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구조화][초등교육과정][중등교육과정][고등교육과정]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초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중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고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교사양성과정의 재구조화, 학습공간의 재구조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Ⅱ. 초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1. 초등에 맞는 교과 각론 정립
1) 국어
2) 수학
3) 사회
4) 과학
5) 체육
6) 음악
7) 미술
8) 정보화교육
2. 통합 교과
1) 교과 각론 정립 후에 통합 교과 해체
2) 음악, 미술, 체육 교과의 독자성 및 통합성 고려
3) 학생들의 관심이나 흥미 중심으로 교과를 조직하는 방식은 제고되어야 한다.
3. 국정교과서제도와 함께 검인정제로 전환되어야 할 교과서도 있다

Ⅲ. 중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1. 전 후기 중등과정을 통합하여 [3년+2년 체제]로 재편
2. 보통 교양 교육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교과목의 배치

Ⅳ. 고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Ⅴ. 교사양성과정의 재구조화
1. 교사양성 프로그램의 다양화
2. 임상적 경험
3. 새로운 교수 공학
4. 대학원 수준의 교사 양성

Ⅵ. 학습공간의 재구조화
1. 학습 공간 구성의 방향
2. 열린 학습 공간의 설계
3. 열린교육의 학습센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질(質:quality)이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우리는 상식적으로 질에 대해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이를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국어 사전에서는 “근본 바탕” 또는 “타고난 성질”로 설명되고, Webster사전에서는 특유의(peculiar), 본질적 (essential)특성 또는 수월성의 정도로 정의되고 있다. 이렇게 정의가 다양하고 불확실하기 때문에 장애인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그것이 성취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으며 측정해야 하는가라는 과제가 제기된다. 질적 교육, 학교 교육의 질적 운영, 삶의 질, 근로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 질에 대한 개념 정립이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서 그 속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미국장애인협회(AAMR)에서는 발달단계, 서비스 영역과 지원의 수준을 차원으로 설정한 3차원의 구조로 질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삶의 질을 규정한 3차원의 구조에서 발달 단계 차원은 아동 초기부터 시작해서 성인 후기까지 대상으로 하였고 서비스 차원은 보건·생활 환경, 가정, 사회, 정서적 관계, 교육, 노동과 여가 등으로 모든 삶의 내용을 포괄하는 것으로 하위영역을 정하였다.
최근 장애 종별이나 장애 수준을 열어서 그들이 교육이나 삶에서 무엇을 필요로 하 (p.41) 고 있는가 ? 또 어떤 지원이 필요한가? 등을 관심의 대상으로 하게 되었다.
질의 구조 중 한 차원으로 설정한 ‘지원의 수준’은 이런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하겠고, 그 하위 영역은 간헐적 지원, 제한적 지원, 확대 지원, 확산 지원 등으로 설정하였다. 이런 지원의 수준이 장애수준 구별에 대치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갑우(2002), 농·어촌 초등학교 시설의 공간 재구조화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조선대학교
김병찬(2010), 초·중등교육 지배구조 개편의 정치학적 쟁점 분석, 한국교육정치학회
김점삭(2006), 효율적인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교사 자격 변인별 인식과 태도 분석, 가야대학교
이미나(2002) / 정보사회로의 학교교육 재구조화, 서울대학교
유재갑(1997) / 인문계고등학교 교육의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정양순(2007) /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실태 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통합교육
  • 교육의 정의 및 성격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inclusion)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력의 발달을 위하여 특수교육대상자를 일반학교에서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키는 교육”으로 정의된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또한 초․중등교육법(제59조)에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가 초등학교중학교 및 고등학교와 이에 준하는

  • [초등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목표,교육특징, 초등학교(초등교육)열린교육,영재교육,인적자원개발, 유치원(유치원교육)과의 연계교육
  • 초등학교 영재교육 프로그램3. 초등학교 영재교육의 일반적 운영 형태4. 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1) 제도적 측면2) 행정적 측면3) 교육과정적 측면4) 운영방법적 측면5) 담당교사 측면Ⅵ. 초등학교(초등교육)와 인적자원개발1. 학교교육의 인적자원개발 기능 강화2. 주요 발전 과제1) 기초교육을 통한 사회적 자본 형성2) 미래의 위기(At-risk)계층 확산 예방3) 우수인재의 조기 발굴 육성4) 국민공통기초교육과정 혁신5) 교원양성과 재교육 체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Α. 서론사범대학교라는 곳은 흔히들 이 나라를 이끌어나갈 인재들을 가르칠 교사를 양성하는 곳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범대학교에서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 중 교사의 실제적인 업무 및 환경 등 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은 극히 드물다. 이론적인 부분에 치중하고 이를 권장하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변명으로 현장에서의 실습이 최소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열악한 교육과정 속에 사범대학생들이 현장을 체험할 수 있

  • [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고등부2학급으로 총 35개의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수는 남학생 116명, 여학생 66명으로 총 182명이다. 학생들의 장애 유형은 뇌성마비가 84%, 뇌손상 6%, 진행성 근육위축증4.9%, 기타 장애 4.9%로 나누어진다. 교직원은 남자 42명, 여자 47명으로 총 89명이고, 이 중 유치부 교사는 4명, 초등부 교사는 16명, 중등부 교사는 35명, 치료교사는 3명, 보건 교사는 1명이다2 서울시의 한 지체부자유학교 교육목표-구현체계 및 노력중점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 울산광역시(울산시)의 행정조직, 울산광역시(울산시)의 환경정책, 울산광역시(울산시)의 중소기업, 울산광역시(울산시)의 학교교육, 울산광역시(울산시)의 의료자원봉사, 울산광역시(울산시)의 미래상 분석
  • 고등학교로의 진학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경상일보, 1996.10.1)뿐만 아니라 한 학급당 학생수가 너무 많아 전체적으로 과밀학급이며 교원 1인당 학생수도 울산의 경우 우리나라의 전국평균이나 국제적 수준에 비하여 매우 많음을 감안할 때 교원의 확충과 초․중등학교의 증설을 위한 교실 증축 공간이나 학교부지와 소요 예산의 확보는 울산 광역 교육청의 우선적인 과제인 것으로 판단된다.이외에도 기존 학교의 부족하고, 낙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