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설계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수설계의 개요
2. 교수설계이론의 특징
3. 교수 설계의 다양한 관점
4. 교수설계 이론과 교수원리.
5. 교수설계 모형과 절차
Ⅲ 결 론
참고
본문내용
지금까지 PBL(Problem Based Learning) 방식을 통하여 교육공학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발달 의의에 대해 공부해 보았다. 더불어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면서 교육공학의 학습이론인 객관주의(인지주의와 행동주의)와 구성주의가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2박3일간의 캠프일정을 하나하나 만들어 보았다. 이렇게 세 가지 과제를 수행하면서 PBL 방식에 맞게 조원들끼리 모여서 서로 의견을 제시하고 교환하면서 구성주의 수업방식 중 하나인 PBL 과 우리의 수업목표인 교육공학에 대해서 함께 배울 수 있었다. 그런데 문제해결 과제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교육공학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가 중요하게 생각되었던 것들 중 하나로 교수설계가 있었다. 교수설계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학습자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즉 최적의 교수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수설계는 교육공학에서도 중요한 내용으로서 우리가 학습지도안 등을 작성할 때에도 적용해야 하는 부분이었지만 그 내용과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에 맞도록 과제 해결을 하지 못했다. 이는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지적한 부분이기도 했고 간단한 모형과 함께 설명을 들었지만 쉽게 이해하기는 힘든 부분이기도 했다. 그래서 이번에 과제를 통해서 좀더 공부해 보고자 주제로 교수설계를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 정찬기오, 백영균, 한승록 공저(200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양서원
✦ 김종량 (1998) 교윢공학 - 수업공학의 이론 및 실제 , 문음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2)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과학사
✦ http://blog.naver.com/haneuni.do?Redirect=Log&logNo=2000828735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