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이해와감상1공통 교재에 수록된 고전문학작품출석수업대상 서경별곡송강시조 용부가 제외한작가여러작품선택 가시리 하여 해당작품 감상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9 / 2023.10.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고전의이해와감상
공통 1. 교재에 수록된 고전문학 작품[출석수업 대상(<서경별곡>, 송강 시조, <용부가> 등)은 제외,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감상하시오. 단,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 (본인의 생각이 중심이 되는 글, 특히 남들과 다른 관점을 드러내거나 남들은 간과한 요소를 다룰 때 높은 점수를 부여함)
1) 선택한 작품은 어떤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10점)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25점; 무엇을 다루었나, 어떻게 다루었나 생각하면서 작품이 매력을 발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내가 이 작품에 흥미를 느끼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는 것이다. 주제와 형식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할 말이 많아진다.)
3) 해당 작품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으며 그렇게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15점; 같은 갈래 안에 있는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이 작품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작품이 산출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의의를 갖는가, 현대 사회와 결부하여 생각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가? 선택한 작품을 평가할 때 다른 작품과 비교할 필요가 있는지, 그것이 산출된 시대를 되새겨야 할 필요가 있는지,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도출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하여 필요한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 꼭 모든 물음에 답할 필요는 없다.)
하고 싶은 말
고전의이해와감상1공통 교재에 수록된 고전문학작품출석수업대상 서경별곡송강시조 용부가 제외한작가여러작품선택 가시리 하여 해당작품 감상하시오00

국어국문학과 고전의이해와감상1공통

교재에 수록된 고전문학 작품출석수업 대상서경별곡 송강 시조 용부가 등은 제외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감상하시오. 단,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
1) 선택한 작품은 어떤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10점)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3) 해당 작품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으며 그렇게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시리 작품에 관한 소고
1) 고려 속요 가시리의 노래형식
2) 가시리 민요와의 연관성
3) 가시리의 바탕설화

2. 선택한 작품은 어떤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10점)
3.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4. 해당 작품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으며 그렇게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1) 장점은 무엇인가
2) 작품이 산출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의의를 갖는가
3) 현대 사회와 결부하여 생각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민족은 한(恨)많은 민족이다. 그렇지만 한민족은 풍류를 즐길줄 알아 여러 가지 형태의 주옥같은 시를 짓기도 하였다. 그중에는 남녀사랑, 임금충성, 장연찬미, 인생무상, 이별과 한과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중의 하나인 고려속요가 가시리다, 3.3.2조의 3음보 고려가요로서 이별을 노래한 작사미상의 노래로 4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민족의 보편적 정서인 이별의 정한을 잘 표현한 노래이다. 가시리는 이별의 정한을 노래한 것으로 김소월의 진달래꽃이랑 많이 엮어서 많이 출제되는 고려가요다. 서경별곡과도 많이 엮인다. 시용향악보에 게재돼 있다. 가시리'는 '예성강곡' 전편에 해당한다는 것으로 '예성강곡'은 배경 설화만 전해질뿐 가사는 전하지 않고 있다.
가시리와 연관된 시가 그 이후 많이 나온바 가장 대표로 하는 것은 김소월의 진달래꽃이다. 이별의 정한을 노래한 시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으며 노래가사와 연극 등 다양한 형태로 이별의 젊은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이해와감상1공통 교재에 수록된 고전문학 작품출석수업 대상서경별곡 송강 시조 용부가 등은 제외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감상하시오. 단,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 (본인의 생각이 중심이 되는 글, 특히 남들과 다른 관점을 드러내거나 남들은 간과한 요소를 다룰 때 높은 점수를 부여함)
1) 선택한 작품은 어떤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10점)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25점; 무엇을 다루었나, 어떻게 다루었나 생각하면서 작품이 매력을 발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내가 이 작품에 흥미를 느끼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는 것이다. 주제와 형식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할 말이 많아진다.)
3) 해당 작품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으며 그렇게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15점; 같은 갈래 안에 있는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이 작품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작품이 산출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의의를 갖는가, 현대 사회와 결부하여 생각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가? 선택한 작품을 평가할 때 다른 작품과 비교할 필요가 있는지, 그것이 산출된 시대를 되새겨야 할 필요가 있는지,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도출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하여 필요한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 꼭 모든 물음에 답할 필요는 없다.)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0, 고전시가강독,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감동을 주는작품 하나를 선택-가시리-한 다음 조선초기 사대부시조의 내용을 서술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선택
-김갑기, 1985, 송강 정철 연구,이우출판
-박병채, 『새로 고친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국학자료원, 1994
-박노준, 『高麗歌謠의 硏究』,새문사, 1995
-박영주, 1999,정철 평전, 중앙 M&B
-이아경, 2010, 송강 정철과 그의 작품 세계, 서울교육대학교
-윤성현, 『속요의 아름다움』, 태학사, 2007
-이상원, 『조선시대 시가사의 구도와 시작』, 보고사, 2001
-정동화, 『韓國 民謠의 史的 硏究 : 特質과 發達을 中心으로』, 一潮閣, 1981
-주근옥, 「「가시리」와 「진달내?」의 구조분석」,『한국시문학』12, 한국시문학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3 - (1) 봄 봄Ⅵ. 본시의 학습목표 (제2차시)1. 장면에 따라 드러나는 인물의 성격을 안다.2. 인물의 성격에 맞게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을 첨가하여 글을 이해할 수 있다.3.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을 첨가하여 실감나게 글을 읽을 수 있다.Ⅶ. 본시의 학습 지도 계획단계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학습자료시간(분)교사학생도입1. 친밀

  • 대학국어 요약 총정리
  • 작가로 추측되는 사람은 오잠.김원상.석천보 등이다.풍자대상에는 외국국인(회회아비).불교(사주).왕실층(우뭇용)서민층(그 짓아비) 이 있다.2. 국순전 (麴醇傳)1) 작 자 : 임춘 (고려 인종 때의 문인)2) 장 르 : 가전체 문학3) 내 용 : 술을 의인화4) 장 점 : 교육적.풍자적.오락적 효과가 있다.3. 한림별곡 (翰林別曲)1) 출 전 : 악장가사2) 작 자 : 한림제유3) 형 태 : 8장으로 이루어졌음4) 구 성 : 3.3.4조가 기조를 이루고 있다.5) 성 격 : 신흥사대부들의 의

  • 장덕순의 한국문학사 읽고요약 정리하시오
  •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이러한 문제를 고려한 끝에 문학의 양식사적인 면을 중요시하면서 서술해 나가보겠다. 비록 시대구분의 이론적 근거가 약간 무시되기도 하고, 정치적 변혁의 중요한 시기에도 일치하지 않는 점도 있다.Ⅰ. 1. 구비문학2. 고대가요(향가이전)3. 향가문학(신라 ~ 여초)Ⅱ. 1. 고려의 가요(경기체 - 향가 - 속요)2. 고려의 서사문학(설화ㆍ서사시ㆍ소설)Ⅲ. 1. 소설(한문소설, 고대소설)2. 가사(여말 ~ 조선말)3. 시조(여말 ~ 조선말)

  • 장덕순의 한국문학사 요약 및 정리
  •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이러한 문제를 고려한 끝에 문학의 양식사적인 면을 중요시하면서 서술해 나가보겠다. 비록 시대구분의 이론적 근거가 약간 무시되기도 하고, 정치적 변혁의 중요한 시기에도 일치하지 않는 점도 있다.Ⅰ. 1. 구비문학2. 고대가요(향가이전)3. 향가문학(신라 ~ 여초)Ⅱ. 1. 고려의 가요(경기체 - 향가 - 속요)2. 고려의 서사문학(설화ㆍ서사시ㆍ소설)Ⅲ. 1. 소설(한문소설, 고대소설)2. 가사(여말 ~ 조선말)3. 시조(여말 ~ 조선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