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청산별곡과 찬기파랑가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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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청산별곡 살펴보기(고려가요의 의의)

1. 고려가요란 무엇인가?
2. 향가란 무억인가?


Ⅱ 청산별곡에 대한 소개

1. 청산별곡의 주요내용
2. 청산별곡의 주제(반영론적 관점)
3. 청상별곡의 의의
4. 청산별곡의 원문 해석


Ⅲ 찬기파랑가

1. 찬기파랑가와 안민가
2. 찬기파랑가에 대한 이해
3. 찬기파랑가의 배경 설화
4. 찬기파랑가의 감상
5. 찬기파랑가 원문 해석


본문내용
2. 청산별곡의 주제(반영론적 관점)

반영론적 관점은 그 시대를 문학작품이 어떻게 반영했나를 살펴보며 감상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적화자(작품의 주인공)는 고달픈 현실에서 벗어나 이상향인 청산으로 향한다. 이때 '믈아래 가던 새 본다'라는 구절이 있는데 '믈아래 가던 새'란 청산 저쪽의 현실세계에 있는 자신이 갈던 밭을 의미한다. 믈이란 예전에 살던 현실세계와 지금 살고 있는 청산을 가르는 기점으로 시적화자는 믈 위에 있는 청산에서 믈 아래의 현실세계를 바라보며 자신이 갈던 밭을 본다. 그렇다면 이런 짐작을 해볼 수도 있다. '믈아래 가던 새', 즉 '현실세계에서 갈던 밭'을 빼앗겨 고달프게 유랑하던 백성이 결국 청산이란 곳으로 들어가야 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반영론적 관점으로 볼때 청산별곡은 백성이 세력가에게 토지를 뺏겨 삶의 기반을 잃고 유랑해야 했던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표현론적 관점은, 다른 말로 창조론이라고도 한다. 작가의 가치관,사상등을 작품속에 담아낸 것을 살펴보는 것이다. 여기서 작가는 누구일까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작가는 세력가에게 토지를 잃고 유랑하다 결국 청산으로 찾아간 백성입니다. 하지만 청산에서조차 그는 행복할 수 없었다. 삶에 대한 걱정과 뺏긴 토지에 대한 미련, 청산에서의 고독한 생활, 그런 운명을 타고난 슬픔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널라와 시름한 나도 자고 니러 우니노라 (너처럼 시름많은 나도 자고 일어나 우는구나)
믈아래 가던 새본다(뺏긴 토지에 대한 미련) 오리도 가리도 업슨 밤은 또 엇디 하리라(올사람도 갈사람도 없는 밤은 또 어찌할까-외로움) 믜리도 괴리도 업시 마자서 우니노라(미워할이도 사랑할이도 없이 (돌{운명}에)맞아서 우는구나-고독한 운명)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고려가요 연구의 현황과 전망』 - 편집부 / 집문당(도) / 1996년

2. 『한국고전시가의 내면 미학』 - / 신구문화사 / 2001년

3. 『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 / 태학사 / 2001년

4. 『 향가의 해석학적 연구 (문예학 신서 27)』- 김진국 / 예림기획 / 2003년

5. 『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 박노준 / 태학사 / 2003년

6. 『신라 향가의 어휘 연구』 - 서영극 / 계명대학교 / 1999년

7. 『새로 읽는 향가문학』 - 임기중 외 / 아세아문화사 / 199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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