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 지능발달, 기억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인지발달

I. 인지발달적 접근 :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
1. 논리적 조작
2. 탈중심화

II. 심리측정적 접근 : 지능발달
1. 심리측정적 접근
2. 대안적인 관점
1) Sternberg의 성공적 지능이론
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3)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

III. 정보처리적 접근 : 기억발달
1. 기억책략의 발달
1) 주의집중과 배분능력의 발달
2) 시연책략의 발달
3) 조직화책략의 발달
4) 정교화책략의 발달
5) 인출책략의 발달
2. 지식구조의 발달
3. 상위기억능력의 발달
1) 기억에 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발달
2) 기억에 대한 자기조정능력의 발달
4. 사회적 맥락에서의 기억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인지발달

에릭슨(Erikson, 1975)에 의하면 아동은 학령기 동안 학교생활에 근면해야 한다. 이는 사회적 ․ 인지적 기술의 습득과 학업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 시기에는 머리가좋은지, 나쁜지의 인지적 능력에 대해 관심이 높다. 인지적 능력의 발달은 인지발달적 접근, 심리측정적 접근, 정보처리적 접근에 의해 주로 연구된다. 인지발달적 접근으로는 Piaget의 이론에 근거한 인지발달, 심리측정적 접근으로는 지능이론에 근거한 지능의 발달, 그리고 정보처리적 접근으로는 기억의 과정과 발달양상에 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I. 인지발달적 접근 :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

아동기는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유아기에 비해 인지능력이 매우 증가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지만 여전히 사고의 한계가 있다. 즉, 구체적인 대상에만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며 가설적, 추상적, 언어적인 문제 등에 대한 조작은 어렵다.

(1) 논리적 조작

구체적 조작기의 중요한 발달은 조작의 습득인데 논리적 조작은 어떤 현상을 머릿속에서 본래의 상태로 전환시킬 수 있는 가역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더 이상 눈에 보이는 지각적 특성에 의존하지 않고 논리적 조작에 의해 보존 문제를 풀 수 있다.
분류과제의 해결은 대상을 직관적 사고에 의해 분류하던 전조작기를 벗어나 7세 이후에는 대상의 속성을 기준으로 일관되게 분류하는 논리적 조작을 통해 가능하다. 단순유목화에서 나아가 다중유목화는 물론 분류와 관련하여 상위유목과 하위 유목 또는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인 유목포함(class inclusion)도 이해하게 된다. 또한 이 단계에서 이동은 유목들을 통합하거나 가역적으로 분류하는 과제를 수행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의 특성(특징)과 발달의 원리 및 과정, 발달과정
  • 발달 속도6) 발달의 모든 측면은 서로 관련된다7) 발달의 개인적 차이2. 운동 및 신체의 발달1) 신체적 성장2) 운동 기능의 발달3. 인지 및 지적 발달1) 인지발달-감각운동기(출생-2세)-전조작기(2-7새)-구체적 조작기(7-12세)-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2) 지각 성장3) 기억력 발달4) 지능 발달4. 정서적 발달5. 언어 및 사회성의 발달1) 언어 능력 발달2) 사회성 발달6. 아동의 발달과업1) 신생아기-유아기(0-5세)2) 아동기(6-12세)3) 청년기(13-18세)Ⅲ. 참

  • 아동의 발달 - 신체발달
  • 능력과 위계적 방식으로 하위집단으로 나열하여 하나의 새로운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는 능력조합 개념적 기술수를 조작하는 능력으로서 일정한 수의 사물이 있으면 그것을 펼쳐 놓든지 모아놓든지 또는 형태를 바꾸더라도 그 숫자는 동일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2) 기억의 발달 지나간 일을 기억하는 사전기억과 전화번호, 길을 추론하는 전략적 기억의 단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향상(3) 지능의 발달 아동기를 거치는 동안 상당한 변화

  • 청소년기의 특징 인지발달
  • 능력이 발달한다. 이러한 동시적 변화와 성숙한 정체감을 형성하려는 시도에 대처하기 위해서 적응 및 조정이 요구된다.3. 청소년 인지발달청소년기는 지능적, 인지적 발달이 급격히 진행되어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이용하는 지적능력이 절정에 달한다. 이 시기는 형식적 조작기로서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단계 중 마지막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청소년은 구체적 사고기와는 달리 ‘현실적인 것에서’에서 ‘가능한 것’으로 발전하는 사고단계에

  •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 인지발달이론단 계연 령특 징감각 운동기0-2세*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감각과 운동 능력을 이용하는 시기*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하게 되며, 생후7개월에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전조작기2-7세*지각이 아동의 사고를 지배하는 시기*언어라는 상징체계가 급속하게 발달(2세-4세사이의 아동들은 200-2000개의 단어까지 어휘가 확장)*자기중심적 시각과 자기중심적 언어가 나타남 구체적 조작기7-11세*전조작기의 특성들

  • 전조작기 정보처리이론 감각운동기능
  • 구체적 조작기에 가서 형성된다.정보처리이론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는 그의 생의 초기에 관심이 대상이었던 생물학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았고 생물이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 대한 이해가 인간의 인지발달에도 적용된다고 보았다. 신체구조가 환경에 맞추어 적응하듯이 사고의 구조도 외부세계에 맞도록 점차 발달에 간다고 생각했다. piaget의 의하면 이러한 적응능력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다. 적응능력 중의 하나가 동화로서 아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