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인지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아동기, 어린이, 아동기어린이, 신체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사회성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신체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인지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성격발달과 사회성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발달촉진을 위한 생활지도 분석
- [교육학] 교육심리언어의 발달과 창의력
- 예술을 통한 창의성 교육 감각을 일깨우다 상상을 터트리다
-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단계,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적 쟁점(유전과 환경, 발달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 [인간발달,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인간의 발달단계, 아동기의 사회성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아동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분석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아동기 인지발달
I. 인지발달
1. 가역성
가) 보존개념
나) 분류능력
다) 서열화
2. 탈중심화
II. 지능발달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구조
가) 전통적 지능이론
(가) Spearman의 2요인설
(나) Thurstone의 군집요인설
(다)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나) 최근의 지능이론
(가) Cattell과 Horn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나)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이론
(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3. 지능검사
4. 지능발달과 교육
5. IQ와 학업성취도
6. 지능검사의 교육적 활용
III. 창의력 발달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 검사
3. 창의력과 IQ
4. 창의력과 환경
IV. 인지양식
1. 사려성과 충동성
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기 인지발달
I. 인지발달
초등학교 시기는 대체로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구체적 조작기의 어린이는 유아기와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사고형태가 발달한다.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 어린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가역적 사고와 탈중심화의 발달이라고 하였다(이옥형, 1997: 332-328).
(1) 가역성
구체적 조작기 어린이가 전조작기의 인지능력의 한계인 직관적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가역성(reversibility)의 논리적 조작을 획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가역성은 반환성(inversion)과 상보성(compensation)의 두 조작형태로 나타난다. 반환성이란 처음 조작을 반대방향으로 하면 원래의 결과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납작한 찰흙공은 또다시 원래의 등근 찰흙 공으로 돌아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반환성이다. 상보성이란 두 특성을 상호 비교하여 그 관계를 통합할 수 있는 사고이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가 시행하는 노인복지제도 중 제도적 복지와 잔여적 복지에 대하여 한 가지씩 구분하여 제시하고 그 내용을 설명하시오
- 영어영문학 - 영어 알파벳의 기원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장애인복지론] 중증장애인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 일본어 경어의 특징, 종류, 한국어 경어와의 차이점 등을 서술하고 종류별로 예문을 5개씩 만든다
- 여태껏 가정 안에서 연로한 어르신을 돌봤습니다 그러나 맞벌이 부부 증가, 핵가족화, 산업화, 수명연장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은 더 이상 가정 안의 가족들의 몫이 아닌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 그 부양의 몫을 담담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의 정서행동장애 관련 대중매체, 사회적 계층 및 빈곤, 또래집단, 지역사회 등과 관련된 문화적 요인
- 제1차 청소년육성5개년 계획의 과제를 기술하고 청소년육성정책의 전반적인 발전에 긍정 또는 부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