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인지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인지발달

I. 인지발달
1. 가역성
가) 보존개념
나) 분류능력
다) 서열화
2. 탈중심화

II. 지능발달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구조
가) 전통적 지능이론
(가) Spearman의 2요인설
(나) Thurstone의 군집요인설
(다)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나) 최근의 지능이론
(가) Cattell과 Horn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나)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이론
(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3. 지능검사
4. 지능발달과 교육
5. IQ와 학업성취도
6. 지능검사의 교육적 활용

III. 창의력 발달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 검사
3. 창의력과 IQ
4. 창의력과 환경

IV. 인지양식
1. 사려성과 충동성
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인지발달

I. 인지발달

초등학교 시기는 대체로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구체적 조작기의 어린이는 유아기와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사고형태가 발달한다.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 어린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가역적 사고와 탈중심화의 발달이라고 하였다(이옥형, 1997: 332-328).

(1) 가역성

구체적 조작기 어린이가 전조작기의 인지능력의 한계인 직관적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가역성(reversibility)의 논리적 조작을 획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가역성은 반환성(inversion)과 상보성(compensation)의 두 조작형태로 나타난다. 반환성이란 처음 조작을 반대방향으로 하면 원래의 결과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납작한 찰흙공은 또다시 원래의 등근 찰흙 공으로 돌아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반환성이다. 상보성이란 두 특성을 상호 비교하여 그 관계를 통합할 수 있는 사고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아동발달] 아동의 의의, 권리, 특성, 변천과 아동의 신체적 발달, 아동의 지적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및 아동의 발달과업 분석
  • 발달과업 분석Ⅰ. 개요Ⅱ. 아동의 의의Ⅲ. 아동의 권리Ⅳ. 아동의 특성Ⅴ. 아동관의 변천1. 성인의 축소판(Miniature Adults)2. 장래시민(Future Citizen)3. 성악설(性惡設)4. 성선설(性善設)5. 아동백지설(Tabura tasa)6. 반복설(Recapitulation Theory)Ⅵ. 아동기의 신체적지적발달1. 신체 및 운동발달 2. 지적발달(인지발달)Ⅶ. 아동기의 인지발달 1. 보존개념 2. 조망수용 3. 유목화 4. 서열화 5. 인지 양식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2) 사려성과 충동성3) 지능

  • [아동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 인지적 특성가. 논리적 사고가 현저히 발달 한다. 나. 결합, 분리, 정열, 곱하기, 나누기, 대입, 대응과 같은 기본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다. 분류가 가능하고, 전체와 부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라. 실제적 경험과 관련된 추론을 한다.마. 수 개념을 인식하고 측정이 가능하고, 양, 무게, 넓이, 부피 개념을 인식한다.바. 사회의 규칙과 논리를 받아들이고, 보존개념을 획득한다.4) 인지양식(1) 인지양식의 의미 : 인지양식이란, 인지행동에 있어서 나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 및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방어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과 성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1. 개관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3. 지능1) 개관2) 최근 지능이론3) 지능검사4. 창의력1) 정의2) B-S(Brain-Storning)3) 창의력 개발기법(교사의 역할론)4) 창의적 인간의 지적 특성5. 인지양식

  • [아동발달] 아동기 발달 -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기억발달,개념발달,지능발달,창의력발달,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 아동기 발달아동발달 아동기 발달 -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기억발달,개념발달,지능발달,창의력발달,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목차아동기 발달I. 신체발달1. 신체성장2. 운동발달3. 신체 및 운동발달의 특징II. 지적발달1. 지각발달2. 기억발달1) 기억전략2) 변형기억3) 기억발달의 경향3. 개념발달1) 가역성(1) 보존개념(2) 분류능력과 서열화2) 탈중심화4. 지능발달1) 의의2) 웩슬러 지능검사5. 창의력 발달1)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년기
  • 동성연애의 발달, 자식을 낳지 않는 경향 등이 그러한 예이다. 이러한 최근의 대안적 형태들은 역할모델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요구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성인기의 과업을 이루게 하기 위한 이러한 대안의 접근과 그들이 어떠한 형태를 선택하든지 간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특히 어떻게 하면 이러한 대안적 형태들이 제도적인 구조와 문화적 신뢰 속에서 통합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