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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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로서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몇 편뿐인데, 기록의 한계상 그 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 시기의 노래가 특별한 양식으로 형성되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고대 가요라 부른다.
2. 특징
상고 시대의 노래들이 지니는 공통점은 그것이 모두 노래로 전해지다가 기록으로 남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노래들이 널리 전해진 것은 의식적인 노래로서의 가치 때문이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노래들을 주술 또는 제의 중심의 생활상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지가는 노동이나 놀이에 노래가 수반되었다는 전통성과 보편성을 보여 주는 반면에, 공무도하가나 황조가, 정읍사는 인간 본연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어 이미 시가의 기능과 성격이 다양하게 분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3. 현전 작품
(1) 구지가(龜旨歌) :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에 기록되어 있는데, 거북에게 머리를 내놓으라고 위협하는 짧막한 노래다. 이 구지가의 성격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위협적인 노래를 불러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소원을 이루려는 주술적인 노래로 보기도 하고, 거북의 머리가 남성의 성기와 흡사한 모양을 하고 있다는 점과 이 노래를 매개로 하여 사람이 태어났다는 점을 연관시켜 출산 기원의 노래로 보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본디 노동요였던 것이 나중에 설화 속에 끼워진 것으로 보기도 하고, 동요와 흡사한 놀이의 노래라고 보기도 한다. 아류작으로 해가(海歌)가 있다.
(2) 황조가(黃鳥歌) : 이 노래는 <삼국사기> 권 13, 고구려 본기의 유리왕 조에 배경 설화와 함께 전하고 있다.
황조가를 화희와 치희로 태표되는 종족 간의 대립, 갈등을 노래한 집단적인 서사시로 보는 주장이 있으나, 배경 설화에서 이 노래의 대상은 치희가 아니고 서거한 왕비 송씨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으므로 이 노래를 우리 나라에 현전하는 최초의 개인적 성정 가요로 보아도 무방하다.
이 노래는 같은 원시, 고대의 시가이면서도 집단 가요인 구지가와는 달리 개인적 서정 가요로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아주 적절한 예가 된다. 구지가와 비교해 보면 가요의 형태상의 변화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활 감정이 복잡해져 감에 따른 예술의 분화 과정(집단 가요 → 개인적 서정 가요)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 이 노래는 우리의 가요가 아니라 중국의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중국 문학사를 비롯한 중국의 여러 문헌에서도 이를 중국의 작품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서정시가 한역되어 중국에 전승되었으며, 이백(李白)의 시에까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는 주장이 유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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