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지능발달] 다중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7 / 2019.05.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아동지능발달
I. 지능지수
II. 다중지능
1. 논리적-수학적 지능
2. 언어지능
3. 음악지능
4. 공간지능
5. 운동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자기성찰 지능
8. 자연친화 지능
9. 실존지능
10. 기타지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지능지수
인간의 정신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지능검사는 20세기 초 비네(Binet)로부터 시작되었다. 비네가 아동의 정신 능력을 평가하게 된 동기는 아동의 능력을 평가하여, 아동을 능력에 맞는 교육세팅에 두고자 한 데 있었다. 비네는 일련의 퍼즐과 과제를 고안하여, 나이별로 추출한 아동표집에게 실험한 후, 나이에 따라 50% 아동이 달성할 수 있는 과제수준이 어느 정도인가를 결정하고, 이를 가지고 정신연령(mental age)을 정하여 어떤 아동이 어느 수준에 해당하는가를 정하였다.
이후 월리엄 스턴(William Stern)은 비네의 정신능력 평가방법을 중심으로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의 비를 구하는 방식으로 지능지수 색인 표를 만들었다. 그의 생각은 비록 한 아동의 생활연령이 10세라 하더라도 5세 정신연령인 경우, 5세 정신연령과 생활연령인 아동 교육세팅에 배정하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색인표가 바로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 IQ)인데 이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산출된다.
이 지능지수는 아동의 경우, 매우 유용성이 입증되었으나 18세 이상 성인의 경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낮은 IQ를 보이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웩슬러(Wechsler)는 IQ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는 각 나이 집단에 대하여 표준샘플 평균값을 10 100으로 정하고, 평균에서 1 표준편차(IQ 15점) 높게 나타나는 점수에 대해서는 IQ 115를 부여하였다. 그리고 평균에서 1 표준편차(IQ 15점)낮게 나타나는 점수에 대해서는 IQ 85를 부여하였다.
오늘날 이와 같은 원리에 따른 스탠포드 비네 지능검사(Stanford-Binet Intelligence Test)와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웩슬러 지능척도는 성인과 아동 공히 세계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측정법으로, 과거 80년 이상 상당히 많은 수정과 재표준화과정을 거척. 아직도 특정 또는 전반적 학습문제를 사정하는데, 그리고 1세기 전에 비네가 겪었던 것과 유사한 문제(적절한 교육세팅고민)해결을 위하여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출판산업의 역사와 현황
- _PBS지도안
- 한국어음운론-모음 사각도와 모음 체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모음 사각도와 모음 체계가 학습자의 어느 단계에서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졸업논문 연구계획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효과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일본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가정을 방문할 때 쓰이는 표현과 인사
- 일본어연구수업지도안
- 유아교육 일일 계획안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모습
- 역사 부분 수업계획안 옛날과 오늘날 물건의 변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