 대상으로 간주한다. 즉 학습의 주체를 수동적으로 인식하고 교육자의 행위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1960년대 후반부터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페다고지의 교육원리에 대한 한계성이 부각되면서 성인 학습자를 이해하고 이들의 학습행위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인식의 틀과 실천원리들이 필요하게 되어 안드라고지(Amdragogy)를 등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② 주요특징
전통적인 아동교육으로서 페다고지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
.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 방법

1) 성인학습의 의의
Mayer는 성인들의 변화와 그 지속된 과정을 학습이라고 봄으로써 초점을 성인의 변화에 두었다. 이 개념에 따라 성인학습의 용어 속에 잠재되어 있는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학습자경험
성인학습은 학습자들의 경험을 최고의 교제로 삼아 그들의 현실적인 요구에서 출발된다. 성인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직업경험, 생활경험, 학습경험 등의 제반 경험에 기초하여 학습활동이 전개된다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따라서 성인학습은 자신의 실제 생활로부터 느껴지는 필요성과 욕구가 중심이 되어 학습활동이 전개된다.....
.
.
4)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성인학습자의 학습 장애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이 5가지 요인을 들 수 있다.

① 학습불안
불안은 빠른 속도로 사고의 장벽으로 이어진다. 즉 불안하면 사고의 폭도 제한되며 양질의 사고능력도 반감된다. 따라서 학습에 대한 불안은 학습장애를 유발한다. 학습 불안은 프로그램이 낯설게 느껴질 때, 새로운 사람들과의 교제가 어려울 때, 상황은 대충 예견하지만 학습 환경이 무구조적이고 비조직적일 때, 부정적 학교경험이 연상될 때, 언어적 표현이 능숙하지 않을 때 발생된다. 이러한 불안은 학습 불안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학습장애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1. 요약편집 문헌
   1) 박지현 저(2014), 여성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p21), 부분인용
   2) 송선희 외 공저(2011), 노인교육론, 신정 (p21-p24), 요약
   3) 양순신 저(2009), 청소년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비교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p11), 부분인용
   4) 최인자 저(2007), 평생교육 관점에서 본 노인교육 발전방안,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p35), 부분인용
   5) 김진화 저(2006),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p21-23), (p68-p74), (p134-p136)
   6) 배을규 저(2006),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학지사 (p144), (p146-p147)
   7) 김헌수 외 공저(2005), 성인학습 및 상담, 태영출판사 (p139-142), 요약
   8) 이상오 저(2005), 평생교육론, 문음사 (p161-169), 요약
   9) 임종운 외 공저(2003), 평생교육개론, 홍익재 (p58), (p60)
   10) 한석봉 외 공저(2003), 평생교육론, 부성출판사 (p43)

2. 기타 참고서적
   1) 김남선 저(2013), 최신평생교육방법론, 두남
   2) 성낙돈 외 공저(2013), 평생교육방법론, 동문사
   3) 권대봉 저(2006),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