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성격,필요성,요건,범주,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상호작용,개발,공모전,개발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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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성격

Ⅲ.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필요성

Ⅳ.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요건

Ⅴ.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범주

Ⅵ.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상호작용
1. 학습자 통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2. 학습자료 제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3. 학습자 반응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4. 학습결과 제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Ⅶ.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개발

Ⅷ.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공모전

Ⅸ.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개발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근본적 목적은 학습 과정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많은 인지 심리학자들이 이러한 과정의 성격을 좀 더 분명히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해주었지만, 아직까지 학생들이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학습 할 때 무엇을 학습하며,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관해서는 거의 알려있지 않다.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교육적 방법 및 전략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련된 변인 및 이에 요구되는 장비들도 상당히 복잡한 것을 요구한다. 즉,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산업체, 비즈니스 또는 행정관련 소프트웨어와 같이 관련된 변인 및 과정이 분명한 소프트웨어 개발과는 현격한 차이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한 학습의 과정이 분명치 않으므로, 질 높은 소프트웨어라는 개념 즉, 무엇이 효과적인 컴퓨터 학습자료인가에 대한 정의가 한층 어렵고 모호하다. 효과적인 학습자료란, 학습내용, 교육과정 개념, 학습과 학습자, 교수(teaching)와 교사, 소프트웨어의 유형 및 설계, 저작도구의 능력등과 복합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한국교육자들은 미래에 교육용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향을 선정할 때, Hebenstreit가 역설한바와 같이 현재를 설명해주는 과거를 돌이켜보고, 모든 일을 전망할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함의 중요함을 명심하여야 한다. 예컨대 20년 前이라면, 당
참고문헌
김홍래(1994) : 교육용하이퍼미디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2000) : 교육정보화 부문 추진 계획 및 재원대책
류완영(1994) :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현황과 그 방향, 교육공학연구, 10(1)
이태욱(1999) : 컴퓨터교육론, 좋은 소프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1999) : 교육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PASS2000 사용설명서, 한일문화사
D.H. 조나센 저, 박성익·최연임 역(1995) : CAI 코스웨어·교수자료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의 원리와 적용,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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