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지능발달] 지능이론 - 대안적지능이론(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감성지능 및 도덕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지능발달

I. 지능의 의미

II. 지능의 진단

III. 지능이론

IV. 대안적 지능이론
1.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2. 스턴버그의 성공지능이론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4.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V. 감성지능

VI. 도덕지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지능발달

인간의 지적 능력의 발달을 연구하는 심리학적 접근으로는 인지발달적 접근, 심리측정적 접근, 정보처리적 접근이 있다.
인지발달적 접근은 아동의 지적 능력의 발달과정과 수준을 이해하는데 좋은 이를적 틀을 제공해 주지만 지적 능력의 크기를 보여 주는 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인지발달이론가는 피아제(Piaget)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심리측정적 접근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수량화하여 비교함으로써 지적 능력의 크기를 보여준다. 그러나 어떤 지적 능력이 어떤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발달하는지 정확하게 변별하지는 못한다.

I. 지능의 의미

IQ라고 했을 때, 이 말은 영어의 Intelligence와 Quotient를 합쳐서 일컫는 말이다. 이때 Quotient는 지수라는 말인데, 지수는 분수의 일종이다.
비네(Binet)가 계발한 지능 측정 방식을 공식화한 사람이 독일의 심리학자 월리엄 슈테른(William Stern)이다. 즉 그는 지능지수인 지적 연령(정신연령, MA; mental age)을 실제연령(생활연령, CA; chronological age)으로 나눌 것을 제안했다. 그런 의미에서 월리엄 슈테른(William Stern)은 IQ(지능지수)의 창시자이다. 그 후 소수점을 없애기 위해서 터어만(Terman)이 MA/CA의 비에 100을 곱하는, 즉 IQ=MA/CA x 100의 공식을 적용하였고, 이후 이것이 지능지수를 산출하기 위한 공식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따라서 지능지수, iQ란 지적 연령을 실제연령으로 나누어 100을 곱한 수치로 정의된다.

II. 지능의 진단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는 프랑스 교육부로부터 일종의 IQ test를 개발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것은 정규학교 과정에 적응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들을 조기에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정규학교에서 장기적으로 무리한 교육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한 조처였다. 이것이 최초의 근대적 IQ 테스트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학습자의 이해 : 제 5 장『지능』 -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목 차 1. 지능에 관한 연구 및 지능의 정의2. 지능요인에 관한 이론1) Spearman(스피어맨) 2) Thurstone(써스톤) 3) Guilford(길포드) 4) Cattell(카텔) 5) Sternberg(스턴버그)3.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인물 소개.3-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란? 3-2. 다중지능의 8영역 3-3. 다중지능 발달과정3-4. 다중지능 사례 -유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교육심리학 레포트
  • 비고츠키이론은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을 강조하고, 뛰어난 타인의 도움을 아동학습에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였다. 교사는 아동에게 적극적인 도움을 주는 역할수행자이며, 아동은 협동학습과 또래와의 학습교류로 문제해결하며 이해를 한다.제3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1. 기본견해 ‘프로이트’는 생후 여섯 살까지의 남근기까지의 기간이 성격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파악했다. 그 이후의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 교육 - 교육학 요약
  • 및 이론검증 2. 교육의 정의(1) 일반적 정의  1) 전수형       ① 교육은 교육받는 사람이 장차 거기에 헌신할 가치 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일        ② 교육이란 가치 있는 어떤 것이 도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의도적으            로 전달되고 있거나 전달되었다는 것을 포함       ③ 피터스(Peters) - 가치지향성, 헌신, 노력의 강조  2) 잠재적 가능성 실현형    ① 교육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잠재 가능성을 최대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발달시키면 도야(그것이 전이되어 다른 부분도 발전)가 이루어짐*이 입장에서 교육이란 이런 기능을 연마시키는 것이며, 교육내용은 그 기능의 연마에 적합한 것(7자유과)⑤성장으로서의 교육- 아동중심 교육관*루소- 프뢰벨- 듀이의 입장*이 입장에서 교육은 아동의 천부적 잠재력 및 개성을 자연 법칙에 따라 나타나도록 돕는 것*output적 교육을 중시, 권위주의적 통제를 배격, 민주주의 교육원리․신교육 운동․아동중심 교육의 원리를 제공3)교육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 : 개인적 구성주의(피아제),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태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