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지능발달] 다중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7 / 2019.05.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지능발달

I. 지능지수

II. 다중지능
1. 논리적-수학적 지능
2. 언어지능
3. 음악지능
4. 공간지능
5. 운동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자기성찰 지능
8. 자연친화 지능
9. 실존지능
10. 기타지능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지능지수

인간의 정신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지능검사는 20세기 초 비네(Binet)로부터 시작되었다. 비네가 아동의 정신 능력을 평가하게 된 동기는 아동의 능력을 평가하여, 아동을 능력에 맞는 교육세팅에 두고자 한 데 있었다. 비네는 일련의 퍼즐과 과제를 고안하여, 나이별로 추출한 아동표집에게 실험한 후, 나이에 따라 50% 아동이 달성할 수 있는 과제수준이 어느 정도인가를 결정하고, 이를 가지고 정신연령(mental age)을 정하여 어떤 아동이 어느 수준에 해당하는가를 정하였다.
이후 월리엄 스턴(William Stern)은 비네의 정신능력 평가방법을 중심으로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의 비를 구하는 방식으로 지능지수 색인 표를 만들었다. 그의 생각은 비록 한 아동의 생활연령이 10세라 하더라도 5세 정신연령인 경우, 5세 정신연령과 생활연령인 아동 교육세팅에 배정하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색인표가 바로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 IQ)인데 이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산출된다.

이 지능지수는 아동의 경우, 매우 유용성이 입증되었으나 18세 이상 성인의 경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낮은 IQ를 보이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웩슬러(Wechsler)는 IQ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는 각 나이 집단에 대하여 표준샘플 평균값을 10 100으로 정하고, 평균에서 1 표준편차(IQ 15점) 높게 나타나는 점수에 대해서는 IQ 115를 부여하였다. 그리고 평균에서 1 표준편차(IQ 15점)낮게 나타나는 점수에 대해서는 IQ 85를 부여하였다.
오늘날 이와 같은 원리에 따른 스탠포드 비네 지능검사(Stanford-Binet Intelligence Test)와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웩슬러 지능척도는 성인과 아동 공히 세계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측정법으로, 과거 80년 이상 상당히 많은 수정과 재표준화과정을 거척. 아직도 특정 또는 전반적 학습문제를 사정하는데, 그리고 1세기 전에 비네가 겪었던 것과 유사한 문제(적절한 교육세팅고민)해결을 위하여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인지양식
  •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인지양식CONTENTS아동기 인지발달I. 인지발달1. 가역성가) 보존개념나) 분류능력다) 서열화2. 탈중심화II. 지능발달1. 지능의 개념2. 지능의 구조가) 전통적 지능이론(가) Spearman의 2요인설(나) Thurstone의 군집요인설(다)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나) 최근의 지능이론(가) Cattell과 Horn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나)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이론(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3. 지능검사4.

  • 영유아, 아동의 기억발달, 지능발달, 창의성 발달
  • 영유아, 아동의 기억발달, 지능발달, 창의성 발달목차#1 기억발달A. 초기기억B. 기억의 발달I. 기억 용량의 증가II. 기억 전략의 발달1. 시연2. 조직화3. 정교화4. 인출전략C. 상위기억의 발달D. 지식기반의 확대#2 지능발달A. 지능이란?I. 심리측정적 접근II.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III. 스턴버그의 삼원이론B. 지능의 발달C. 지능검사I.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II. 웩슬러 지능검사III. 카프만 지능검사IV. 영아용 지능검사1. 게젤의 발달척도2. 베

  •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학습에 미치는 영향
  • 지능의 차별화가 이루어지므로 경험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이해하게 함으로써 평등한 기회를 줌. 따라서 지능의 격차가 좁혀질 수 있음.다양한 경험의 예 - 독서, 영화보기, 야외수업* 다양한 경험의 예를 들어주기3.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경제적 지위(1)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란 한 가정이 사회 및 경제적으로 그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말하는 것으로 부모의 양육과 아동의 발달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

  • 아동발달 Gardner 다중지능이론을 정리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세요
  • 아동발달Gardner 다중지능이론을 정리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세요.차 례1.서론2.본론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교육적 함의 3. 결론4.참고문헌1. 서론 인지심리학의 발달과 정보처리 모델에 대한 강조 때문에 1960년대까지 요인 분석적 접근이 지능에 관한 연구를 주도하였지만, 이는 새로운 접근 등장 때문에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새로운 접근은 여러 연구자에 의해서 다르게 정의가 되었다. 하지만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지능을 지적 활

  •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이론이 영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이론이 영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Ⅰ. 서론과거 우리는 전통적인 학업성적 중심의 IQ개념만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을 평가해왔다. 하지만 가드너는 이것만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는 지적과 함께 기존의 전통적 지능보다 더 확대된 지능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것이 바로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발달 가능성과 다양성을 설명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