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 아동용 지능검사, 창의성 발달방법(창의력 향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지능발달

I. 지능이론
1. 심리측정적 접근
2.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이론(삼두이론)
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II. 아동용 지능검사
1. 비네 검사
2. 스탠포드 비네 검사
3. 웩슬러 지능검사
4. 카우프만 검사

III. 창의성
1. 브레인스토밍
2. 창의성을 자극하는 환경
3. 내재적 동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지능발달

지능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연구자들에 따라 지능을 논리적인 사고 능력, 사회적 능력, 언어적 능력, 문제해결 기술, 적응 능력 등으로 설명한다. 이러한 개념들을 결합하면, 지능은 문제해결 기술과 일상에의 적응 능력, 일상적인 경험들로부터 학습하는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다(Santrock, 2003).

I. 지능이론

(1) 심리측정적 접근

심리측정적 접근(psychometric approach)은 지능을 개인차로 간주하면서 지적인 능력들이 정확하게 어떠한 특성인지를 밝히는 데 주된 관심을 둔다. 여러 연구자들은 지능이 단일 속성인지, 아니면 여러 개의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히기 위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검증을 하였다(최경숙, 2000).
Spearman(1927)은 지능의 요인을 대부분의 인지과제 수행과 관련된 일반 요인(g)과 특정한 인지과제에서의 수행과 관련된 특수 요인(s)으로 구분하였다. 또, Thurstone과 Thurstone(1941)은 언어이해 력, 수리력, 어휘유창성, 공간 지각, 연상 기억, 추리, 지각 속도 등의 특정 능력들을 구분하면서 이 7가지 요인을 기본 정신 능력으로 명명하였다. 한편, Guilford(1967, 1988)는 지능을 세 차원, 즉 생각하고 있는 내용, 수행하고자 하는 사고의 종류나 조작, 그리고 해담이나 지적 산물에 따라 지능의 구성 요인을 구분하였다. 또한, 각 차원에서 내용 6가지, 조작 5가지, 산물 6가지의 조합에 의해 모두 180개의 기본 정신 능력으로 구성된 지능 구조(structure of intellect: SOI) 모델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파의 여러 이론들
  • 발달의 사회적 관계 중요성 강조 ② 각 발달단계 혹은 학교에서 주도적으로 형성되어야할 성격을 과시 ③ 신뢰감과 정체감의 단계를 보다 강조④ 각 발달단계 주도적 성격이 형성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에서 형성되기 어렵다.(성격 의 결정적 시기 강조)⑤ 정체감(Identity)은 자긍심, 자기만족감, 자기 소속감을 지칭. 이것이 중고등학교 시기에 형성되지 못하면 성인 생활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5) Freud와의 비교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에 많

  • [교직심리학] 2장 지적 능력과 인지발달
  • 교직 심리학발표 보고서1절. 지능 (知能)3절. 창의성 (創意性)< 목 차 >I. 서 론II. 본 론1절. 지 능 ( 知 能 )지능의 정의지능의 구조1) Spearman의 이요인설2) Thurstone의 기본 정신 능력 3) Guilford의 지적 구조 모형4) Gardner의 다중지능5) Sternberg의 지능 삼원이론(3) 지능의 측정1) binet 지능검사2) Wechsler 지능검사3) 집단지능검사와 개인지능검사(4) 지능검사 활용상의 유의점(5) 지능과 학업 성취도(6) 지능 : 유전 대 환경1)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지능의 정의2. 지능요인에 관한 이론1) Spearman(스피어맨) 2) Thurstone(써스톤) 3) Guilford(길포드) 4) Cattell(카텔) 5) Sternberg(스턴버그)3.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인물 소개.3-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란? 3-2. 다중지능의 8영역 3-3. 다중지능 발달과정3-4. 다중지능 사례 -유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특수아동 -성인기3-5. 다중지능의 한계3-6. 다중지능의 시사점4. 지능의 측정 및 검사점수의 의미 5. 결

  • 가족치료이론과 가족상담사례연구(가족생활주기, 가족치료체계, 부모의역할, 의사소통, 가족치료실천기술, 가족상담사례, 가족규칙검사지)
  • 발달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적응하고 격려하기- 부모와 유아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가정 만들기3. 학령 전 아동이 있는 가족(첫째 자녀가 2살에서 6살)- 성장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학령 전 아동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욕구나 흥미에 적응하기- 에너지의 고갈이나 사생활이 줄어드는 부분에 적절히 대처하기4. 아동기의 자녀가 있는 가족(첫째 자녀가 6~13살)- 학령기 가족들의 공동체에 참여하기- 아이가 학업부분에서 성취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5

  • [유아심리] 긍정심리학과 아동발달에 관한 논문 조사
  • 긍정심리학을 활용한 아동 발달 관련 논문 소개 및 시사점-목차 -Ⅰ.들어가며 Ⅱ.유아 행복 교육의 가능성 탐색 연구1. 서론 2. 행복과 유아교육3. 시사점 Ⅲ.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및 해설 6. 시사점 Ⅳ.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문제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긍정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