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 별곡 - 배경 설화 작품소개 작품 해석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경 별곡
목차배경 설화작품 소개작품 해석, 특징느낀점창작시
배경 설화
작품 소개서경(평양)이 서경이 서울이지마는을 사랑합니다마는(여인이 사랑하는 곳)(임을) 이별할 것이라면 (임을) 이별할 것이라면 (차라리) 길쌈하던 베(여인의 모든 것, 생업)를 버리고서라도(존대의 뜻이 아님)[임과 이별할 것이면 차라리 질삼베를 버리고서라도 임을 좇겠다는 적극적이고 활달한 화자의 모습을 알 수 있다.](저를)사랑만 해 주신다면 (저를)사랑만 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르겠습니다. - 이별을 아쉬워하는 연모의 정구슬이 구슬이 바위 위에 떨어진들끈이야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임과 헤어져) 천년을 천 년을 홀로(외따로) 살아간들(사랑하는 임을) 믿는 마음이야 믿는 마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끊기고 변할 리가 있겠습니까)? - 임에 대한 끊지 못하는 사랑과 믿음의 맹세대동강이 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배를 내어 놓았으냐 사공아.네 아내가 놀아난 줄도 모르고(너 아내가 음란한 지 몰라서, 네가 시름이 큰 줄을 몰라서)(가는 배)다니는 배에 몸을 실었느냐 사공아.(나의 님은) 대동강 건너편 꽃을배를 타고 건너편에 들어가면 배를 타고 건너편에 들어가면 꺾을 것입니다.
이 노래의 각 연은 시상 전개에 있어서 매끄럽게 연결되지 못하고 있으며, 어조 역시 상당히 이질적이다. 1연과 3연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여인의 목소리가, 2연에서는 이성적인 어조를 지닌 남성의 목소리가 나타난다. 작품 해석, 특징
느낀점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헤어지는 것의 내용을 보고 안타깝고 내가 살면서 이별을 겪은 것과 공감하면서 마음이 이해가 갔다. 하지만 떠나는 임에 대한 불신과 임을 믿지 못하는 마음이 있는데 이것은 옳지 않은 듯하다. 서로 사랑하는 사이에는 서로 존중하고 믿는 마음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왜 임은 마음이 바뀌어서 떠나가는 건지 그렇지 않다면 왜 여인과 같이 가지 않은 것인지 궁금했다. 시에 대해서는 시가 연결이 매끄럽지가 못한데, 그래서 읽기가 힘들었고 내용을 확실히 파악하기 힘들었다
창작시시허미 아즐가 시허미 시허미 지마는 위 두어령셩 두어령성 다링디리 점수를 아즐가 점수를 점수를 고외마른 위 두어령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해므론 아즐가 여해므론 여피를 바리시고 위 두어령셩 다링디리괴시란대 아즐가 괴시란대 우러곰 좃니노이다.눈무리 아즐가 시험지에 디신달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목숨야 아즐가 목숨야 그츠리 잇가 나난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두해를 아즐가 두해를 슬펴 녀신달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목숨야 아즐가 목숨야 그츠리 잇가 나난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셤 범위 아즐가 셤 범위 너븐디 몰라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뒹굴여 아즐가 뒹구여 노한나 나눔아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네 점수 아즐가 네 점수 나흔지 몰라서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조르메 아즐가 조르메 몸 언즌나 나눔아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연피를 아즐가 연피를 필통안 연피를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붙으면 아즐가 붙으면 것고리이다 나난시험이 시험이 시험이지만은점수를 점수를 사랑하지만은점수를 잃을 바에는 연필을 버리고임(점수) 나를 사랑해주신다면 울면서 따르겠습니다.눈물이 눈물이 시험지에 떨어진다 한들목숨이 목숨이 떨어지겠습니까?두해를 두해를 슬프게 살아간들목숨이 목숨인들 떨어지겠습니까?시험범위 시험범위 넓은지 몰라서뒹굴여 뒹굴여 놀았느냐 나눔아네점수 네점수 나쁜지 모르고졸음에 졸음에 몸을 맡겼느냐 나눔아 연필을 연필을 필통한 연핑을 (대학) 붙으면 붙으면 꺽을것이다 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말 우리글 - 향가, 제망매가, 고려가요, 만전춘별사
  • 한다.은 으로 해석하는 것이 전체 작품구조와 일치한다고 보여진다.만전춘의 현실적 시간은 2연의 봄이며, 나머지 연의 시간은 2연과 관련지어 상상적 미적 체험 속에서 흐르는 시간이다. 美란 상상적 체험임을 인식하여 작품구조와 시간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참고 문헌김자수, 만전춘별사의 문학적 우수성, 광주교육대학, 1982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 배경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1네이버 지식검색야후

  • 고전시가의 흐름
  • 작품 : 노처녀가 등4. 작품(1) 상춘곡(정극인, 성종 때) : 태인에 은거하면서 봄 경치를 노래. 가사의 효시(2) 만분가(조위, 연산군 때) : 무오사화(1498) 때 순천에서 지은 유배가사의 효시(3) 면앙정가(송순, 중종 19년) : 면앙정 주위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노래(4) 관서별곡(백광홍, 명종 11년) : 관서 지방의 아름다운 경치를 노래(5) 자경별곡(이이, 선조 9년) : 향풍(鄕風)을 바로잡기 위한 교훈적 노래(6) 성산별곡(정철, 명종 15년) : 김성원의 풍류와 성산의

  • 한국 고전문학 분류,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 재창조사례, 한국 고전문학 지도사례, 한국 고전문학 학습방법 분석
  • 해석이 중요하다.7. 고소설 : 금오신화, 박지원(호질, 허생전), 판소리계 소설, 영웅소설, 구운몽1) 인물전형적․유형적 인물, 주인공은 재자가인(才子佳人), 말하기 방식(직접적)으로 제시, 주로 평면적 인물2) 사건비현실성․전기성(傳奇性):개연성 부족, 우연의 연발, 시간 순서대로 구성, 행복한 결말3) 배경막연한 시․공간적 배경, 주제에 대한 기여도 미약, 중국을 배경으로 하는 경우 많다.4) 문체문어체 위주, 고사와 한자성어 이용5) 갈등선

  •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여성
  • 작품도 많이 소개 받고, 상식이 늘어난 것 같아서 만족스럽다. 열심히 준비했고, 열심히 공부했다고 자부할 수 있어서 마음이 한 층 가볍다. 교수님 이런 기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학기 동안 고생 많으셨어요~^^*우선 이 조사를 하면서 우리나라 문학과 여성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많았다. 특히 여성문학에 대해서는 여러 싸이트도 돌아보고 책도 찾아보고 조사하면서 알게 된 것은 아직도 문학이라는 것을 넘어서 여성이 가지고 있

  • [국문학]청산별곡과 찬기파랑가에 대한 연구
  • 목 차Ⅰ 청산별곡 살펴보기(고려가요의 의의)1. 고려가요란 무엇인가?2. 향가란 무억인가?Ⅱ 청산별곡에 대한 소개1. 청산별곡의 주요내용2. 청산별곡의 주제(반영론적 관점)3. 청상별곡의 의의4. 청산별곡의 원문 해석Ⅲ 찬기파랑가1. 찬기파랑가와 안민가2. 찬기파랑가에 대한 이해3. 찬기파랑가의 배경 설화4. 찬기파랑가의 감상5. 찬기파랑가 원문 해석Ⅰ 고려가요와 향가의 의의1. 고려가요란 무엇인가?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