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문학 분류,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 재창조사례, 한국 고전문학 지도사례, 한국 고전문학 학습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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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 고전문학의 분류
1. 원시문학
2. 고대문학
3. 중세문학
1) 중세전기문학(삼국시대, 남북국시대, 고려전기시대) : 불교(佛敎)에서 보편성을 추구한다
2) 중세후기문학(고려후기시대, 조선전기시대) : 성리학(性理學)에서 보편성을 추구한다

Ⅲ. 한국 고전문학의 특성

Ⅳ.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온라인, 인터넷)

Ⅴ. 한국 고전문학과 고어해독
1. 해독을 위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가?
2. 어떤 교재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Ⅵ. 한국 고전문학의 재창조 사례
1. 게임을 통한 재창조
1) 재창조의 전제 조건
2) 구운몽, 옥루몽이 갖는 매력
2. 현대적 재창조 - 게임을 통하여
1) 방대한 스케일을 살린 장르 통합 게임
2) 서사가 있는 게임
3) 성취욕의 고취
4) 전략시뮬

Ⅶ. 한국 고전문학의 지도 사례
1. 고전소설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
2. 고전소설을 읽은 후 토론하기
3. 고전소설을 읽은 소감을 시나 시조로 쓰기
4. 고전 시가를 고전소설(현대 소설)로 바꾸어 쓰기
5. 고전소설을 독후감, 시화, 배경음악, 숨은 그림 찾기, 4컷 만화로 바꾸어 보기

Ⅷ. 한국 고전문학의 학습 방법
1. 고대가요 : 구지가, 황조가, 공무도하가, 정읍사
2. 향가 :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처용가, 정석가(향가 잔존 형태)
3. 고려속요 : 가시리, 청산별곡, 동동, 서경별곡
4. 경기체가 : 한림별곡 - 고려시대에는 단 한 작품뿐이다
5. 시조 : 고려말(3~4편), 조선 초(3~4편), 윤선도, 정철, 이황, 이이, 황진이, 후기 사설시조(10여 편)
6. 가사 : 상춘곡, 면앙정가, 사미인곡, 속미인곡, 관동별곡, 누항사, 선상탄, 내방가사, 기행가사
7. 고소설 : 금오신화, 박지원(호질, 허생전), 판소리계 소설, 영웅소설, 구운몽
1) 인물
2) 사건
3) 배경
4) 문체
5) 갈등
6) 서술자와 시점
7) 주제
8) 판소리계 소설
9) 박지원 소설
8. 민요 : 시집살이 노래, 노동요
9. 수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학문의 실용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가 강화되면서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사실 규명 자체보다 그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하는 쪽으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어 나가는 흐름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이것이 현실적 필요성과 실용주의의 물신에 속박되어 나타날 때에는 학문의 편향성과 속물성을 드러내는 폐해를 오물처럼 퍼뜨리라는 점은 자명한 일이다. 현실적 필요성과 실용성은 교환가치와 함께 시장경제 체제를 떠받치는 이데올로기의 주요한 구성내용을 이루는 것이다. 인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복고적인 반복으로 나타나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때로는 신선한 안목을 선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오늘날의 시장경제 체제는 자연의 자원을 상품화하여 재화의 풍요를 확대하는 데에 일정하게 기여하였다. 여기에 학문의 각 분야도 연계되어 그 토대가 되는 이론, 구체화 공정, 유통 구조의 구축에 동원되었다. 그런데 이것이 지니는 한계와 그 극복에는 별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즉 자연 자원의 무차별 사용으로 인한 자원의 고갈, 지구 생태계의 변화 등에는 물론이고, 풍요의 사회적 불균등 분배로 인한 사회적 갈등, 물질과 재화를 가치실현의 최종목표로 여기게 만드는 가치체계 등에 대해서 어떤 대안이 나오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그 전망이 밝은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점검을 통하여, 우리는 지방에서 인문학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고전문학이 어떻게 그 활로를 확보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그 논의의 마무리를 해야 할 때에 이르렀다. 오늘날은 자연을 소비할 자원의 대상으로 삼고 그것이 지닌 가치조차도 재화로 환산하는 사회가 되었다.
참고문헌
․ 김기동(1985), 한국고전소설연구, 교육연구사
․ 문일환(1997), 조선고전문학사, 한국문화사
․ 유광재(2003), 희소전공국어 고전문학, 열린교육
․ 집문당,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정경섭·조규빈(2003), 고전 문학의 이해와 감상2 - 산문2, 문원각
․ 황재군(1985), 한국 고전 여류 시문학 연구,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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