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논문비평] 교육공학의 패러다임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교육공학의 의미와 필요성 ……………………………………… 1
2. 교육공학의 패러다임의 변화 개요 ……………………………… 1

Ⅱ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육공학의 발달
1. 자연과학․매체 개념의 교육공학 ……………………… 2
1) 시각교육
2) 시청각교육
2. 통신과 체제개념의 교육공학 …………………………… 4
1) 초기체제개념
2) 시청각 통신교육
3. 행동과학 개념의 교육공학 …………………………… 6
1) 체제개념을 기반으로 한 교수개발
2) 교수공학
3) 교육공학
4. 인지과학 개념에서의 교육공학 ………………………… 7
5. 구성주의 패러다임 ………………………………… 8

Ⅲ 결론 …………………………………………………… 8
참고문헌 …………………………………………………… 9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의미와 필요성

교육공학이란 과학적이고 잘 조직된 지식을 교육의 전 영역에 걸쳐서 발생할 우 있는 교육적인 문제의 해결책을 위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개념으로서 교육공학으로 말하면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그 과정과 자원을 이용하여 설계․계발․활용․관리 평가의 기능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학문의 분야이다.

2. 교육공학의 패러다임의 변화

이런 교육공학은 지난 70여 년간에 걸쳐 네 번의 패러다임의 전환이 있어왔다. 네 번의 패러다임의 전환에는 자연과학․매체 개념, 커뮤니케이션과 체제개념, 행동과학 개념, 그리고 인지과학의 개념으로서의 교육공학이 그것이다. 이런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재에 많은 영향을 미쳤던 교육공학에 대한 철학적, 이론적 관점을 즉 교육공학의 패러다임을 나타내는 네가지 유형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런 패러다임에 의하여 발달한 교육공학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자연과학․매체 개념의 교육공학

자연과학․매체 개념의 고육공학은 영사기, 녹음기, TV, 비디오디스크, 컴퓨터 등의 기계적인 장치와 이공학의 기술을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하는 자료와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해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매체를 교수보조물로 간주하고 교수기기와 그 사용절차를 중시하였지만, 학습자의 개인차나 교수내용의 선정, 수업설계를 등한시하였다. 이 패러다임은 시각교육과 시청각 교육 분야 실천가들에 의해 1950년대 지지되었고, 슬라이드와 영화 등을 제작하는 상업적 제작자들에 의해 번영하였습니다.
참고문헌
최동근외 (2001).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이화여자대학교 (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변계영․김영환 (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교육자의 진로를 위한 교육과정a. 교육목적b. 교육내용 및 교육의 장c. 현장에서 요청되는 교육내용의 탐구 및 교육과정 보완E. 결론 및 제언A. 서론1. 연구 목적21세기를 내다볼 때 미래학자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충격’이라는 용어로 시대를 표현하여 왔다. 이제 21세기를 맞은 기독독교교육은 현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도전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급속한 사회 변동에 따라 근대화 이전 혹은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교육 패러다임은 그 타

  • [반응중심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 비평 문학 이론이라 일컬어지는 텍스트 분석 중심의 교육이 우리 문학 교육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문학교육은 교사의 일방적 주입식 교육에 따른 아동들의 참여배제 → 즐거움을 위해 읽는 심미적 독서의 실패 → 적절한 반응 능력의 부족 →지속적 독자의 감소라는 계기적 문제를 야기시켜 왔다. 경규진 ,위의책, 3쪽.이러한 문학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자각과 반성은 구성주의라는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문학 교육의 주체가

  • [교육공학] 고등학교 1학년 생태주의 사고형성을위한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 설계(감상수업을 통한 생태주의 광고디자인 제작 활동을 중심으로)
  • 교육이 생태주의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영적 내면의 회복을 이루게 하고 시각문화교육을 통해 그 동안 우리가 발전시켜온 문화의 다양성을 학습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새로운 교육적 접근 방식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A. 시각문화 교육1. 현대사회와 시각문화 교육 패러다임현대사회는 이제 문자, 텍스트 중심의 문자시대에서 영상, 이미지 중심의 이미지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대중매체와 대중

  • 인지, 행동, 구성주의 이론
  • 완성해 나가자면, 여러 가지 세부적인 과제들이 그때그때 발생하게 된다. 이때 그 해결해야할 세부과제가 객관주의적 교수전략이나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라면, 언제든지 그것을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한 수단으로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객관주의 심리학이 우리 교육에 완전히 뿌리를 내리고 있는 시점에서 이를 뿌리째 뽑아 버리면 그 나무는 죽고 말 것이다. 우리 교육의 풍토에 맞게 구성주의 교육을 잘 접목해야 한다.

  • [학습동기유발][독서교육][금연교육][수학교육][가상교육]독서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금연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수학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가상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유발 관련 제언 분석
  •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유기유발과 교육컨텐츠 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2001◉ 보건복지부, 금연합시다,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손영숙, 창의적인 독서교육, 행정간행물, 1999◉ 이정웅, 동기유발과 발문 기법, http://life.edunet4u.net/◉ 이미영, 수학 수업의 동기 유발을 위한 예화 자료 개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7◉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 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2호,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