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한국문학과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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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근세 이전의 문학과 여성
2. 신여성의 등장과 개화기 및 일제의 여성문학
1. 부르주아적 페미니즘, 나혜석
- 자유주의 페미니즘에서 급진적 페미니즘으로 전환 ⇒ ‘경희’와 ‘현숙’을 중심으로
- 나혜석이 사회에 미친 영향
2. 행동하는 여성 해방론자, 김일엽
- 김일엽의 일생
- 과감하고 혁신적인 여성운동의 지향 (‘어느 소녀의 사(死)’와 ‘자각’을 중심으로)
- 여성 문학가 김일엽의 의미
3. 해방 이후의 여성 문학
4. 산업화시대와 탈 여류문학
3. 대중을 향한 여성 문제 제기, 김말봉
- 김말봉의 성장 배경
- 여성 문제로 한국 대중 소설의 한 계보를 형성⇒‘망명녀’와 ‘고행’을 중심으로
- 김말봉과 한국 대중 소설의 관계
결론
현대여성소설의 특성과 그 문제점
본문내용
1. 근세 이전의 문학과 여성

- 한국시가 발생의 기원과 여성
최초의 시가발생은 원시 사회의 제축을 통한 집단의식의 분출, 혹은 제천 의식에서 비롯되어 분화되었고 더 나아가 이런 양천 행사가 생활에 접목되면서 노동요로까지 분파되었으리라 추측해왔다. 문헌상 한국문학사에 최초로 등장하는 시가는 고조선시대에 여옥이라는 여성이 지은 '공후인'으로 알려져 있다.
『공후인』에 대한 정보...
'공무도하가'를 '공후인'이라고도 하는데, 공후라는 악기를 켜며 불렀기 때문이라 한다. 이는 고조선 시대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중국의 기록에 의한 것이기에 고조선의 작품으로 확증하기는 어려워 국문학 작품 으로 볼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대체로 이 노래를 고조선의 작품으로 인정하여 국문학의 범위에 넣는 것이 일반적이다. '공무도하가'의 배경설화를 보면 다음과 같다.
조선의 뱃사공 곽리자고가 아침 일찍 일어나 배를 저어 가는데 머리가 하얗게 센 미친 사람(백수광부)이 술병을 들고 흐르는 강물을 건너고 있었다. 그의 아내가 뒤를 따르며 말렸지만 끝내 물에 빠져 죽고 말았다.
그러자 그의 아내는 강가에서 땅을 치며 노래를 부르며 통곡하였다. 이 것이 '공무도하가'이다. 노래가 끝나자 그도 물에 몸을 던져 죽고 말았다. 이 광경을 목격한 곽리자고는 집에 돌아와 자기 아내 여옥에게 이야기를 하면서 이 노래를 들려 주었다. 여옥은 눈물을 흘리며 공후를 안고 노래를 부르니 듣는 사람마다 누구나 눈물을 흘리고 울었다. 여옥은 이 노래를 옆집에 사는 여용(麗容)에게 가르쳐 주고, 이 노래를 '공후인'이라 하였다.
'공무도하가'의 해석은 노래 자체보다는 이상의 배경설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 보통이다. 이 작품의 해석에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 여성의 비극적 심상을 노래한 것으로 '정읍사, 가시리, 진달래꽃'으로 이어지는 전통적 비장미를 노래한 것으로 보는 것이 있다. 둘째 , 남편을 따라 죽어야 한다는 여인의 의지 표출은 정렬(貞烈)의 여심을 노래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셋째 백수광부는 주신(酒神), 그의 처는 주신을 따라 다니는 악신(樂神)이며, 충만하고 깊이가 있는 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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