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 - 작품 소개 의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경별곡(西京別曲)
목차서론작품선택 이유작품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본론작품 소개작품 의미 분석배경설화향유층 조사결론작품의 문학사적 가치나만의 창작작품참고논문
서론정지상의 『송인(送人)』과 헷갈림 1. 작품선택 이유‘별곡’이란 이름이 익숙늦은 순번
서론최용수 『〈 서경별곡 〉攷』에서 ‘별곡’명칭에 대한 연구 생성 및 변화과정을 살피고 가창의 방법을 규명(1986)1. 선행 연구 검토전규태 서경별곡의 형태, 내용, 탈(脫)이미지의 몸부림 등을 살피면서 혼성 가요로써의 양상을 분석(1982)양주동 어석(語釋 – 말의 풀이)의 관점에서 서경별곡을 해석(1947 – 여요전주(麗謠箋注))
서론1. 선행 연구 검토원용문 4개의 연으로 나누고 화자의 성격 규명을 중심으로 각 연의 내용상 특징을 살피면서 ‘가시리’와 ‘공무도하가’와의 문학적 상관성 제시(1992)장사훈 궁중음악으로 연주되고 불리어졌던 점을 중시하여 악곡적 측면에서 종묘악과 비교
본론서경(西京)이 아즐가서경(西京)이 서울이지만은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이후 후렴구 생략)닦은 곳(중수(重修)한)닦은 곳 소성경(小城京)을 사랑합니다만(님을) 여의기 보다는 (님을) 여의기 보다는 길쌈하는 베 버리고
(님이 나를)사랑해 주신다면(님이 나를)사랑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라가겠습니다.구슬이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끈이야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본론
천 년을천 년을 외로이 살아간들믿음이야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대동강대동강 넓은 줄 몰라서본론
본론배를 내어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내 아내가(내 것이)내 아내가 놀아난 줄 도 모르고떠나가는 배에떠나가는 배에 (내 아내를) 얹었느냐 사공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쌍화점 연구 레포트
  • 韓國學硏究所, 1987.3. 박선아, 「雙花店의 이중성 硏究 : 수용층에 따른 변화를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4. 임현석, 「고려가요 의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5. 정운채, 「『악장가사』의「쌍화점」과 『시용향악보』의 「쌍화곡」과의 관계 및 그 문학사적 의미」, 『인문과학논총』, 건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4.6. 최철, 「쌍화점(雙花店)의 문학적 해석 」,『연세교육과학』,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
  •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학자들은 속요 장르 내부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공통성 및 다른 시가 장르와 변별되는 특징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많은 연구를 시도해 왔다. 이 장에서는 고려속요의 형태 유형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해 보기로 한다.1. 조윤제 조윤제, 『國文學 槪說』, 동국문화사, 1955① 개별적인 노래가 후렴구를 붙여서 몇이고 달아나가는 것 : , , ,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Ⅰ. 서론 Ⅱ. 본론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2) 고려속요(3) 경기체가2. 고려속요의 내용별 주요작품 분석(1) 연주(戀主) - 정과정곡(2) 모정(母情) - 사모곡 상저가 (3) 무축(巫祝) - 처용가 (4) 삶의 고뇌(苦惱) - 청산별곡(5) 연정(戀情) - 쌍화점만전춘별사이상곡동동(6) 풍유(諷諭) - 유구곡(7) 이별(離別) - 가시리서경별곡(8) 송도(頌禱) -정석가3. 경기체가(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성과 율격 (3) 경기체가의 형식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비교 및 작품 분석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비교 및 작품 분석Ⅰ. 고려속요1. 개관2. 청산별곡1) 청산별곡의 구조 및 내용(1) 청산별곡의 구조(2) 청산별곡의 각 연별 내용(3) 작품의 율격상 특징2) 작가층 및 성격(1) 작가층(2) 청산별곡의 성격3. 처용가1) 노래말의 어석연구2) 노래말의 성격과 의미 검토3) 고려 처용가의 변전과 문학적 해석(1) 처용가의 변전과 문화사적 의미(2) 고려 처용가의 문학사적 해석4. 정과정Ⅱ. 경기체가1. 개관2. 개념과 생성3. 경기체가의

  • [고전시가] 고전시가 심층 분석
  • 고전시가 심층 분석Ⅰ. 서론Ⅱ. 고전시가 형식1. 운, 리듬, 율격1) 운2) 리듬3) 율격2. 시행 및 시편 구성1) 시행2) 시편3. 음악과의 관계Ⅲ. 고전시가와 설화Ⅳ. 작품분석1. 고대가요1) 구지가2) 정읍사2. 향가1) 서동요2) 처용가3. 고려가요4. 고려 속요1) 정과정2) 가시리3) 동동4) 청산별곡5) 서경별곡5. 경기체가6. 시조1) 이화에 월백하고 ~이조년2) 이 몸이 죽어죽어 정몽주3) 방안에 혓는 촉불 ~4) 어져 내일이야 ~5) 동짓 기나긴 밤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