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 별곡 - 배경 설화 작품소개 작품 해석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서경 별곡
목차배경 설화작품 소개작품 해석, 특징느낀점창작시
배경 설화
작품 소개서경(평양)이 서경이 서울이지마는을 사랑합니다마는(여인이 사랑하는 곳)(임을) 이별할 것이라면 (임을) 이별할 것이라면 (차라리) 길쌈하던 베(여인의 모든 것, 생업)를 버리고서라도(존대의 뜻이 아님)[임과 이별할 것이면 차라리 질삼베를 버리고서라도 임을 좇겠다는 적극적이고 활달한 화자의 모습을 알 수 있다.](저를)사랑만 해 주신다면 (저를)사랑만 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르겠습니다. - 이별을 아쉬워하는 연모의 정구슬이 구슬이 바위 위에 떨어진들끈이야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임과 헤어져) 천년을 천 년을 홀로(외따로) 살아간들(사랑하는 임을) 믿는 마음이야 믿는 마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끊기고 변할 리가 있겠습니까)? - 임에 대한 끊지 못하는 사랑과 믿음의 맹세대동강이 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배를 내어 놓았으냐 사공아.네 아내가 놀아난 줄도 모르고(너 아내가 음란한 지 몰라서, 네가 시름이 큰 줄을 몰라서)(가는 배)다니는 배에 몸을 실었느냐 사공아.(나의 님은) 대동강 건너편 꽃을배를 타고 건너편에 들어가면 배를 타고 건너편에 들어가면 꺾을 것입니다.
이 노래의 각 연은 시상 전개에 있어서 매끄럽게 연결되지 못하고 있으며, 어조 역시 상당히 이질적이다. 1연과 3연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여인의 목소리가, 2연에서는 이성적인 어조를 지닌 남성의 목소리가 나타난다. 작품 해석, 특징
느낀점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헤어지는 것의 내용을 보고 안타깝고 내가 살면서 이별을 겪은 것과 공감하면서 마음이 이해가 갔다. 하지만 떠나는 임에 대한 불신과 임을 믿지 못하는 마음이 있는데 이것은 옳지 않은 듯하다. 서로 사랑하는 사이에는 서로 존중하고 믿는 마음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왜 임은 마음이 바뀌어서 떠나가는 건지 그렇지 않다면 왜 여인과 같이 가지 않은 것인지 궁금했다. 시에 대해서는 시가 연결이 매끄럽지가 못한데, 그래서 읽기가 힘들었고 내용을 확실히 파악하기 힘들었다
창작시시허미 아즐가 시허미 시허미 지마는 위 두어령셩 두어령성 다링디리 점수를 아즐가 점수를 점수를 고외마른 위 두어령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해므론 아즐가 여해므론 여피를 바리시고 위 두어령셩 다링디리괴시란대 아즐가 괴시란대 우러곰 좃니노이다.눈무리 아즐가 시험지에 디신달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목숨야 아즐가 목숨야 그츠리 잇가 나난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두해를 아즐가 두해를 슬펴 녀신달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목숨야 아즐가 목숨야 그츠리 잇가 나난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셤 범위 아즐가 셤 범위 너븐디 몰라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뒹굴여 아즐가 뒹구여 노한나 나눔아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네 점수 아즐가 네 점수 나흔지 몰라서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조르메 아즐가 조르메 몸 언즌나 나눔아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연피를 아즐가 연피를 필통안 연피를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붙으면 아즐가 붙으면 것고리이다 나난시험이 시험이 시험이지만은점수를 점수를 사랑하지만은점수를 잃을 바에는 연필을 버리고임(점수) 나를 사랑해주신다면 울면서 따르겠습니다.눈물이 눈물이 시험지에 떨어진다 한들목숨이 목숨이 떨어지겠습니까?두해를 두해를 슬프게 살아간들목숨이 목숨인들 떨어지겠습니까?시험범위 시험범위 넓은지 몰라서뒹굴여 뒹굴여 놀았느냐 나눔아네점수 네점수 나쁜지 모르고졸음에 졸음에 몸을 맡겼느냐 나눔아 연필을 연필을 필통한 연핑을 (대학) 붙으면 붙으면 꺽을것이다 나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